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카드, 우수한 소통지수 획득하며 선두권과 격차 좁혀... 2020년 7월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5위
롯데카드, 우수한 소통지수 획득하며 선두권과 격차 좁혀... 2020년 7월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5위
  • 문혜경 기자
  • 승인 2020.07.14 0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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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BI ‘LOCA(로카)’ 공개, 고객 중심 브랜드 강화
롯데백화점과 모바일 푸드코트 주문서비스 ‘오더나우(Order Now)’ 오픈

롯데카드가 브랜드평판지수는 하락했지만 우수한 참여지수와 소통지수를 보이며, 신용카드 브랜드평판에서 새롭게 5위권에 진입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10일 “국내 신용카드 브랜드에 대해 2020년 6월 9일부터 2020년 7월 9일까지의 신용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33,942,31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롯데카드가 5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나누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신용카드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로 분석하였다”며, “지난 6월 신용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49,072,311개와 비교하면 30.83% 감소했다”고 평판했다.

또한 구 소장은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로 측정 된다”며. 이어 “금융기관에 대한 소비자보호 평가지표와 CEO 활동에 대한 평가지표, 한국브랜드모니터의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도 포함되었다”고 설명했다.

5위, 롯데카드 ( 대표 조좌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892,336 미디어지수 365,801 소통지수 886,720 커뮤니티지수 920,602 사회공헌지수 512,754 CEO지수 44,5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22,738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807,322와 비교하면 24.64% 하락했다.

​구 소장은 “롯데카드 브랜드는 우수한 참여지수와 소통지수를 보였다”며, 이어 “다만, 미디어지수와 CEO지수는 하위권의 점수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롯데카드가 새로운 BI(Brand Identity)인 ‘LOCA(로카)’를 공개하고 고객 중심의 브랜드 강화에 나섰다. 이어 신규 BI 로카는 영문 ‘LOTTE CARD’의 줄임말이자, 스페인어 ‘라 비다 로카(La Vida Loca, 미친 듯이 행복한 삶)’의 의미를 담고 있으며, 고객 삶의 여정을 잘 이해하는 라이프 플랫폼으로서 고객의 슬기로운 소비 생활을 이끌고, 고객의 행복한 삶을 실현하겠다는 롯데카드의 의지를 표현했다.

더불어 롯데백화점과 함께 QR코드 스캔만으로 간편하게 음식을 주문하고 결제하는 모바일 푸드코트 주문서비스 ‘오더나우(Order Now)’를 롯데백화점 본점에 오픈했다. 이어 비대면 결제 서비스 오더나우를 통해 소비자는 롯데백화점 본점, 인천터미널점, 중동점 푸드코트에서 줄을 서거나 기다릴 필요 없이 원하는 음식을 손쉽게 주문하고, 기존 카드 혜택도 그대로 누릴 수 있다.

또한 회사의 ‘얼굴’ 격인 명함을 새롭게 변경했으며, 새 명함은 초창기 신용카드를 모티브로 한 것이 특징이다. 이어 1950년대 신용카드가 처음 만들어졌을 당시의 철학과 정신을 담아 임직원들로 하여금 신용카드 회사 직원으로서의 자부심과 카드 전문가로서의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신용카드업의 본질에 집중해 소비자에게 최고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덧붙여 롯데카드가 알뜰폰 업계 전용 카드를 출시한다. 이어 통신 제휴 카드는 선택약정, 결합상품 이용, 저렴한 요금제 이용 등과 더불어 통신비를 절약할 수 있는 주요 수단으로 가입자 확대 등에도 도움이 된다. 이에 롯데카드는 과기정통부와 협의를 통해 알뜰폰 업계 전용 카드를 출시키로 하고, 한국알뜰통신사업자협회와 구체적인 제휴방안을 마련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으며, 국내 신용카드사 우리카드, 현대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롯데카드, 하나카드,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비씨카드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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