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분석] 가격비교산업의 특성과 성장
[시장분석] 가격비교산업의 특성과 성장
  • 전소영 기자
  • 승인 2018.10.26 16:4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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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란 '컴퓨터와 네트워크라는 전자적인 매체를 통해 상품 및 서비스의 거래가 이루어지는 방식'을 의미한다. 즉 거래의 여러 과정 중에서 입찰/계약/주문 중 최소한 하나의 절차가 컴퓨터 네트워크 상에서 이루어진 경우를 지칭하며, 거래주체에 따라 기업간거래(B2B), 기업·정부간거래(B2G), 기업·소비자간거래(B2C), 소비자간거래(C2C) 등으로 분류 할 수 있다. 

인터넷 사용이 일반화되고 온라인쇼핑의 거래규모가 점차 커지면서 가격비교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Needs는 점차 다양화되고 확대되고 있다. 가격비교업체는 소비자들이 수많은 쇼핑몰들을 일일이 검색할 필요 없이 가격비교사이트 내에서 쉽게 비교검색 할 수 있게 하여 보다 편리한 온라인쇼핑을 가능하게 한다. 이를 위해서는 가격비교사이트 내에서 상품 진열이 잘 되어 있어야 하며, 상품검색이나 정보검색이 쉽게 이루어져야 한다. 

일반적으로 소비자가 상품을 온라인으로 구매 하려고 할 때 그 상품은 인터넷 상의 여러 쇼핑몰에 각기 다른 가격으로 존재하게 된다. 가격비교사이트에서는 많은 쇼핑몰에 존재하는 다양한 상품들의 상품정보를 수집하기 위하여 쇼핑몰들과 제휴를 맺고 소프트웨어를 통하여 정기적으로 제휴된 쇼핑몰들의 상품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 

수집된 상품 정보는 소프트웨어를 통하여 자동으로 상품군별로 분류되고 소비자가 보게 될 대표상품 이름으로 연결된다. 소비자가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상품 구매를 위하여 하나의 상품을 선택했을 때 각 쇼핑몰의 판매 형태(현금판매, 카드판매,매매보호 등) 및 판매 금액별로 분류하고 소비자가 원하는 순서형태(인기도순, 낮은가격순 등)로 노출함으로써 소비자는 한눈에 가격들을 비교 구매할 수 있는 편의성을 누리게 된다.

가격비교 사이트가 제공하는 가장 주된 정보는 상품의 정보와 가격다. 가령 새로운 상품이 쇼핑몰에 게시되었는데 반영되지 않거나, 쇼핑몰 상품의 가격이 변동이 가격비교사이트에는 반영되지 않는다면 소비자들의 불만을 초래하며 외면을 받을 것이다. 쇼핑을 목적으로 정보를 찾고 있는 소비자들 중 일부는 단순히 가격 비교의 니즈만 있을 수도 있지만, 일부는 다른 소비자의 상품사용 후기 검색의 니즈가 있고, 또 다른 소비자는 본인의 경험을 다른 소비자와 공유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커뮤니티를 형성하고자 하는 니즈를 가지고 있다.

가격비교 서비스의 핵심은 하나의 상품에 대한 여러 쇼핑몰들의 가격을 동시에 제공할 수 있는 능력에 달려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최대한 많은 온라인쇼핑몰과의 제휴를 통해 다양한 가격 정보를 제공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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