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 평판지수 하락하며 두 계단 내려서...2020년 7월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4위
신한카드, 평판지수 하락하며 두 계단 내려서...2020년 7월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4위
  • 문혜경 기자
  • 승인 2020.07.14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멤버스와 함께 ‘L.Pay 신한카드’를 출시
RPA 도입 2년 만에 100개 업무적용, 연 6만 시간 절감

신한카드가 지난 6월 보다 총 브랜드평판지수의 하락률을 보이며, 신용카드 브랜드평판에서 선두권 유지에 실패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10일 “국내 신용카드 브랜드에 대해 2020년 6월 9일부터 2020년 7월 9일까지의 신용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33,942,31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신한카드가 4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나누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신용카드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로 분석하였다”며, “지난 6월 신용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49,072,311개와 비교하면 30.83% 감소했다”고 평판했다.

또한 구 소장은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로 측정 된다”며. 이어 “금융기관에 대한 소비자보호 평가지표와 CEO 활동에 대한 평가지표, 한국브랜드모니터의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도 포함되었다”고 설명했다.

4위, 신한카드 ( 대표 임영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12,747 미디어지수 705,794 소통지수 813,053 커뮤니티지수 1,115,303 사회공헌지수 423,814 CEO지수 485,85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56,567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7,284,921와 비교하면 33.33% 하락했다.

​구 소장은 “신한카드 브랜드는 전체 1위의 참여지수를 획득했다”며, 이어 “다만, 사회공헌지수는 낮은 점수를 보였다”고 평가했다.

신한카드가 롯데멤버스와 함께 ‘L.Pay 신한카드’를 출시했다. 이번 출시된 L.Pay 신한카드는 발급과 동시에 엘포인트 회원 가입 및 엘페이에 자동 등록되기 때문에 엘페이를 사용하는 소비자 편의성을 높인 것이 큰 특징이며, 엘페이 신한카드 이용 시 별도의 전화번호 입력이나 바코드 제시 없이 엘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다.

더불어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와 애자일 조직 활성화를 통해 일하는 방식과 디지털 기업으로의 체질 개선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어 RPA가 도입 2년 만에 카드 모집·심사·발급 업무부터 대금정산, 오토금융, 영업 지원에 이르기까지 100여 개 업무 프로세스에 적용되어 연간 약 6만 시간을 절감 중이다. 특히 RPA는 단순반복 업무만 로봇이 분업하는 수준을 넘어, 사람과 로봇이 협업을 통해 업무 능력을 극대화하도록 개발한 것이 특징으로, 신한카드는 RPA를 활용한 원격근무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비상상황 발생 시 직원들이 위기대응 매뉴얼에 따라 RPA 원격 운영으로 업무 연속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자동차 관련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용 상품 ‘신한카드 마이카(MY CAR)’를 출시했다. 이어 마이카 카드로 일시불 또는 12개월 미만 단기 할부로 신차를 구매하면 구매금액의 0.2%를 최대 10만원 내에서 캐시백 해주며, 12개월 이상 장기 할부, 할부금융, 장기렌터카, 리스 등을 이용한 경우에도 차량 구매금액과 전월 카드 이용금액에 따라 매월 최대 4만원을 캐시백 받을 수 있다.

덧붙여 카드업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여름 마케팅에 제동이 걸리자 새로운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가운데, 신한카드는 호캉스족을 겨냥해 파크 하얏트 서울 썸머 다이닝 이벤트를 제공한다. 이어 코너스톤에서 행사 카드로 결제하면 시그니처 디너 세트를 할인받을 수 있고 주말 브런치 테이블도 할인 혜택 가능하며, 신한카드 프리미엄 카드 회원이라면 안다즈 스위트룸 예약 시 커넥팅룸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한편,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최근 3개월 동안 국내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에 대해 “우리카드의 독주 속에 2위로 삼성카드가 올라서며 선두 도전에 나섰으며, 현대카드는 ‘빅3’를 유지하고 있다”며, 이어 “4위 신한카드가 두 계단 하락하며 선두권에서 멀어졌고, 롯데카드가 새롭게 5위권에 진입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대로 30길 81 웅진빌딩 11층 ( 서초동 1573-14 )
  • 대표전화 : 070-7565-7869
  • 청소년보호책임자 : 심하연
  • 명칭 : (주)한국미디어마케팅
  • 제호 : 브랜드평판리포트 한국평판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 04657
  • 등록일 : 2017-08-17
  • 발행일 : 2017-08-17
  • 발행인 : 전소영
  • 편집인 : 전소영
  • 브랜드평판리포트 한국평판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0 브랜드평판리포트 한국평판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koocci@naver.com
  • "한국평판신문은 인터넷신문윤리강령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