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독보적인 아성은 지존 그 자체…2018년 10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압도적 1위
삼성, 독보적인 아성은 지존 그 자체…2018년 10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압도적 1위
  • 임은희 기자
  • 승인 2018.10.08 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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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국가대표급 사회공헌지수로 경쟁자 압도

삼성그룹의 독보적인 아성은 지존 그 자체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8일 “대한민국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2018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대한민국 국가대표 대기업 삼성이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2위는 최근 신동빈 회장이 석방돼 그룹 정상화에 나선 롯데가 차지했고, 구광모 회장 체제로 재편 중인 LG가 3위를 차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9월 5일부터 10월 6일까지 60개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2,203,050,631개를 대상으로 대기업집단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 지수를 분석해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9월 브랜드 빅데이터 3,243,069,528개와 비교하면 32.07% 감소했다.
 

이번 10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에서는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소비자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60개 대기업집단 브랜드는 공정거래위원회가 정한 공정거래법상 대기업집단 규제 대상인 자산 5조 원 이상 60개 공시대상기업집단으로 그 계열사 2,083개사가 포함된다.

2018년 10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순위는 4위부터 10위까지는 SK, 네이버, 카카오, 한화, 농협, 현대자동차, KT 순이었다.

대한민국 대기업 지존 삼성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56,394,059, 소통지수 49,519,000, 커뮤니티지수 37,471,504, 사회공헌지수 115,004,640, 소비자 지수 67,309,590을 획득해 브랜드 평판지수 325,698,793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428,368,803보다 123.97% 하락했다.

최근 삼성그룹의 장자 삼성전자는 연결 기준 올 3분기 매출 65조원, 영업이익 17조5000억원을 기록했다. 매 분기마다 영업이익의 새 역사를 창조하고 있다.

삼성전자의 사회공헌지수는 대한민국 대표 그룹 명성에 걸맞은 수치다. 사회공헌지수 부분 2위인 SK를 115,004,640 : 78,537,060 의 큰 격차로 압도했다.

삼성그룹은 사회공헌·문화예술 부문에 삼성복지재단, 삼성사회봉사단, 삼성생명공익재단, Mydog&Samsung, 삼성안전환경연구소, 삼성언론재단, 삼성미래기술육성재단, 삼성법률봉사단, 삼성문화재단, 호암재단, 삼성미술관 리움, 플라토, 호암미술관, 삼성화재교통박물관, 삼성아동교육문화센터, 삼성장학회 등을 운영하고 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8년 10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대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에서는 지난 9월 브랜드 빅데이터 3,243,069,528개와 비교하면 32.07% 감소했다”고 밝혔다.

구 소장은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이슈 29.28% 하락, 브랜드 소통 5.77% 하락, 브랜드 확산 21.56% 상승, 브랜드공헌 53.04% 하락, 브랜드 소비 11.47% 하락했다”며 “브랜드 확산 지표를 제외하고는 모든 브랜드평판 지표가 하락한 것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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