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커머스의 강자 인터파크...2018년 10월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1위 탈환
e-커머스의 강자 인터파크...2018년 10월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1위 탈환
  • 임은희 기자
  • 승인 2018.10.12 14:4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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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과 구성원이 함께 성장하는 믿음직한 e-커머스의 동반자 자부”

대한민국 오픈마켓 시장에 대역전극이 벌어졌다. 인터파크가 강자 쿠팡을 꺾고 2018년 10월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1위를 차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12일 “대한민국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빅 데이터 분석결과, 인터파크가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1위인 쿠팡은 2위로 내려앉았고, 옥션은 3위를 기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7개 오픈마켓 브랜드를 대상으로 지난 9월 10일부터 10월 11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27,482,154개를 놓고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9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32,003,923개와 비교하면 14.13% 감소했다.

오픈마켓은 말 그대로 판매자와 소비자에게 모두 열려 있는 인터넷 중개몰이다. 판매자와 소비자 쌍방의 소통과 거래가 가능한 개방형 쇼핑몰이다. 개인과 소규모 판매업체 등이 온라인에서 자유롭게 상품을 거래할 수 있어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중간유통마진을 생략한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판매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이익을 주는 시장으로 전 세계의 유통업계의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다. 

 

이번 10월 오픈마켓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나눠 분석했다. 특히 인터넷 쇼핑몰의 특성에 중점을 두고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적 공헌지표로 측정했다. 신제품런칭센터의 유통채널평가도 포함해 자료 수집과 결과의 신뢰도를 향상시킬 수 있었다.

2018년 10월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4위부터 순위는 11번가, 위메프, 티몬, G마켓 순으로 분석됐다. 

10월 평가에서 대역전극을 펼친 인터파크 브랜드는 참여지수 786,048, 미디어지수  1,568,322, 소통지수 720,511, 커뮤니티지수 604,188, 사회공헌지수 1,624,986을 획득해 브랜드평판지수 5,304,05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5,246,718와 비교하면 1.09% 상승해 1위 탈환에 성공했다.

인터파크의 1위 탈환의 비결은 독보적인 미디어지수와 사회공헌지수 획득에 있다. 

인터파크는 무한고객 중심에 서서, 차원이 다른 서비스와 감동을 실현하며, 건강한 가치창조로 고객과 구성원이 함께 성장하는 믿음직한 e-커머스의 동반자 인터파크를 창조하겠다는 비전을 갖고 있다.

특히 인터파크도서(book.interpark.com)는 오는 10월 25일 블루스퀘어 북파크 카오스홀에서 ‘언어천재’ 조승연의 북잼 토크<시크한 프랑스 인문학 여행>을 개최한다. 고객과 작가와의 직접 소통하는 기회를 엮어주는 매개체 역할을 하고 있다는 평가다.
 
이번 이벤트는 책을 통한 어울림을 의미하는 인터파크도서의 북잼(BOOK JAM)을 통해 저자와 독자의 소통을 돕고자 기획된 스페셜 문화공연이다. 콘서트·토크·플레이 등을 통해 매월 독자를 찾아가고 있으며, 북잼 콘서트는 지난 2014년 11월에 시작돼 황석영, 김훈, 유시민, 김영하, 공지영 등이 강연자로 참여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8년 10월 오픈마켓 브랜드평판 결과, 오픈마켓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하니 지난 9월 오픈마켓 브랜드 빅데이터  32,003,923개와 비교하면  14.13% 감소했다“고 밝혔다.

구 소장은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85% 하락, 브랜드이슈 11.21% 하락, 브랜드소통  23.81% 하락, 브랜드확산  1.11% 하락, 브랜드공헌  24.90% 하락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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