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미숙 평판칼럼- 삼성카드, 사회공헌 넘어 '공유가치창출' 노력 기울이다
김미숙 평판칼럼- 삼성카드, 사회공헌 넘어 '공유가치창출' 노력 기울이다
  • 김미숙 기자
  • 승인 2018.10.19 15:3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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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나믹 소비지도' 개발... 고객·가맹점주 상생 도모
고객과의 소통에 이어 CSV활동까지 펼쳐
인테리어업체 성장 지원과 고객의 새로운 선택 기준 제시
소상공인·사회적 기업과의 상생 도모

삼성카드는 고객의 소비성향을 파악한 소비지도를 개발해 그것을 바탕으로 혜택과 소비패턴에 맞는 가맹점주와 고객을 매칭함으로써, 혜택을 살펴보고 카드를 쓰는 똑똑한 소비자와의 상생은 물론 가맹점주와 자사의 이익을 추구하고 있다.

더불어 매년 소상공인과 사회적 기업의 제품 홍보 및 판로 개척을 위한 큰 장을 펼쳐 그들이 사회의 한 뿌리로 자리잡도록 돕는 것은 물론 고객과의 소통에 이어 공유가치창출까지 도모하며, 커가는 이윤 만큼 사회에 환원하는 활동과 더불어 나아가 새로운 공유가치를 창출하는 활동까지 노력하고 있는 모습을 엿볼 수 있다.

삼성카드의 이러한 다양한 노력들은 최근 금융소비자연맹가 발표한 소비자 평가 ‘좋은 카드사’에서 당당히 1위를 차지한 결과에 한 몫을 한 것으로 보인다.

 

'다이나믹 소비지도' 개발... 고객·가맹점주 상생 도모

현대인의 지갑 속에는 소비처에 따라 골라쓰는 여러 장의 카드들이 들어있다. 그만큼 단순한 ‘결제’를 위한 카드가 아닌 ‘혜택’을 위한 카드들이 존재하는 것이다.

이러한 최근 카드 소비 성향에 맞춰, 삼성카드가 고객의 소비패턴을 분석해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다이나믹(Dynamic) 소비지도'를 개발하고, 이를 통해 중소가맹점의 효율적인 마케팅 지원 서비스에 나선다.

삼성카드는 1100만명의 고객이 210만개의 가맹점에서 사용한 연간 15억건의 소비정보를 분석해 전국을 7만3000여개의 소비권역으로 정교하게 구분한 소비지도를 최근 개발한 것이다. 이에 빅데이터 분석 기술 기반의 마케팅 지원 서비스인 'LINK 비즈파트너'에 적용할 예정이다.

이러한 삼성카드의 노력은 중소가맹점주는 상권과 시장에 대한 정보를 다양하게 얻을 수 있는 것은 물론 고객의 소비성향과 가맹점주의 혜택 제공사항 등으로 고객과 가맹점주를 매칭해주며, 고객과 가맹점주의 상생에 이어 삼성카드의 회원 유입에도 선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고객과의 소통에 이어 CSV활동까지 펼쳐

인간은 누구든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 등을 표출하고 누군가와 공유하기를 원한다. 이에 삼성카드는 '인생락서'를 통해 가족·지인들과 공유할 수 있는 차별화된 서비스와 더불어 공유가치창출을 도모하고 있다.

인생락서는 자신만의 스토리를 동영상, 사진, 음성 등으로 기록하고 공유할 수 있으며 지인, 가족들과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더불어 삼성카드는 인생락서를 통한 공유가치창출(CSV, Creating Shared Value) 활동도 펼치고 있다. 서울시 50플러스재단과 글쓰기를 통한 세대공감 캠페인 '천개의 스토리, 천권의 자서전'을 진행하고 있는데, 세대 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자녀 세대부터 부모 세대까지 서로 다른 세대가 글쓰기를 통해 서로의 삶을 이해하고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기업이 지극히 이익을 추구하는 집단이지만, 기업의 그 이익이 커질수록 그 이익을 사회에 환원하는 사회공헌활동(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 요구되고, 거기서 더 나아가 공유가치창출(CSV) 활동까지 요구되고 있다.

이런 점에서 삼성카드 ‘인생락서’는 고객들이 스스로 소통의 장을 만들고 영역을 넓혀 새로운 공유가치를 창출하도록 지원하는 좋은 예가 되고 있다.
 

김미숙 브랜드평판 전문위원
김미숙 브랜드평판 전문위원

인테리어업체 성장 지원과 고객의 새로운 선택 기준 제시

인테리어 업계가 우후죽순처럼 생겨나고 사라지는 것을 반복하고 있는 가운데, 삼성카드가 이러한 인테리어 업계가 튼튼하게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삼성카드는 최근 스타트업과의 상생을 통한 CSV 경영의 하나로 온라인 인테리어 중개업체 '집닥'과 업무 제휴를 맺은 것이다.

지난 2015년에 설립된 집닥은 고객과 인테리어 업체를 연결해주는 인테리어 비교견적·중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양사는 고객이 신뢰할 수 있고 중소·영세 인테리어 업체에게 안정적인 일감을 제공할 수 있는 생태계를 구축하기로 한 것이다. 특히 고객의 결제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인테리어 시장에 카드결제 서비스를 도입했으며 집닥에 특화된 인테리어 고객선별 모델을 추가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더불어 양사는 중소·영세 인테리어 사업자를 지원하는 케어 프로그램 개발에 협력하고 리모델링이 필요한 사회취약 계층을 위한 사회공헌활동 등도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이러한 삼성카드의 노력들은 중소·영세 인테리어 업체들의 발전은 물론, 인테리어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고객들에게도 새로운 선택의 기준이 되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소상공인·사회적 기업과의 상생 도모

소상공인들의 가장 큰 애로점은 제품의 홍보 및 판로 개척 문제인데, 이에 삼성카드는 지난달 소상공인 상생 도모를 위해 마련된 '홀가분마켓'을 진행했다.

올해로 5회째를 맞은 홀가분마켓은 판로가 여의치 않은 소상공인·청년사업가·업사이클링 업체 등이 별도 비용 없이 제품 판매와 홍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으며, 특히 이번 행사는 장기간 행사에 참가한 셀럽 외에도 사회적 기업과 신진 예술가들이 참여해 신진 예술가들은 본인의 작품을 전시하고 판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았다

이러한 삼성카드의 행보는 대기업들이 거의 모든 분야를 잠식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현실에 맞서, 소상공인과 사회적 기업들이 튼튼한 뿌리를 내리는데 일조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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