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백화점, 부패방지 힘쓰고 지역발전 도와... 2018년 9월 백화점 브랜드평판 1위
롯데백화점, 부패방지 힘쓰고 지역발전 도와... 2018년 9월 백화점 브랜드평판 1위
  • 김미숙 기자
  • 승인 2018.09.11 10:5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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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패방지경영시스템에 대한 국제 표준인 ISO37001 인증 취득
전주점, 추석맞이 농민판로 지원 위한 프로젝트 추진·사회 약자 위한 지원
대전점, 지역민 위한 장학금 전달·지역 상인과의 소통 추진
구직자 대상으로 직무 소개 ‘리크루툰(리크루팅+웹툰)’ 선보여

롯데백화점은 부패방지경영시스템에 대한 국제 표준인 ISO37001 인증을 취득함으로써 고객신뢰도는 높여주는 동시에 임직원들의 준법경영에 대한 의무가 제시되고 있으며, 농민과 사회 약자를 위해 지원하는 전주점과 지역민을 위한 장학금 전달에 이어 지역 상인과 소통하는 대전점에 대해 지역 경제의 활성화는 물론 지역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더불어 구직자 대상으로 직무를 소개하는 ‘리크루툰(리크루팅+웹툰)’을 선보이며 구직자에 대한 편의제공은 물론 자사 홍보까지 챙기고 있다.

이러한 롯데백화점은 한국기업평판연구소의 2018년 9월 백화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를 차지했다.

 

 

부패방지경영시스템 국제 인증 취득

롯데백화점이 지난 7일 백화점 업계 최초로 부패방지경영시스템에 대한 국제 표준인 ISO37001 인증을 취득했다.

ISO37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시한 부패방지시스템의 표준 규격으로, 부패방지시스템의 운영을 위한 리더십, 리스크 평가, 운용 및 성과측정, 필요자원 등에 대한 내용을 정하고 있으며, 해당 인증 취득 기업은 부패방지를 위한 적절하고 효과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는 것에 대해 공인받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롯데백화점은 현재 부패방지 뿐만 아니라 공정거래 등 폭넓은 분야의 리스크를 예방하기 위해 ‘컴플라이언스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 중이다.

또한, 2018년 4월부터는 회사의 부패리스크 관리업무를 수행하는 부패방지담당자를 선임하고, 이를 점검하는 내부심사원을 양성하는 등 ISO37001이 규격으로 정하고 있는 요건들을 보충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해 이번 인증을 취득할 수 있었다.

롯데백화점의 부패방지경시스템에 대한 국제적인 인증은 고객의 신뢰도를 높여줄 것으로, 또한 향후 임직원들의 준법경영에 대한 적극적인 자세가 더욱 중요한 관건이라는 분석이 이어지고 있다.

 

농민 판로 지원과 사회 약자 위한 지원 이어가

롯데백화점 전주점은 추석맞이 농민판로 지원을 위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롯데백화점 전주점은 폭염과 폭우로 인해 작황에 비상이 걸린 도내 농가에 힘을 보탠다는 계획으로 농림식품부가 인정한 전문농업경영인인 재배한 사과에 대해 앞서 농장을 방문하고 품질과 출하량을 확인한 후, 특설매장에서 판매하고 있다.

더불어 특설매장에서는 이 제품과 함께 다양한 지역 특산품 판매도 이뤄지고 있다.

특히 롯데백화점 전주점은 전북지역 귀농·귀촌 농민들의 판로 지원을 위한 프로젝트를 3년전부터 진행하고 있다. .

이에 롯데백화점 전주점 관계자는 “추석명절기간 동안에는 전북광역 한우브랜드와 전라북도지사 인증상품을 판매를 확대할 것이며, 도내 수산물까지 판로를 확대시켜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더불어 롯데백화점 전주점은 지난 8일 공동체 치안협력을 통한 사회적 약자 보호 지원을 위해 전북경찰청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여성, 아동, 청소년, 노인 등의 사회적 약자, 피해자들의 조속한 피해 회복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사회 공헌사업에 함께 참여함으로써 안전한 전라북도 만들기에 상호 협력하게 됐다.

지난 2013년부터 전북경찰청에서 운영해온 ‘사회적 약자 통합지원단’에 롯데백화점 전주점이 참여해 피해자들에 대한 경제적 지원을 진행한다.

이와 같은 롯데백화점 전주점의 노력은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킬 것으로, 또한 사회적 약자를 지키는 사회공헌의 의미까지 되새기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지역민 위한 장학금 전달· 지역 상인과의 소통 이어가

롯데백화점 대전점과 롯데장학재단은 지난 1일 대전지역의 소방관 자녀와 우수 대학 인재들에게 롯데장학금 수여식을 진행했다.

이 번 장학금 수여식에는 소방관 자녀 10명과 충남대학교 희망 장학생 4명 등 총 14명이 참석한 가운데 꿈과 희망을 가지고 미래의 인재로 성장해 줄 것을 당부하며 3천만원 상당의 2학기 장학금을 지급했다.

이 날 롯데백화점 대전점 손을경 점장이 롯데장학재단을 대표해 학생들에게 장학증서와 꽃다발을 수여하고 아낌없는 응원과 격려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더불어 롯데백화점 대전점은 지난달 ‘한민시장’ 상인과 가족 250여 명을 초청해 ‘한민시장 시네마데이’를 진행했다.

이번 시네마데이에서는 롯데백화점 직원 및 시장상인과 가족들이 한국영화 ‘신과 함께2’를 단체 관람함으로써, 올여름 폭염과 최근 집중호우로 인해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시장상인과 가족들이 힐링의 기회를 가졌다.

롯데백화점은 지난 2013년 한민시장과 상생발전 협약을 체결한 이후 시장상인들의 문화생활 증진과 여가활동 활성화를 위해 정기적으로 시네마데이 이벤트를 진행해오고 있다.

롯데백화점 대전점은 지역민을 위한 장학금을 전달하고 지역 상인과의 소통을 함으로써, 지역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는 평을 듣고 있다.

 

구직자 대상으로 직무 소개 ‘리크루툰’ 선보여

롯데백화점은 지난 5일 웹툰을 활용해 구직자를 대상으로 직무를 소개하는 ‘롯데백화점 리크루툰(리크루팅+웹툰)’을 선보였다.

이번 리크루툰은 롯데백화점에 관심이 있는 구직자 대상 롯데백화점 및 백화점의 직무 소개서로, 롯데백화점 채용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볼 수 있다.

인스타그램 웹툰 ‘리크루툰’ 은 한정된 인원만 상담할 수 있는 현장 채용 설명회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구직자의 대다수가 SNS 환경에 익숙한 세대라는 점에 착안해 롯데백화점 인사팀이 준비했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특히 딱딱한 느낌을 줄 수 있는 기존 채용 설명회와 달리 웹툰은 접근성, 흥미도가 높아 더 많은 구직자들이 모집직무(경영일반, MD, 디지털) 및 롯데백화점에 대해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특히 ‘리크루툰’은 총 5편은 웹툰을 보고 궁금한 사항은 인스타그램을 통해 문의하면, 인사팀 채용 담당자가 직접 답변할 것으로 전해진다.

롯데백화점이 구직자 대상으로 웹툰을 업로드하고 채용 담당자의 답변까지 진행함으로써, 구직자와의 소통은 물론 자사에 대한 홍보로도 이어지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다. 이번에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한 6개 백화점 브랜드는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현대백화점, NC백화점, 갤러리아백화점, AK플라자 이다. ​이번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2018년 8월 8일부터 2018년 9월 9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소비자 소비패턴과 긍부정비율을 분석하였고, 신제품런칭센터에서 분석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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