명품 유모차 선도하는 스토케, 국산 유모차 리안에 이어 2위... 2018년 10월 유모차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명품 유모차 선도하는 스토케, 국산 유모차 리안에 이어 2위... 2018년 10월 유모차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 김미숙 기자
  • 승인 2018.10.30 1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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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품 유모차' 분위기를 이끌고 있는 스토케가 이번 10월 유모차 브랜드평판에서도 국산 유모차 리안에 밀리면서 2위에 머물렀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5일 “국내 유모차 브랜드평판 2018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리안에 이어 스토케가 2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뒤를 이어 잉글레시나가 3위에 올랐으며, 4위부터 순위는 페도라, 타보, 부가부, 맥클라렌, 엘리펀트이어스, 엘레니어, 퀴니, 마니또, 싸이벡스, 콤비, 마마스앤파파스, 레카로, 베이비젠, 아발론, 뻬그뻬레고, 보니숑, 쥬비 순으로 나타났다.

이번 10월 브랜드 평판 조사는 지난 9월 22일부터 10월 23일까지의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유모차 브랜드 20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13,430,818를 분석한 결과이며,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했다.

2위에 오른 스토케 유모차 브랜드는 참여지수 599,830 소통지수 846,539 커뮤니티지수 331,60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77,976로 분석되었다.

이는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607,849와 비교해 10.58% 상승한 수치이지만, 1위 리안 유모차의 소통지수 1,436,434와의 큰 격차를 좁히지 못하는 등 전체적으로 밀리면서 올해 2위와 3위 자리를 번갈아가며 ‘빅3’를 지켰던 것에서 한단계 올라서지 못하는 한계를 보였다.

그러나, 스토케는 지난 2003년에 출시되며 국내에서 ‘강남 유모차’라는 신조어를 만들며 유모차의 명품화를 선도하고 있는 것은 물론 한국 내 스토케 익스플로리 유모차 판매량이 세계 80여개국 중 상위 3위에 들 만큼 꾸준하게 사랑받고 있는 브랜드로 자리잡고 있다.

특히 최근 스토케는 익스플로리6 제품에 발판과 시트를 일체형으로 디자인해 폴딩 레버만 당기면 섀시가 접히도록 하는 등 부모와 아이의 교감을 위해 더 편리한 기능을 추가하고 인체공학적 디자인을 위해 물리치료사와의 협업을 통해 레그서포트를 제작하는 등 고객의 니즈에 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다만 스토케코리아가 지난 2016년 국내 첫 플래그십 스토어를 개장하며 "직영 체제를 강화해 가격안정화를 꽤하겠다"고 밝히며 국내 직영점을 꾸준히 늘리고 있지만, 2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실제 스토케 유모차의 국내 판매가는 유럽보다 상당히 높은 것으로 드러나고 있어 '명품이기 때문에 고가인지, 고가이기 때문에 명품인지'에 대한 논란을 낳고 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8년 10월 유모차 브랜드 분석결과, 지난 7월 브랜드 빅데이터 13,549,606개와 비교해 0.88% 감소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21.80% 하락, 브랜드 소통 30.95% 상승, 브랜드 확산 20.07% 하락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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