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100대 브랜드 (14) - GS칼텍스
브랜드평판 100대 브랜드 (14) - GS칼텍스
  • 김예지 기자
  • 승인 2018.03.20 14:2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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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유 시장은 정치 상황이 불안정한 중동과 러시아 등이 메이저 공급원이라 시장이 늘 불안하다. GS칼텍스는 이를 벗어나기 위해 기존의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창의적인 방법으로 국내 시장의 한계를 넘어 경제 영토를 넓히고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글로벌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GS칼텍스(GS Caltex Corporation, 지에스칼텍스)는 GS그룹과 미국 셰브런의 자회사인 칼텍스가 합작 설립한 정유회사다. 1967년 국내 최초의 민간정유회사로 출범하여 이후 반 세기동안 우리의 생활을 풍요롭게 만드는 깨끗하고 좋은 에너지를 생산하고,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에너지를 만날 수 있는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 GS칼텍스는 정유, 석유화학, 윤활유 등 기존 사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넘어 앞선 기술과 차별화된 품질로 전 세계 20여 개국에 석유 및 석유 제품을 수출하고 있으며, 글로벌 에너지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고 있다.

GS칼텍스는 글로벌 경기침체와 유가 변동 등 불확실한 경영 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해 나간다는 전략을 세웠다. GS칼텍스는 미래 성장동력 확보 차원에서 전남 창조경제개혁 센터와 연계해 약 500억 원을 투자, 올해 하반기 여수에 바이오부탄올 시범 공장을 건설한다. 전후방에서 원료 및 다양한 응용 제품을 담당할 중소 벤처기업을 육성하는 등 지속적인 협력체계를 구축, 바이오 화학 산업 기반을 조성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사업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지난해 고도화시설 등 보유시설을 충분히 활용해 수익성을 높였고, 이를 바탕으로 재무건전성을 회복하는 등 더 나은 미래를 위한 튼튼한 밑거름 마련에 집중하고 있다. 또한 정유, 석유화학, 윤활유 등 기존사업 밸류체인 전반에 걸쳐 원가 절감 및 수익확보를 위한 설비 투자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 같은 노력의 일환으로, GS칼텍스는 원유 도입 다변화 등 경제성 있는 원유를 적극 확보하고, 정제와 공급 비용 절감 등 원가경쟁력 제고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GS칼텍스는 미국산 콘덴세이트(2014년 9월), 알래스카산 원유(2014년 10월), 멕시코산 원유(2015년 3월) 등 꾸준히 원유 도입선 다변화를 추진하고 있다.

기존에 축적된 기술 및 사업 역량을 바탕으로 바이오케미칼 및 복합소재 분야에서도 성과를 거두고 있다. GS칼텍스는 바이오케미칼 분야에서 바이오매스 원료 확보부터 생산기술 개발, 수요처 개발 등 상용화 기술 개발 및 사업화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 향후 스케일업 연구를 통한 기술검증 및 다운스트림 연구 등 다양한 활동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GS칼텍스는 협력사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자금 지원, 기술개발 지원, 경영 컨설팅, 교육 및 훈련 등의 다양한 상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협력사와의 동반 성장을 위해 공정성과 안정성, 실효성을 기본 방침으로 설정했다. 공정성은 공정성과 투명성을 바탕으로 건전하고 바람직한 거래를 유지한다는 원칙을 의미하며, 안정성은 협력사의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구매대금 현금결제 및 장기계약을, 실효성은 기술협력, 교육지원, 경영컨설팅 등 보다 실질적인 협력사 경영지원활동을 전개해 나간다.

GS칼텍스는 인재를 통한 조직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구성원 만족도 향상에 공을 들이고 있다. 그에 따라 임직원들의 자유로운 교류를 장려하고 부서 간 보다 손쉽게 협업을 할 수 있도록 역삼동 GS타워 27층에 ‘개방(Open)’과 ‘유연성(Flexibility)’을 콘셉트로 한 ‘열린 소통 공간’을 마련하여 직원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임직원은 물론 가족들까지 회사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는 차원에서 가족 구성원의 의료비∙건강검진과 각종 경조사를 지원하고 있다. 지난 2005년부터 입사가 결정된 신입사원의 부모님께 축하 편지와 꽃다발을 보내 훌륭한 인재를 길러 회사에 보내준 데 대해 감사의 뜻을 전한다.

그 외에도 여성인력이 출산과 육아부담 때문에 휴직∙퇴사하면서 경력이 단절되는 문제를 해결해주는 ‘지예슬어린이집’의 운영과 주변의 부담감 때문에 소극적으로 휴가를 사용하는 습관적 관습을 개선하기 위해 직원들에게 2주간의 재충전(refresh) 기회를 부여하는 리프레시 제도, 직장 및 가정생활에서 가지는 각종 고충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심리적으로 보다 편안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회사가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지원하는 구성원 상담 프로그램도(EAP) 시행하고 있다.

GS칼텍스는 다양한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통해 이웃사랑 실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2013년 대기업 최초로 어린이 심리치유프로그램 ‘마음톡톡’을 실시했다. 또 주요 생산거점이 있는 여수지역을 중심으로 여수문화예술공연 GS칼텍스 예울마루 조성과 운영, 노인 무료급식, GS칼텍스 사랑나눔터 운영, 지역아동센터 희망에너지교실, 지역인재 장학금 지원, 도서학교 원어민 영어교실 사업, GS칼텍스 사회봉사단 등 지역사회 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다.

GS칼텍스는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는 노력을 통해 불확실한 경영 환경에 대응하는 전략과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사업영역을 넓혀가는 모습은 어려운 상황일지라도 방법을 모색해 끈질긴 도전과 한계를 뛰어넘는 창의적 자세를 지향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협력사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상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조직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구성원 만족도 향상에 공을 들이는 각종 제도를 통해서 GS칼텍스가 조직 구성원과 함께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가겠다는 목표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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