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독보적인 참여지수 획득하며 ‘선두’ 지켜... 2020년 7월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1위
현대자동차, 독보적인 참여지수 획득하며 ‘선두’ 지켜... 2020년 7월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1위
  • 문혜경 기자
  • 승인 2020.07.31 11:2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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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전기 대형트럭 세계 최초 양산
지역경제 활성화 위한 ‘상생 캠페인’ 실시
베트남 교육사회공헌사업 MOU 체결

현대자동차가 우수한 참여지수, 커뮤니티지수를 획득하며,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에서 선두를 유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22일 “국산 자동차 기업 5개 브랜드에 대해 2020년 6월 21일부터 2020년 7월 21일까지의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9,381,07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현대자동차가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 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또한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한국브랜드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하였다”며, “지난 6월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9,287,026개와 비교하면 1.01%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1위, 현대자동차 브랜드는 참여지수 2,103,872 미디어지수 1,651,254 소통지수 263,217 커뮤니티지수 695,7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14,128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5,432,992와 비교하면 13.23% 하락했다.

구 소장은 “현대자동차 브랜드는 전체 세부지수에서 모두 1위를 차지했으며, 특히 참여지수와 커뮤니티지수에서는 매우 높은 점수를 차지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구 소장은 “현대자동차 브랜드는 1967년 12월에 설립되었으며,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다. 소형 SUV인 코나,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 제네시스 G70 등을 출시하여 SUV 및 고급차 라인업을 강화 하고, 수소전기차 넥소를 출시했다"라고 설명했다.

현대자동차가 전세계 최초로 수소전기 대형트럭 양산체제를 구축하고, 스위스 수출을 시작으로 유럽 친환경 상용차 시장 공략을 위한 포문을 열었다. 이어 세계 최초로 양산한 수소전기 대형트럭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XCIENT Fuel Cell)’ 10대를 선적하고 스위스로 수출했으며, 이번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스위스 수출은 현대자동차의 서유럽 대형 상용차 시장 첫 진출인 동시에 주요 경쟁사들보다 한 발 앞서 수소전기 상용차시장을 선점하는 발판을 마련했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더불어 지속되는 경제 위기 속에서 소비 진작을 통해 지역 상권을 활성화하고자 전국 20개 지역본부 주도로 지역 농가, 골목상권, 전통시장, 소상공인, 침체 업종 총 5개 영역에서 ‘상생 캠페인’을 실시한다. 이어 급식 중단으로 어려움에 처한 평택시 농가에서 쌀, 축산물 등을 구매해 식자재 상자 ‘희망 꾸러미’를 만들어 평택시 거주 독거노인과 저소득 조손가정 등 긴급 생계지원이 필요한 취약계층 400여 개 가구에 전달했다. 또 수유·구리·안양 지역 재래시장 상인들에게 앞치마, 물티슈 등 위생 물품을 지원하는 전통시장 연계 상생 활동과, 울산 관내 소규모 식당 이용자를 대상으로 블루핸즈에서 직접 나와 무상 점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골목상권 연계 상생 활동도 전개할 예정이다.

또한 사단법인 점프, 베트남평화봉사단, 베트남국립하노이대학교와 함께 베트남 현지 대학생 교육 봉사단 운영을 위한 ‘교육 사회공헌 사업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 현대자동차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올해부터 2022년까지 베트남에서 ‘현대자동차 대학생 교육봉사단 H-점프스쿨 베트남’을 운영할 계획이다.

덧붙여 전동화와 자율주행 등이 보편화 할 미래 모빌리티의 진화를 보여주는 ‘미래 기술 애니메이션 시리즈’를 공개했다. 이번에 소개된 첫 번째 영상은 자율주행 시대를 대비한 시트 내장형 허그 에어백 편이다. 특히 이 영상 시리즈는 앞으로 현대자동차가 보유하고 있는 특허 기술과 연구개발자들의 아이디어, 선행 연구 중인 기술 등 다양한 모빌리티의 미래 시나리오를 애니메이션을 통해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볼 수 있도록 제작될 예정이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분석한 2020년 7월 국산 자동차 기업 브랜드평판 2위부터 5위까지 순위는 기아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쌍용자동차, 한국지엠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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