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전국 점포 '실종∙유괴아동 찾는 인프라'로 활용... 2018년 9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4위
CU, 전국 점포 '실종∙유괴아동 찾는 인프라'로 활용... 2018년 9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4위
  • 김미숙 기자
  • 승인 2018.09.10 11:5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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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특산물∙레시피 활용 ‘제 1회 대학생 레시피 경연대회’ 개최
전국 1만3000여 개 점포, 실종∙유괴 아동 찾는 인프라로 활용
매출이 부진한 점포에 맞춤형 솔루션 `클리닉포씨유(Clinic For CU)` 제공해 성과 이뤄내
몽골 수도 울란바토르에 1호 매장인 CU샹그리아점 등 6개 매장 오픈

편의점 CU는 지역 특산물∙레시피를 활용한 ‘제 1회 대학생 레시피 경연대회’ 개최해 각 지역의 고른 발전과 소통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또한 전국 1만3000여 개의 점포를 실종∙유괴 아동 찾는 인프라로 활용함으로써 업계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사회공헌을 펼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더불어 매출이 부진한 점포에 맞춤형 솔루션 `클리닉포씨유(Clinic For CU)`를 제공해 성과를 이루고 점포생존율을 높이면서 고객의 신뢰도를 향상시켜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러한 CU는 한국기업평판연구소의 2018년 9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4위를 차지했다.

 

지역 특산물∙레시피 활용 대학생 아이디어 발굴

CU가 지난달 ‘지역 특산물 또는 레시피를 활용한 편의점 도시락 및 HMR 상품’을 주제로 ‘제 1회 대학생 레시피 경연대회’를 진행했다.

특정 지역 특산물이나 조리법을 활용해 새로운 간편식 메뉴를 개발하고 상품화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한 이번 경연대회에서는 전국 40여 개 대학에서 응모된 100여 개의 레시피 중 BGF리테일 상품 개발자 및 MD(상품 기획자) 10여 명이 직접 본선 진출 16개 레시피를 선정했다.

이날 레시피 경연대회 참가자들은 각 지역을 대표하는 식재료와 조리법을 응용한 ‘기장 멸치강된장 한입 쌈 도시락’, ‘고창 하전 바지락 비빔밥’, ‘대구 으뜸 불막창 덮밥’ 등 개성 있는 레시피들을 현장에서 직접 시연했다.

이날 1등으로 선정된 레시피는 전주대학교 김유진, 박한솔 학생이 창작한 ‘부산의맛 낙곱새 도시락’이 수상했으며, 2등에는 전주대학교 강성원, 박영민 학생의 ‘대구 으뜸 불막창 도시락’이, 3등에는 우송대학교 박소원, 신소영 학생의 ‘전국 팔도 도시락’이 각각 차지했다.

수상자들에게는 각각의 상금이 주어졌으며, 본선에 진출한 16개 팀 모두 BGF리테일 신입사원 공개채용 지원 시 서류 전형에서 가점의 혜택을 받게 된다.

특히, 수상작과 출품작 중 상품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아이디어는 상품화 과정을 거친 후 전국 CU에 상품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CU가 톡톡 튀는 대학생들의 아이디어를 통해 지역 특산물과 조리법을 활용한 ‘신토불이’가 담긴 좋은 레시피를 발굴하고 상품으로 출시하는 활동을 통해, 각 지역의 고른 발전과 소통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실종∙유괴 아동 찾아주는 인프라로 활약

CU의 지주회사인 BGF리테일은 지난 5일 실종아동전문기관과 ‘실종 유괴예방 및 실종아동등 찾기 활동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실종아동전문기관은 실종아동 및 장애인과 그 가족을 지원하는 국내 유일의 기관으로 올해부터 중앙입양원이 보건복지부의 위탁을 받아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BGF리테일이 보유한 인프라를 활용해 장기 실종아동 및 실종장애인의 조속한 귀가를 돕고, 양측은 CU를 실종∙유괴 예방 인프라로 활용하는 방안을 함께 추진하게 된다.

이번 협약의 일환으로 양측은 아동 실종 예방을 위한 ‘2018 실종∙유괴 예방 포스터’를 공동 제작해 10일부터 전국 177개 교육지원청과 6252개 초등학교에 배포돼 교육 자료로 활용하게 된다

‘2018 실종∙유괴 예방 포스터’는 ▲허락 받고 다니기 ▲멈춰서 생각하기 ▲도움 요청하기 등 미아 예방 수칙을 아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BGF리테일의 통합 PB 브랜드 캐릭터 ‘헤이루 프렌즈(HEYROO FRIENDS)’를 활용해 만화 형식으로 제작했다. .

BGF가 지난 5월부터 전개하고 있는 미아찾기 캠페인 ‘아이씨유(아이CU)’와 연계한 실종∙유괴 예방 콘텐츠를 공동 제작하고 홍보에도 힘을 모을 계획이다.

아이CU는 결제단말기에 실종아동 등의 정보를 입력하면 경찰과 전국 CU 점포에 실시간으로 공유되는 시스템으로, 5월부터 현재까지 이를 통해 20여 명의 실종아동, 치매환자 등을 안전하게 가족에게 인계하는 성과를 거뒀다.

CU의 전국 1만3000여 개 점포를 실종∙유괴 아동을 찾는데 인프라로 활용하는 이번 활동은 전국 곳곳에 분포하고 있는 점포를 잘 활용한 차별화된 사회공헌활동이라는 평을 듣고 있다.

 

부진한 점포에 맞춤형 솔루션 제공해 성과 이뤄

CU는 매출이 부진한 점포에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클리닉포씨유(Clinic For CU)`에 3년간 2300개 점포가 참여해 평균 수익이 20% 증가했다고 최근 밝혔다.

클리닉포씨유는 인근 상권 변화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가맹점에 솔루션을 제공해 가맹주의 매출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난 2016년부터 도입한 가맹점 매출 개선 프로그램이다.

선정된 점포를 대상으로 대내외 환경과 점포 데이터를 진단한 후 고객 서비스 등 점포 운영 능력을 개선하고, 점포를 리뉴얼하고 상품을 최적화해 손익을 개선하는 단계를 거치며, 매장 진열부터 레이아웃까지 전반적인 환경을 바꾼다. 이후 최종 결과를 분석해 가맹점주에게 피드백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더불어, CU는 매출 향상 노력에도 지속적인 성장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가맹점은 위약금을 줄이는 등 폐점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유도해, 창업 후 5년간 CU점포 생존율은 70%, 올해 재계약율도 90%로 조사된 바 있다.

CU가 지속적으로 가맹점와의 상생을 도모함으로써, 점포 생존율이 높아진다는 점은 고객의 CU에 대한 신뢰도를 높여줄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 최초로 몽골 진출

CU가 지난해 이란에 이어 해외 시장 진출의 두 번째로 몽골에 진출했다.

BGF리테일은 지난달 몽골 수도 울란바토르에 1호 매장인 CU샹그리아점 등 6개 매장을 연 것이다.

BGF리테일은 지난 4월 몽골의 '센트럴 익스프레스'와 마스터 프랜차이즈(현지 업체에 사업권을 주고 수수료와 사용료를 받는 방식) 계약을 체결하고 몽골 시장 진출을 준비해왔다.

CU 몽골 매장은 간편하게 한 끼 식사를 즐길 수 있도록 즉석조리와 휴게 공간, 다양한 한국 상품이 있는 특화존 등으로 구성됐다.

향후 입지별 특성을 반영해 떡볶이, 즉석라면 등 한국식 먹을거리와 디저트 제품도 확대할 계획이며, 한국 화장품 등 100여 개가 넘는 인기 한국 제품도 선보일 예정이다.

CU 몽골 매장은 지난 21일 진행한 테스트 오픈 당시 매장별로 하루 평균 1000 명이 넘는 현지 고객이 몰린 것으로 알려졌다.

BGF리테일은 몽골은 한국 문화에 익숙하고 한국 상품에 대한 호감도가 높은 편이며, 전체 인구 가운데 35세 미만 청년층이 약 65%를 차지해 편의점 사업의 성장성이 기대되는 곳이라고 설명했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CU는 2012년 브랜드 독립 이후 해외 브랜드를 사용하던 '프랜차이지' 기업에서 해외에서 로열티를 벌어들이는 '프랜차이저'로 성공적으로 변신했다"라고 밝혔다.

CU는 이와 같이 국내를 넘어 해외로 진출해 로열티를 벌어들이는 동시에, 한국 문화와 상품을 알리는 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18년 9월 편의점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8년 8월 1일부터 2018년 9월 2일까지의 12개 편의점 브랜드 CU, GS25, 이마트24, 세븐일레븐, 스토리웨이, 365플러스, 미니스톱, 씨스페이스, 베스트올, 로그인, 포시즌, 하프타임 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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