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은행, 국내 최초 지방은행의 위엄을 되찾다
대구은행, 국내 최초 지방은행의 위엄을 되찾다
  • 임은희 기자
  • 승인 2018.09.19 15: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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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9월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1위 석권”

51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대한민국 최초 지방은행인 대구은행이 국내 지방은행 브랜드평판조사 판을 뒤집었다. 2018년 9월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조사 결과, 大지각변동이 발생했다. 지난 8월 4위에 그쳤던 대구은행이 눈부신 성장세로 1위를 차지했고, 1위였던 광주은행은 3위로 내려앉았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19일 “국내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2018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대구은행이 1위를 기록했고, 2위는 부산은행이, 3위는 광주은행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8월 17일부터 2018년 9월 18일까지 대한민국에서 사랑받는 지방은행 브랜드인 부산은행·경남은행·대구은행·광주은행·전북은행·제주은행 등 6개사에 대한 브랜드 평판분석을 실시했다.

 

이번 조사는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4,948,122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지방은행 브랜드 평판을 알아냈다. 지난 8월에 발표한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5,307,205개와 비교해보면 2.35% 하락했다.

이번 지방은행 브랜드 평판조사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브랜드평판 분석을 시도했다. 특히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알고리즘 사회공헌지수를 강화하면서 금융소비보호 관련지표를 새롭게 포함한 것이 주목을 끌었다.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 커뮤니티 점유율, 사회 공헌도를 측정하는데 중점을 뒀다.

빅3를 제외한 2018년 9월 지방은행 브랜드평판 순위는 경남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순이었다. 특히 지난 달 3위였던 제주은행이 큰 하락세를 보이며 6위를 기록한 것이 눈길을 끌었다.

놀라운 성장세로 1위를 차지한 대구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837,948, 미디어지수 1,634,730, 소통지수 708,384, 커뮤니티지수 350,426, 사회공헌지수 146,636를 획득해 브랜드평판지수 3,678,125가 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371,009와 비교해보면 55.13% 수직 상승해 관심이 집중됐다.

이번 조사 결과 대구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에서 타 경쟁 브랜드를 압도했다. 특히 2위를 차지한 부산은행에 비해 미디어지수에서 격차를 벌이며 추격을 따돌렸다.

대구은행은 국내 최초 지방은행의 자존심과 특성을 살려 ‘지역사랑, 나눔실천, 행복한 동행’이라는 사회공헌 슬로건 아래 지역에 대한 사랑나눔활동으로 지역사회와 더불어 성장하는 따뜻한 은행을 만들겠다는 목표를 세워 실천 중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아울러 대구은행의 적극적인 사회공헌활동이 지역사회와의 소통과 미디어 관심도를 크게 높인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반면 지난달 1위 광주은행은 사회공헌지수가 8월 951,392에서 9월 105,475로 수직하강세를 보여 3위로 밀려난 주요 원인이 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290,270와 비교해보면 23.16% 하락해 부진을 면치 못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8년 9월 지방은행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 결과, 지난 8월에 발표한 지방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5,307,205개와 비교해보면 2.35% 하락했다”고 밝혔다.

구 소장은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6.02% 상승, 브랜드이슈 25.63% 상승, 브랜드소통 29.46% 상승, 브랜드확산 28.77% 상승, 브랜드공헌 83.77% 하락했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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