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분석] 택배사업 시장의 특성과 성장
[시장분석] 택배사업 시장의 특성과 성장
  • 전소영 기자
  • 승인 2018.10.26 16:5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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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소매시장에서 온라인 쇼핑은 대형마트, 백화점등 기타 매체에 비해, 빠른 성장율을 보이고 있으며, 거래액 비중도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2015년 이후 모바일 쇼핑 비중이 압도적으로 증가하였으며, 전체적인 온라인 쇼핑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정보통신 산업의 발달로 정보 접근성이 확대되고, 상품의 가격비교가 용이해짐에 따라, 소비자 구매 형태가 백화점, 아웃렛 등 오프라인 매장과 인터넷몰, 모바일쇼핑을 함께 이용하며 '최저가' 구매를 하는 똑똑한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오프라인 대형 유통업체도 온라인 마케팅을 강화하고, 대규모 물류센터 건립을 진행하는 등 온라인 시장 선점을 위해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더불어 상품에 대한 구성과 가격 차별성이 축소됨에 따라, 유통업체들은 좀 더 빠르고 차별화된 배송서비스 향상에 힘쓰고 있다.

이처럼, 온라인 쇼핑 시장의 성장으로 택배시장 규모는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이는 택배시장이 매년 큰 폭의 성장세를 유지하는 것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합리성과 편리성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특성상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던 상품들을 온라인에서 구매함에 따라, 택배산업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배송 서비스의 차별성과 늘어나는 물량을 안정적으로 처리 가능한 인프라 확보가 가장 중요한 경쟁우위 요소로 판단된다.

2017년 택배시장 물량은 온라인 마켓 및 모바일 쇼핑의 성장세로 전년대비 약 13% 성장한 23억 Box 다. 앞으로도 온라인 쇼핑 시장 확대에 따라 택배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며, 주요 유통 업체들의 더 빠른 배송경쟁으로 다양한 배송상품 제공을 통한 시장규모도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챗봇, IoT(사물인터넷)와 3D프린팅 등 정보통신기술과 제조기술 발달에 따른 무궁무진한 택배시장의 성장성도 잠재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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