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100대 브랜드 (15) - 금호고속
브랜드평판 100대 브랜드 (15) - 금호고속
  • 김예지 기자
  • 승인 2018.03.20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호고속은  고객에게는 업계 최고의 서비스로, 종업원에게 보다 나은 삶의 터전을 제공하며 반세기 넘게 대표적인 운수기업으로 도약해 왔다. 

금호고속은 국내 고속버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1200여 대의 고속버스를 보유하고 190여 개의 노선을 운행하는 국내 최대 버스운송 기업이다. 국내뿐만 아니라 중국과 베트남, 캄보디아에 진출하는 등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금호고속이 내세운 최고 가치는 모든 일을 소비자 중심으로 바라보겠다는 ‘고객행복 경영’이다. 운송수단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에선 특화 서비스만이 살아남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으로 여기고 있다. 이에 따라 금호고속은 모든 일을 소비자 중심에서 더 편리하고 안전하면서 더 친절하게 진행해 고객 행복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고객행복 경영을 실천하기 위한 대표적 활동으로 ‘현장60’ 활동과 ‘고객 기억하기’가 있다. ‘현장60’ 활동은 전 임직원이 하루 60분 이상 영업현장에 나가 업무를 지원하고 고객과 대화를 통해 개선사항을 즉시 시정하여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이다. ‘고객 기억하기’는 금호고속 버스를 이용한 소비자의 이름을 기억해 언제나 다시 찾아올 수 있도록 한다는 금호고속의 소비자 관리 방침이다. 

직원 참여형 서비스 개선도 시행하고 있다. ‘버스데이’ 제도를 도입해 전 직원이 매월 1회씩 돌아가면서 금호고속을 이용한 후, 소비자 입장에서 느낀 불편사항을 발견해 즉시 시정할 수 있도록 한다. 고객행복 경영에 대한 전사적인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팀과 권역, 영업소별로 매일 ‘아름다운 행복경영 토론회’도 열고 있다. 전 직원을 30개 조로 나뉘어 효율적인 고객 행복 실천 내용과 개선점을 찾고 강화하기 위한 노력이다. 

또한 전 차량의 차선이탈 및 차간거리 경보장치를 설치해 운행 중 사고를 막고, 승객들이 보다 안전하게 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사고, 고장, 고객 불만이 없는 회사를 만들자는 ‘3-제로’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 같은 노력의 일환으로 금호고속은 ‘2016 소비자 선정 브랜드 대상’에서 3년 연속 운송서비스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고객행복 경영을 모토로 내세우고 있는 금호고속은 이번 평가에서 안전관리도, 소비자 친밀도, 편의성, 사회적 책임 등의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고객행복 경영 철학이 성과로 이어지면서 해외진출에도 활발히 나서고 있다. 1995년 일찌감치 중국에 진출해 상하이 등 9개 지역에서 700여 대의 차량으로 140여 개 노선을 운행 중이다. 2007년부터는 베트남 호찌민과 하노이에 합작사를 세웠고 2008년에는 캄보디아 시장에도 진출했다. 또한 미얀마 등 기타 동남아시아 국가로 추가 진출하려는 계획도 가지고 있다.

금호고속은 노선과 시간을 재조정한 전남관광순환버스 ‘남도한바퀴’가 고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남도한바퀴는 광주∙전남의 역사 유적지, 관광명소, 체험테마파크, 먹거리 관광지 등을 편하게 둘러볼 수 있도록 2014년부터 운영을 시작한 관광지 순환버스다. 금호고속은 전남도와 함께 올해 5월부터 ‘오매 좋은 거’ 마케팅을 도입하고, 남도의 5가지 매력인 맛, 섬, 사찰, 체험, 산을 즐길 수 있도록 남도한바퀴의 코스를 일부 개편했는데, 평균 이용객의 급증으로 매진 사례를 이어가고 있다. 

금호고속은 ‘아름다운 기업 7대 실천과제’를 설정하고 활발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침으로써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회공헌활동은 ‘장애인 등 소외계층 돕기 운동’이다. 매월 팀 및 영업소 단위로 복지관 등을 주기적으로 방문하고 있다.

또한 금호고속 임직원들은 해마다 세계 헌혈의 날(6월 14일)을 맞아 헌혈행사에 동참한다.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수합한 헌혈증서는 헌혈증서를 필요로 하는 사원 가족과 백혈병 환자, 혈액암 아동들을 위해 모두 기증된다. 

금호고속은 각종 제도를 통해 ‘고객행복 경영’을 실천하며 타 운송업체와 차별화된 서비스 전략을 구축해왔다. 고객과의 대화를 통해 개선사항을 즉시 시정하여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고, 직원이 직접 참여하여 고객의 입장으로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개선해 나간다. 이러한 점은 고객들의 만족감을 충족시킬 수 있었으며 대상 수상과 같은 눈에 보이는 성과뿐만 아니라 해외진출을 하면서 사업영역을 넓히는 계기까지 마련할 수 있었다. 또한 여행기획 상품을 출시하거나 활발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는 모습은 고객 행복에 더 가까이 다가가려는 기업의 노력을 느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