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 재래시장에 ‘말하는 소화기’ 50대 보급… 2018년 9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15위
두산, 재래시장에 ‘말하는 소화기’ 50대 보급… 2018년 9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15위
  • 이미아 기자
  • 승인 2018.09.28 1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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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8년 8월 9일부터 2018년 9월 10일까지의 60개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3,243,069,528개를 분석하여 대기업집단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수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하였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2018년 9월 국내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5위를 차지한 두산은 창원지역 전통시장의 화재 예방을 위해 말하는 소화기 50대를 보급했으며, 두산중공업의 터빈·발전기 사회봉사단은 용호동 문화의 거리에서 생명존중캠페인을 진행했다. 두산그룹의 건설기계 계열사가 출시한 제품들이 북미 지역에서 '올해의 우수 신제품'에 선정돼 주목을 끌었으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2018 인터드론(Inter Drone)’ 전시회에 자체 개발한 드론용 연료전지 제품을 처음 선보여 좋은 평가를 받았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15위 두산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6,995,129 소통지수 4,141,300 커뮤니티지수 6,503,616 사회공헌지수 42,542,880 소비자지수 6,001,923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6,184,848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85,468,569보다 22.56% 하락했다.

2018년 9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2018년 9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두산중공업 ‘안전나눔봉사단’ 재래시장에 말하는 소화기 보급

“1번 안전핀을 뽑으세요, 2번 노즐을 잡고 불 쪽으로 향하세요, 3번 손잡이를 움켜쥐고 분말을 쏘세요.”

지난 11일 두산중공업 ‘안전나눔봉사단’이 재능나눔 봉사활동으로 동참한 말하는 소화기 보급현장에서 들리는 소리였다.

소화기에 부착된 노란색 장치의 버튼을 누르자 안내 음성이 나온다. 사용법을 음성으로 쉽게 알려주는 ‘말하는 소화기’이다. 불이 났을 때 당황하지 않고 누구나 쉽게 불을 끌 수 있도록 개발된 이 소화기가 창원시 의창구 명서시장과 봉곡시장 곳곳에 설치됐다.

두산중공업과 창원소방서가 창원지역 전통시장의 화재 예방을 위해 함께 마련한 ‘말하는 소화기’ 보급 캠페인이다.

이들은 창원소방서 직원들과 함께 시장 곳곳을 일일이 돌며 주요 거점 지역에 ‘말하는 소화기’ 50대를 설치하고, 시장 상인들에게 소화기 사용법에 대한 맞춤형 교육을 하며 재능나눔을 실천했다.

이에 앞서 두산중공업 임직원들은 창원소방서와 함께 회사 인근 웅남동 갯마을에서도 의미 있는 봉사활동을 펼쳤다. 소방차량 진입이 어려운데다 주택 구조상 화재에 취약한 가구가 많아 ‘화재 없는 안전 마을’로 지정해 관리하는 이 마을을 위한 재능나눔에 나선 것이다.

두산중공업 안전나눔봉사단과 기술봉사단은 이날 창원소방서 직원들과 함께 마을 내 홀몸 어르신 등 화재 취약계층 가구를 순회하며 일일 화재예방 전도사로 변신했다. 이들은 35개 가구에 소화기와 단독 경보형 화재감지기를 설치하고, 가구별 전기안전점검과 함께 소화기 사용법 교육도 하며 연신 구슬땀을 흘렸다.

박칠규 두산중공업 안전관리총괄 상무는 “다양한 재능나눔 활동이 지역사회에 안전문화를 확산시켜 나가는 좋은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두산중공업은 앞으로도 임직원들이 보유한 재능과 전문성을 더욱 의미 있게 나눌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7월 출범한 두산중공업 안전나눔봉사단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창원지역 83개 모든 아동복지시설 종사자를 비롯해 지역아동센터 아동과 교사 등을 대상으로 대규모 맞춤형 안전체험교육을 하며, 재능나눔을 실천해 나가고 있다.
 

두산, 건설기계 북미서 '올해의 우수 신제품'

두산그룹의 건설기계 계열사가 출시한 제품들이 북미 지역에서 '올해의 우수 신제품'에 선정됐다.

지난 16일 두산인프라코어는 휠로더 'DL280-5'와 두산밥캣의 굴삭기 'E85'가 북미 건설업계 전문지인 포컨스트럭션프로스닷컴과 이큅먼트 투데이가 발표한 '올해의 우수 신제품 Top 50'에 처음으로 이름을 올렸다고 밝혔다.

'올해의 우수 신제품'은 2011년부터 진행돼 온 어워즈다. 수상 제품은 지난 1년간 온·오프라인 매체에 실린 신제품에 대한 독자들의 관심도로 결정된다.

두산인프라코어 휠로더 DL280-5는 산업 폐기물과 재활용 처리시설에 특화됐다. 적재물을 트럭 등에 옮겨 담을 때 버킷을 보다 높이 들어올릴 수 있어 작업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높였다. 주요 부품의 내구성이 한층 강화됐고, 운전자 안전을 위해 공기 필터 수명는 늘었다. 또한 두산커넥트가 적용돼, 장비의 현재 위치 및 작업 시간, 연료 소모량 등을 원격 모니터링할 수 있다.

두산밥캣 콤팩트 굴삭기 E85는 배기가스 저감장치 등이 필요하지 않은 디젤엔진 기술이 적용됐다. 작업자의 생산성과 편의성을 높이는 다양한 장치를 갖췄다.

두산인프라코어 관계자는 "포컨스트럭션프로스닷컴과 이큅먼트 투데이는 각각 1965년 발간, '북미지역 최고의 건설 포털'이다"며 "이번 수상은 두산 건설기계의 우수성을 입증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2018년 9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2018년 9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두산, 드론용 연료전지 사업 진출… 1회 충전 2시간 비행

두산그룹이 신성장 동력의 일환으로 추진해온 드론용 연료전지 사업에 본격 진출했다.

두산은 지난 5일부터 7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2018 인터드론(Inter Drone)’ 전시회에 자체 개발한 드론용 연료전지 제품을 처음 선보였다고 6일 밝혔다.

두산은 드론용 연료전지 사업을 위해 지난 2016년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Doosan Mobility Innovation)을 설립하고, 자체 기술로 드론용 연료전지팩을 개발했다. 연료전지팩은 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 반응으로 전기를 발생시키는 전지 집합체이다.

이번에 선보인 제품은 수소를 담은 용기를 탈부착하는 방식으로 연료원을 간단하게 교체할 수 있다. 또한 수소 용기 1회 충전으로 2시간 이상 비행이 가능하게 한 제품으로 20~30분에 불과한 기존 드론용 배터리의 비행시간 한계를 극복했다.

현재 산업용 드론 업계는 장거리 자율비행을 목표로 기술 경쟁 중이며, 장시간 지속되는 동력원은 장거리 비행을 위해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인터드론’ 전시회는 미국 3대 상업용 드론 전시회로, 올해는 130여개 업체가 참가했다. 두산은 전시장 내 최대규모인 140㎡의 부스에서 ▲제품 특장점 설명 및 촬영 영상 상영 ▲드론 원격 조종 시연 ▲연료전지 제품 전시 ▲수소용기 교체 시연 및 제품 주문을 위한 이커머스(E-Commerce) 모바일 앱 체험 등 4가지 섹션을 운영하고 있다.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 관계자는 “고객 편의를 위한 수소 공급 및 충전∙배송 서비스, 비행 편의성을 위한 모바일 앱, 비행 정보 수집 및 연동을 위한 IoT 기반의 통합 서비스 등 다양한 솔루션을 구축하고 있다”며 “연료전지 원천 기술을 토대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해 글로벌 드론 연료전지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두산은 국내외에서 시범사업 및 실증 테스트를 진행한 뒤 2019년 상반기 내 드론용 연료전지 제품을 양산할 계획이며 국내외 드론 관련 업체들과도 다양한 협력을 모색할 예정이다.

산업용 드론 시장은 태양광∙풍력 발전소 설비 관리, 임업 병해충 및 산불 모니터링, 장거리 긴급 물품 운반, 도로 교통량∙항만 조사 등과 같은 인프라 관리, 건설∙농업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2025년까지 약 7조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두산중공업 터빈·발전기 봉사단, 생명존중 캠페인

두산중공업 터빈·발전기 사회봉사단은 지난 5일 오후 2시30분 경남종합사회복지관과 함께 용호동 문화의 거리에서 생명존중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번 캠페인은 세계 자살예방의 날(9월 10일)을 기념해 자살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고 생명을 존중하는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창원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홍보물을 배포하며 생명존중 동참서약을 독려하는 활동을 실시했다.

본 캠페인은 두산중공업의 사회공헌사업 가운데 하나로 진행되며 11월까지 진행된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대기업 집단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8년 8월 9일부터 2018년 9월 10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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