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2020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1위 CJ제일제당, 2위 오리온, 3위 농심
[브랜드평판]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2020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1위 CJ제일제당, 2위 오리온, 3위 농심
  • 전소영 기자
  • 승인 2020.07.23 0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2020년 7월 빅데이터 분석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2020년 7월 빅데이터 분석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CJ제일제당 2위 오리온 3위 농심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식품 상장기업 6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0년 6월 22일부터 2020년 7월 22일까지의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7,063,07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6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8,058,846개와 비교하면 2.62%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하였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하였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2020년 7월 빅데이터 분석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2020년 7월 빅데이터 분석

2020년 7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CJ제일제당, 오리온, 농심, 오뚜기, 동서, 하림, 대상, 풀무원, 빙그레, 이지바이오, 마니커, 롯데푸드, 매일유업, 한성기업, 삼양식품, 푸드나무, 정다운, 롯데제과, 동원산업, 마니커에프앤지, 동원F&B, 삼양사, SPC삼립, 남양유업, 샘표, 고려산업, 체리부로, 한일사료, 팜스토리, 서울식품 순이었다.

1위, CJ제일제당 ( 대표 손경식, 강신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398,650 미디어지수 247,603 소통지수 129,524 커뮤니티지수 208,013 시장지수 1,988,749 사회공헌지수 30,76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03,302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031,725 와 비교하면서 0.94% 하락했다.​

2위, 오리온 ( 대표 이경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91,587 미디어지수 195,373 소통지수 252,974 커뮤니티지수 253,856 시장지수 1,924,247 사회공헌지수 28,85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46,893 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886,895와 비교하면서 1.39% 하락했다.​

3위, 농심 ( 대표 신동원, 박준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72,134 미디어지수 243,918 소통지수 333,330 커뮤니티지수 298,788 시장지수 795,949 사회공헌지수 60,82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04,946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347,592 와 비교하면서 19.48% 상승했다.

4위, 오뚜기 ( 대표 함영준, 이강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588,361 미디어지수 263,640 소통지수 456,780 커뮤니티지수 482,614 시장지수 722,426 사회공헌지수 40,6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54,435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703,552와 비교하면서 31.03% 하락했다.

5위, 동서 ( 대표 김종원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0,999 미디어지수 76,328 소통지수 732,652 커뮤니티지수 247,039 시장지수 675,432 사회공헌지수 91,08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23,531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183,062와 비교하면서 62.59% 상승했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변화추이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7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CJ제일제당 ( 대표 손경식, 강신호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6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8,058,846개와 비교하면 2.62%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2.59% 하락, 브랜드이슈 8.91% 하락, 브랜드소통 23.99% 상승, 브랜드확산 9.00% 하락, 브랜드시장 3.16% 상승, 브랜드공헌 18.3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이어 "2020년 7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CJ제일제당 ( 대표 손경식, 강신호 ) 브랜드는 CJ 주식회사에서 기업 분할되어 식품과 생명공학에 집중하는 사업회사로 출발한 국내 1위 식품회사의 위치를 지키고 있다. 고급화 되어가는 소비자 트렌드에 맞춰 프리미엄화 전략을 적극 추진하여 뛰어난 맛과 품질,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구축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http://www.rekorea.net 소장 구창환 ) 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2020년 7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6월 22일부터 2020년 7월 22일까지의 62개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대로 30길 81 웅진빌딩 11층 ( 서초동 1573-14 )
  • 대표전화 : 070-7565-7869
  • 청소년보호책임자 : 심하연
  • 명칭 : (주)한국미디어마케팅
  • 제호 : 브랜드평판리포트 한국평판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 04657
  • 등록일 : 2017-08-17
  • 발행일 : 2017-08-17
  • 발행인 : 전소영
  • 편집인 : 전소영
  • 브랜드평판리포트 한국평판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0 브랜드평판리포트 한국평판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koocci@naver.com
  • "한국평판신문은 인터넷신문윤리강령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