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백화점, 소비자와의 소통에 이어 선순환 경제에 힘쓰다... 2018년 10월 국내 백화점 브랜드 평판 2위
신세계백화점, 소비자와의 소통에 이어 선순환 경제에 힘쓰다... 2018년 10월 국내 백화점 브랜드 평판 2위
  • 김미숙 기자
  • 승인 2018.10.08 1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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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3위에 머물렀던 한계를 넘고 2위에 올라서... 1위 롯데백화점과의 큰 격차 좁히지 못해

신세계백화점이 국내백화점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지난 5월부터 줄곧 3위에 머물다 이번 달에는 2위로 올라섰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5일 “국내 백화점 브랜드평판 2018년 10월 조사결과, 1위 롯데백화점이 차지했고 2위는 신세계백화점, 3위는 현대백화점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그 뒤를 이어 NC백화점, 갤러리아백화점, AK플라자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지난 9월 3일부터 10월 4일까지의 국내 백화점 6개 브랜드 빅데이터 6,103,513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소셜량을 측정한 결과이다. 지난 9월 백화점 브랜드 빅데이터 4,967,440개와 비교하면 22.87% 증가했으며, 이는 해당 기간 중 추석연휴로 인해 소비자의 백화점 이용이 늘어난 것으로 풀이된다.

2위를 차지한 신세계백화점 브랜드는 참여지수 477,312 미디어지수 493,397 소통지수 385,452 커뮤니티지수 200,558 사회공헌지수 34,45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91,172로 분석되었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173,379와 비교하면 35.61% 상승했다.

그러나 최근 두 달 동안 1위를 고수하고 있는 롯데백화점 브랜드평판지수 2,173,353과의 큰 격차를 따라잡지 못했으며, 3위를 차지한 현대백화점 브랜드평판지수 1,573,866과는 비등한 수준을 보이고 있다.

신세계백화점이 속한 신세계그룹은 지난 추석 연휴에 앞서 총 3000명의 소외계층 어린이들에게 전통시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온누리 상품권을 10만 원씩 전달했고 대구신세계는 지난달 소외계층 100여 가구에 난방비를 전달하며, 소외계층은 물론 전통시장과의 상생을 도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더불어 신세계백화점은 추석 연휴에 앞서 테마별 선물이나 맞춤 선물을 추천하고 선물 받는 사람에 따른 적절한 선물을 추천하는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를 홈페이지는 물론 앱 등에서 제공했고 지난 28일부터는 850여 개 브랜드가 참여하는 최대 80%까지 할인되는 행사를 진행하며, 소비자들과의 소통에 힘쓰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러한 신세계백화점은 연말 부산 센텀시티몰에 의류 이월 상품을 할인 판매하는 대형매장인 ‘신세계 팩토리 스토어’ 오픈을 앞두고 있으며, 내년에는 강남점에도 오픈할 예정이다. 고양 스타필드에서의 시범 운영에 이어, 이러한 '오프 프라이스 스토어(Off Price Store)'를 부산과 서울 강남이라는 큰 영역으로 확장하며 자사의 재고 처리는 물론 고객들이 할인된 가격으로 소비하는 선순환의 경제에도 도움이 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신세계백화점은 이러한 노력들로 최근 몇 달 동안 3위에 머물렀던 한계를 넘고 2위에 올라섰으며, 향후 1위를 굳건하게 지키고 있는 롯데백화점의 소통지수, 사회공헌지수 등 여러 분야의 브랜드 평판지수를 따라잡을 수 있을지 주목받고 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의 10월 백화점 브랜드 평판조사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나눠 분석했으며, 신제품런칭센터에서 분석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해 결과의 신뢰도를 향상시켰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는 44.05% 상승, 브랜드 이슈는 17.17% 상승, 브랜드 소통은 8.10% 상승하고, 브랜드 확산은 71.27% 상승했고, 브랜드 공헌은 35.11% 하락했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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