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분석 리포트] 주류산업의 특성과 성장
[시장분석 리포트] 주류산업의 특성과 성장
  • 전소영 기자
  • 승인 2018.09.11 12:1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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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년대 이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주류산업은 국가경제의 중요한 몫을 담당해 왔다. 특히 50~70년대 무렵의 후진적 산업환경 속에서 주류산업의 조세수입은 우리 경제의 기초를 세우는데 큰 공헌을 하였다.

주류 산업은 국가 세입원으로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국가의 물가정책, 양곡정책, 국민보건위생, 방위산업 등 공익과 관련된 여러 가지 특성을 지니고 있다. 농가소득증대를 위한 주정용 쌀보리 계약재배 등은 양곡정책의 일환이며, 주류가격은 물가와 직결되므로 국가로부터 공익차원에서 관리되고 있다. 이러한 주류산업의 다양한 공익적 특성으로 인하여, 주류산업은 그 시작 초기부터 오늘까지 정부의 엄격한 규제와 관리하에 성장하고 있다.

 

 

소주, 맥주를 중심으로 국내 주류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최근에는 경기침체에 따른 혼술, 홈술 음주문화가 대두하고 있다.

현재 국내 주류 시장은 소주, 맥주 Big 2 주종이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향후 주류시장 추이를 주종별로 보면, 소주의 경우 '98년 이후 현재까지 계속된 저도화 추세와 맞물려 소주 주음용층의 확대로 향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맥주시장의 경우 홈술, 혼술 문화 확산 및 자신만의 맥주취향을 형성하는 음용 트렌드의 전파로 수입맥주 시장이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그에 따른 국내 맥주시장 규모도 지속 성장하고 있다.

청주시장은 제사주와 음용주로 시장이 양분되어 있다. 제사주 시장은 제사에 대한 인식변화로 지속적으로 감소가 예상되며, 음용주시장 또한 최근 경기침체 및 다양한 신제품의 영향으로 저성장이 예상된다.

와인시장은 글로벌 경제위기 이후 성장세는 잠시 둔화되었으나 다양한 국가들과의 FTA 체결 증가와 와인 대중화에 따라 다시 한 번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위스키시장은 저도주 선호에 따른 소비자들의 음용 문화 변화로 인하여 위스키 소비둔화가 지속되며 시장의 성장성은 축소 될 것으로 예상되나, 다양한 신제품의 출시와 저도 위스키, 저렴한 가격의 제품 등 소비자들의 선호에 맞는 제품의 출시가 이어지고 있다.

주류수출은 소주, 맥주를 중심으로 아시아 및 미주를 주요 대상으로 하여 꾸준히 실적을 이어가고 있으며, 막걸리 수출은 감소하고 있는 상황이다.

소주는 경기변동의 영향을 덜 받는 편이며, 동절기보다 하절기의 매출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맥주는 소주와 반대로 하절기에 매출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주류판매사간의 신제품 출시 경쟁과 수입 주류의 수입량 증가로 인해 다양한 제품군들이 시장에 등장하면서, 소비자들의 니즈와 입맛을 공략하려는 경쟁과열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2015년 과일소주 열풍 이후 다양한 신제품이 출시되면서 소주시장의 다양화가 진행되고 있다.  또한, 증류식 소주인 대장부가 출시되면서, 증류식 소주 시장도 점차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주세행정의 관리감독 권한은 주세법(1949.10.21 법률 제60호)에 근거를 두고 주류의 제조 및 판매에 관한 정부의 통제가 이루어지고 있다. 주류의 정의 및 분류, 주류심의회, 면허의 발급, 과세표준, 세율, 세액신고와 납부 등을 규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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