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건설, 국가서비스대상 거머지고 사회공헌 이어가... 2018년 10월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위
롯데건설, 국가서비스대상 거머지고 사회공헌 이어가... 2018년 10월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위
  • 김미숙 기자
  • 승인 2018.10.11 13:3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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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력만으로 신입사원 선방하는 ‘스펙태클’ 채용 진행
‘2018 대한민국 고용친화 모범경영대상’ 워라밸우수기업 부문 대상 수상
‘2018 국가서비스대상’ 프리미엄 아파트 부문 대상 수상
롯데건설 임직원으로 구성된 봉사단 84개 팀이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롯데건설이 활발한 사회공헌활동과 더불어 국가서비스대상과 고용친화 모범경영대상에서 수상하며 2위에 올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10일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18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건설이 1위를 차지했으며 2위는 롯데건설, 3위는 삼성물산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그 뒤를 이어 4위부터 10위까지는 한화건설, 대우건설, 포스코건설, GS건설, 대림산업, 현대산업개발, 두산건설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9월 8일부터 10월 9일까지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 30개의 빅데이터 26,923,109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과 커뮤니티 지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을 측정했다. 지난 8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8,585,642개와 비교해보면 5.82% 감소했다.

이번 10월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 평판 분석은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나눠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2위를 차지한 롯데건설 브랜드는 참여지수 20,256 미디어지수 132,447 소통지수 265,023 커뮤니티지수 845,177 사회공헌지수 1,338,4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01,352로 분석되었다.

롯데건설은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555,822와 비교하면 368.02% 상승하는 기염을 토했으나, 1위에 오른 현대건설 브랜드평판지수 5,282,917과는 두 배 이상의 격차를 좁히지 못했으며,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에서도 확연한 차이로 뒤졌다.

그러나 롯데건설은 커뮤니티지수와 사회공헌지수에서 1위 현대건설과는 차이가 나지만, 건설업계들이 전체적으로 낮은 것에 비하면 선방했다.

롯데건설은 최근 학력과 출신을 배제하고 오로지 능력만으로 신입사원을 선발하는 ‘스펙태클’ 채용을 진행하고 여성 인재 육성의 일환으로 지난 2011년부터 국방부와의 협의를 통해 여군 장교을 채용하고 있다.

더불어 롯데건설은 지난달 ‘2018 대한민국 고용친화 모범경영대상’에서 워라밸우수기업 부문 대상을 수상하며 경제의 성장 잠재력과 고용 창출력을 높이고 고용 친화경영의 모범사례로 대표되고 있고, 최근 올해 가장 사랑받은 서비스에 대한 시상인 ‘2018 국가서비스대상’에서 롯데캐슬로 프리미엄 아파트 부문 대상을 수상하며 커뮤니티지수를 쌓았다고 평가되고 있다.

롯데건설 임직원으로 구성된 봉사단은 지난달 동대문구 지역아동센터 3곳에서 신규시설 마감공사 및 노후시설 보수·교체하는 봉사활동을 하는 등 지난 2012년부터 꾸준하게 소외계층 시설개선 봉사활동을 이어가고 있으며, 최근 국립서울현충원을 방문해 헌화 및 묘비닦기, 잡초 제거 등을 진행하기도 했다.

또한 롯데건설은 임직원이 매달 급여에서 일부를 기부하면 회사 측에서 그에 상응하는 3배의 금액을 기부해 사회공헌활동의 재원으로 사용하고 있고 롯데건설 임직원으로 구성된 봉사단 84개 팀이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어, 사회공헌지수를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의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으며,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한 것이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8년 10월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0.90% 하락, 브랜드이슈 10.66% 하락, 브랜드소통 16.80% 하락, 브랜드확산 93.03% 상승, 브랜드공헌 41.46% 하락했다.”며, “건설회사 브랜드 카테고리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63.29%로 분석되었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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