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메이커 쿠팡, 로켓배송에 이어 쿠팡 플렉스까지... 2018년 10월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2위
이슈메이커 쿠팡, 로켓배송에 이어 쿠팡 플렉스까지... 2018년 10월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2위
  • 김미숙 기자
  • 승인 2018.10.16 14:4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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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지수에서 1위 인터파크보다 3배이상 높게 나와... 전체 오픈마켓 중 단연 돋보여

쿠팡이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1위 자리를 인터파크에 물러주며 이번 달에는 2위를 기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12일 “대한민국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인터파크가 1위를 차지했으며, 2위는 쿠팡, 3위는 옥션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그 뒤를 이어 11번가, 위메프, 티몬, G마켓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7개 오픈마켓 브랜드를 대상으로 지난 9월 10일부터 10월 11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27,482,154개를 놓고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나눠 분석했다.

10월 평가에서 2위를 차지한 쿠팡 브랜드는 참여지수 2,381,925 미디어지수 361,179 소통지수 918,175 커뮤니티지수 780,286 사회공헌지수 680,42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21,991로 분석되었다.

쿠팡은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6,145,424와 비교하면 16.65% 하락했으며, 미디어지수와 사회공헌지수에서 7개 오픈마켓 중에서 하위권을 기록했다.

그러나 1위 인터파크 브랜드평판지수 5,304,055과 비교하면 비교적 차이가 적으며,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에서 인터파크보다 앞서고 있다. 특히 참여지수에서는 인터파크보다 3배이상 높게 나왔고 전체 오픈마켓 중에서도 단연 돋보이는 결과를 얻었다.

쿠팡은 전날 자정까지 해당 제품을 구입하면 다음날 받는 ‘로켓배송’이 승승장구하며 누적배송 개수가 10억개를 돌파하고 해당상품 품목수도 약 350만종에 이르러, 쿠팡만이 가진 장점을 발휘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더불어 쿠팡 자회사인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가 택배업체로 나서 일반택배도 취급하며 택배업계를 선도할 것으로 보이나, 최근 불거진 퇴근시간 조작과 강제적 주 6일 근무시행 같은 불합리한 점들로 인해 언론의 도마 위에 오르기도 했다.

이어 쿠팡은 원하는 날짜와 시간을 선택해 택배 업무를 할 수 있는 ‘쿠팡 플렉스’를 시행함으로써, 최근 주부나 프리랜서, 학생 등 아르바이트를 구하는 사람들에게 큰 이슈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의 참여지수를 높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한편, 오픈마켓은 판매자와 소비자 쌍방의 소통과 거래가 가능한 개방형 쇼핑몰으로, 개인과 소규모 판매업체 등이 온라인에서 자유롭게 상품을 거래할 수 있어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중간유통마진을 생략한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이번 10월 오픈마켓 브랜드평판지수는 이러한 오픈 마켓의 특성에 중점을 두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적 공헌지표로 측정했다. 특히 이번 측정에는 신제품런칭센터의 유통채널평가도 포함해 자료 수집과 결과의 신뢰도를 향상시켰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8년 10월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결과, 오픈마켓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하니 지난 9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32,003,923개와 비교하면 14.13% 감소했다“며,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85% 하락, 브랜드이슈 11.21% 하락, 브랜드소통 23.81% 하락, 브랜드확산 1.11% 하락, 브랜드공헌 24.90% 하락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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