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25, 점포분석 시스템으로 가맹점 컨설팅·손바닥 인증으로 고객편의 제공... 2018년 9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1위
GS25, 점포분석 시스템으로 가맹점 컨설팅·손바닥 인증으로 고객편의 제공... 2018년 9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1위
  • 김미숙 기자
  • 승인 2018.09.05 15:5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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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포 분석 시스템 개발... 가맹점 컨설팅에 활용
손바닥 정맥 인증 통한 ‘손바닥 뱅킹’ 서비스 시작
무료 운영 '법률자문 서비스와 노무상담 콜센터' 이용률 높아
서울 전지역 확대 후 당일배송 서비스 이용 11배 증가

편의점 GS25는 점포분석 시스템을 개발해 가맹점 컨설팅에 활용하고 가맹점 경영주에 대한 법률자문과 노무상담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무료 제공함으로써, 가맹점과의 상생을 도모하는 것은 물론 매출 향상에도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더불어 손바닥 정맥을 통한 뱅킹 인증 서비스를 시작해, 고객의 편의를 증대시키고 있다.  

이러한 GS25는 한국기업평판연구소의 2018년 9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를 차지했다.

점포 분석 시스템 개발

GS25는 매주 전국 점포의 판매 데이터 분석 자료와 서비스 진단 통합 지표 데이터가 업데이트되는 시스템을 구축해 가맹점 컨설팅에 활용하고 있다.

GS25가 이번에 새롭게 구축한 점포 분석 시스템은 본부 직원의 가맹점 컨설팅 효과와 효율성을 높이고자 약 1년여의 개발 기간을 거쳐 선보인 시스템이다.

점포 분석 시스템은 가맹점을 담당하고 있는 본부 직원이 각 점포가 판매하고 있는 상품의 카테고리와 단품 단위까지 분석된 자료를 통해 현재 점포의 강∙약점을 한 눈에 확인하고 매출 향상을 위한 방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특히, 판매가 부진함에도 점포에서 자리만 차지하고 있는 상품을 한 눈에 알아 볼 수 있도록 함으로써, 비슷한 상권의 인기 상품 도입이 활발하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는 등 기존에는 많은 시간과 공을 들여야 했던 분석이 자동으로 진행되도록 시스템을 구축한 것이다.

이 밖에도 충분한 재고를 확보하지 못해 놓친 매출에 대해서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 고객이 찾는 상품이 없어 떠나는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하고 있으며, 서비스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전문 기관 조사와 방문 고객별 설문을 통해 점포 서비스 수준에 대한 피드백을 통합 지표로 제공함으로써 점포 단위 자체적인 서비스 경쟁력 제고가 가능해졌다.

이를 통해 매주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는 다양한 분석 데이터가 점포로 전달되어 일별, 주간별, 월별 수익 개선 포인트를 경영주가 직접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이러한 GS25의 점포분석 시스템은 가맹점 매출 향상은 물론 가맹점 컨설팅의 좋은 지표가 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손바닥 뱅킹 서비스 시작

GS25는 케이뱅크와 함께 지난달부터 손바닥 정맥 인증을 통해 입출금 및 이체를 할 수 있는 ‘손바닥 뱅킹’ 서비스를 시작했다.

은행 영업점을 제외하고 국내 최초로 서비스를 시작하는 손바닥 뱅킹은 업계 유일하게 GS25가 보유하고 있는 스마트ATM을 통해 가능하며, 한 번 등록을 완료한 후에는 카드나 휴대폰 등 아무것도 필요 없이 GS25 스마트ATM에서 손바닥 인증만으로 입출금 및 이체 거래가 가능해진다.

GS25는 현재 편의점 중 유일하게 바이오인증 기능이 있는 1700여 대의 스마트ATM을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 말까지 2700대, 2020년까지 5천대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손바닥을 기기에 밀착해 접촉할 필요가 없이, 4cm 정도 떨어져서 인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지문인증 등 기존 인증 방법보다 위생적인 측면에서 우수하고, 손바닥 정맥(정정맥) 인증은 개인별로 고유한 혈관 특성이 있어 본인을 가장 확실하게 인증할 수 있어 지문이나 홍채보다 인증 정확도와 보안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GS25의 손바닥 인증은 이렇게 편의와 위생 측면 뿐만 아니라 보안성까지 높아, 다른 인증보다 고객들의 선호도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법률 자문. 노무상담 서비스 이용률 높아

GS25ㄱ 가맹 경영주들을 위해 무료로 운영 중인 법률자문 서비스와 노무상담 콜센터의 이용률이 높다.

GS25는 가맹 경영주가 법률과 제도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올바른 노무 인식을 바탕으로 점포를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가맹 경영주와 근무자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경영주를 위한 전문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GS25는 지난 2016년 3월부터 업계 최초로 ‘법률자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8월말 기준으로 현재까지 누계 약 900건의 상담이 진행됐으며, 노무상담 서비스는 지난 2017년 3월에 도입돼 8월말 기준으로 월 평균 930건씩 약 1만 5000건에 달하는 상담을 진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GS25의 법률자문 서비스는 경영주들이 일상 생활에서 법적 도움이 필요한 경우에 비용부담 없이 변호사를 통해 자문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점포의 상황에 따라 방문 혹은 전화, 이메일 등을 통한 상담이 가능하다.

GS25 전용 노무상담 콜센터는 경영주들의 최저임금이나 4대보험 등의 문의에 대해 전문 노무법인이 경영주를 직접 상담해주고 있다.

이러한 GS25의 법률 및 노무 자문 서비스는 경영주의 효율적인 매장 운영을 돕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당일배송 서비스 이용률 대폭 증가

GS25가 지난해부터 선보인 당일배송 서비스 이용이 큰 폭으로 늘어난 것으로 드러났다.

GS25는 편의점 업계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당일배송 서비스 '포스트박스 퀵'이 서울 전지역으로 서비스를 확대한 지 1년 만에 이용 고객이 약 11배 늘었다고 최근 밝혔다.

GS25가 지난해 4월 당일택배라는 명칭으로 첫 선을 보인 이후 9월에 서울 전지역으로 서비스를 확대했으며, 기존 명칭을 올해 6월부터 '포스트박스 퀵'으로 변경한 바 있다.

포스트박스 퀵은 GS25 무인 택배 기기인 포스트박스가 설치된 GS25에서 보낼 물건을 접수하면, 최대 6시간 내에 서울 지역 내 원하는 곳으로 배송이 완료되는 서비스로, 택배보다는 빠른 당일 배송이 가능하다.

이러한 GS25 당일배송 서비스 이용의 증가는 가맹점의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18년 9월 편의점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8년 8월 1일부터 2018년 9월 2일까지의 12개 편의점 브랜드 CU, GS25, 이마트24, 세븐일레븐, 스토리웨이, 365플러스, 미니스톱, 씨스페이스, 베스트올, 로그인, 포시즌, 하프타임 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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