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100대 브랜드 (18) - 본죽
브랜드평판 100대 브랜드 (18) - 본죽
  • 한국평판신문
  • 승인 2018.03.21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죽이라고 하면 떠오르는 브랜드가 있다. 바로 본죽이다. 본죽은 죽을 외식 메뉴로 대중화한 최초의 브랜드이다. 죽은 환자식이라는 공식을 깨버렸고 또 고령화시대의 블루오션을 마련했다. 기본적으로 많은 메뉴들이 있으며 홈쇼핑에도 진출하기도 하였다. 다양한 캠페인과 프로모션들로 소비자들에게 본죽이라는 브랜드 구축에 힘쓰고 있다.

2002년 9월 본죽의 창업을 시작으로 2004년 본죽 300호를 오픈하고 206년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수상과 2008년 본아이에프(주)로 법인을 변경했다. 2011년 매출 1000억을 돌파하고 이듬해에는 본도시락 100호점 오픈하였다. 행복한 삶을 창조하는 지식 프랜차이즈 그룹이 되고자하는 본아이에프는 현재 본죽을 기반으로 본도시락, 본비빔밥, 본설렁탕, 본죽&비빔밥카페까지 진출하였다.

프랜차이즈 웰빙 죽 브랜드 ‘본죽’은 기존 야채죽에 국내산 야채와 브로콜리를 더해 리뉴얼한 ‘6가지야채죽’을 새롭게 선보였다. 야채죽 출시 이후 처음으로 리뉴얼한 ‘6가지야채죽’은 기존 5종(양파, 감자, 애호박, 표고버섯, 당근)이었던 야채에 대표적인 슈퍼푸드인 브로콜리를 추가했으며, 국내산 야채만을 사용해 맛과 영양을 모두 잡은 것이 특징이다.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사랑받고 있다.

리뉴얼한 야채죽 외에도 봄 시즌에는 제철 식재료를 활용하여 계절 한정 메뉴인 ‘냉이바지락죽’을 재출시했다. 냉이바지락죽은 향긋한 봄 제철 냉이와 싱싱한 바지락을 넣어 만든 영양 만점 별미로 봄에만 만날 수 있다. 냉이 특유의 쌉쌀한 향과 바다 내음을 머금은 바지락이 어우러져 담백하고 시원한 맛을 자랑한다. 지난해 출시 이후 제철 냉이를 즐길 수 있다는 점과 봄 한정 메뉴라는 의미가 더해져 소비자에게 큰 인기를 끌었으며, 출시 두 달 만에 약 10만 그릇을 판매했다. 맛과 영양을 모두 잡았다는 평가로 소비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다. 

본죽의 메뉴들도 인기를 얻고 있지만 밑반찬인 본죽의 장조림이 최근 홈쇼핑 생방송에서 총 7만 9500팩 전량이 완판됐다. 1시간동안 홈앤쇼핑을 통해 ‘본 쇠고기 장조림’과 ‘본 메추리알 쇠고기 장조림’ 2종을 판매했는데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었다. 본죽은 간편 가정식 제품에도 계속해서 출시할 예정이라고 했다.

웰빙 죽 전문점인 본죽은 동짓날을 맞이하여 동지팥죽을 판매했다. 매년 동지를 앞두고 ‘동지팥죽 캠페인’을 진행하며 우리의 전통 팥죽 알리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행운 넉넉 동지 이벤트’와 ‘응답하라 동지들아’ 이벤트를 진행하며 지난해 동짓날 매출액 대비 14% 넘게 상승했다고 전했다. 본죽은 다양한 이벤트로 소비자들에게 지속적으로 사랑을 받고 있다. 이후 간편식 제품과 모바일 상품권의 판매량도 증가했다.

본죽이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든든한 굿모닝’ 캠페인을 벌였다. 이번 행사는 가정간편식 제품인 ‘아침엔 본죽’과 ‘아침엔SOUP' 누적판매량 500만개 돌파를 기념해 진행됐다.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아침엔SOUP 제품을 각각 2500개씩 무료로 증정했다. 아침엔SOUP는 뜨거운 물을 부워먹는 분말형태가 아닌 생크림과 우유를 넣어 조리한 생수프 제품이다.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또 직장인들의 아침을 지원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캠페인이었다.

본아이에프가 운영하는 한식 도시락 브랜드 본도시락과 본죽이 봄맞이 프로모션으로 본포인트 추가 적립 이벤트를 진행했다. 구매 금액에 따라 상이하였고 본포인트 카드를 멤버십 서비스로 하여금 한 장의 카드로 포인트를 적립하고 사용할 수 있었다. 또한 본죽에서 보양죽을 구매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음료 선물세트를 1만원에 할인 판매하는 행사도 벌였다.

한편, 본죽은 사회공헌활동도 활발히 펼치고 있다. 본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이라는 본사모 대표(가맹점 대표)가 울산 중구청을 찾아 형편이 어려운 어르신들을 위해 사용해달라며 40만원 상당의 본죽 상품권 50매를 전달했다. 또 거창읍 소재 본죽에서 거창군 행복나르미센터와 연계해 매월 영양죽 20인분을 결식우려대상자와 건강식이 필요한 대상자에게 후원했다. 아침에 끓여낸 따뜻한 영양죽을 대상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당일 직접 가정방문하여 대상자에게 영양죽을 전달했으며 사회복지사와 방문간호사가 동행해 안부확인과 건강상담도 함께 실시하도록 하고 있다.

본죽과 본아이에프의 사회공헌 단체 (사)본사랑은 ‘본죽컵 제23회 전국뇌성마비인축구대회’를 공식 후원하며 따뜻한 나눔 활동을 이어갔다. 본죽과 (사)본사랑은 지난 2014년부터 이 대회의 후원을 시작해 올해로 3년째를 맞이했으며, 매년 대회 상금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올해는 본사 임직원과 본죽 가맹점주들이 행사에 함께 참석해 더욱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 선수들 응원을 했으며 현장에서 따뜻한 죽을 직접 만들어 무료로 제공했다.

본죽은 소비자들을 위해 많은 행사를 진행했었는데 우수 가맹점주들을 대상으로 3박 4일 일본 해외연수 프로그램들도 마련했다. 본사와 가맹점간의 상생 협력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본죽 매장을 10년 이상 운영한 우수 가맹점주와 본죽&비빔밥카페 우수 가맹점주, 본사 직원 등 총 29명이 참여했다. 해외연수 프로그램 대상 우수 가맹점은 정기적으로 진행하는 가맹점 기초평가 및 위생 서비스, 필수 준수사항 등 총 7개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매장을 중심으로 선정했다.

죽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버린 본죽은 건강한 죽이라는 이미지 구축에 힘썼고 그에 따른 마케팅들을 잘했다는 소비자들의 평이 많았다. 죽이 한정된 메뉴라고 생각했던 소비자들은 다양한 많은 메뉴들이 있어 고르는 재미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