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T, 낮은 참여지수 보이며 ‘선두’ 도전 적신호...2020년 7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4위
NCT, 낮은 참여지수 보이며 ‘선두’ 도전 적신호...2020년 7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4위
  • 정차현 기자
  • 승인 2020.07.14 1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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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T127, 101위…'빌보드 200' 3주연속 진입

NCT 127, 정규 2집 '美 상반기 가장 많이 팔린 앨범' 4위 등극

NCT DREAM의 ‘NCT LIFE : DREAM in Wonderland’

NCT가 총 브랜드평판지수 하락률을 보이며, 지난 6월에 비해 두 계단 순위 하락해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4위로 내려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보이그룹 50개의 브랜드에 대해 2020년 6월 9일부터 2020년 7월 10일까지 빅데이터 48,283,28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NCT가 4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은 보이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에디터 100명의 브랜드 모니터 분석도 포함되었다”며 “지난 6월 브랜드 빅데이터 45,754,990개와 비교해보면 5.53%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4위, NCT ( 태일, 쟈니, 태용, 유타, 도영, 텐, 재현, 윈윈, 마크, 런쥔, 제노, 해찬, 재민, 천러, 지성, 루카스, 정우, 쿤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7,744 미디어지수 599,808 소통지수 648,812 커뮤니티지수 716,05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82,422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674,099 와 비교하면 22.13% 하락했다.

​구 소장은 “NCT는 높은 커뮤니티지수를 획득했다”며 “다만, 낮은 참여지수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NCT 브랜드는 2016년 데뷔한 보이그룹으로 NCT Dream, NCT 127, NCT U 다양한 유닛으로 활약하고 있다. ‘영웅( 英雄; Kick it)’, ‘BOSS’, ‘Cherry Bomb’ 등의 대표곡이 있다.

NCT 127의 정규 2집 리패키지 앨범이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 ‘빌보드 200’에 3주 연속 진입해 화제다. 지난 8일 NCT 127의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지난 6월 미국에서 발매된 음반인 정규 2집 리패키지 앨범 ‘엔시티 #127 네오 존: 더 파이널 라운드’가 ‘빌보드 200’ 차트에서 101위에 이름을 올렸다. 또한 NCT 127은 ‘아티스트 100’에서 35위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정규 2집 ‘NCT #127 네오존’도 ‘빌보드 200’에 다섯 번 차트인을 한 기록이 있어 이번 리패키지 앨범이 이 기록을 깰지 귀추가 주목된다.

덧붙여 차트인 기록에 이어 NCT 127의 정규 2집은 미국에서 많이 판매된 앨범 순위에도 올랐다. 지난 9일 미국 닐슨 뮤직에 따르면 지난 3월 발매한 정규 2집 'NCT #127 Neo Zone'(엔시티 #127 네오 존)은 미국에서 판매된 피지컬 앨범의 수치를 집계한 ‘톱 10 피지컬 앨범’에서 170,000장으로 4위를 기록했다. 또한 피지컬 앨범과 디지털 앨범의 판매량을 집계한 ‘톱 10 앨범’에서는 196,000장으로 8위에 올랐다. 이로써 NCT 127의 미국 내 인기와 영향력을 다시 한번 실감케 했다.

또한 NCT DREAM의 단독 리얼리티가 지난 6일 베일을 벗었다. 첫 방송은 달리는 차 안에서 계속 게임을 하는 모습을 포함해 포천에 도착해 다양한 미션을 해나가는 모습까지 NCT DREAM 멤버들의 매력을 느낄 수 있게 알차게 구성됐다. 바쁜 일상 속에서 벗어나 휴식을 만끽하는 NCT DREAM 멤버들의 다양한 모습이 담긴 리얼리티에 팬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NCT DREAM의 리얼리티 ‘NCT LIFE : DREAM in Wonderland’는 매주 월,화 오후 6시 KT Seezn(시즌)을 통해 첫 공개 되며, 통신사 상관없이 누구나 무료로 감상할 수 있다. 또한 태국 ‘true ID’에서 동시 방영된다.

한편,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2020년 7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에 대해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4.66% 하락, 브랜드이슈 3.37% 하락, 브랜드소통 4.74% 상승, 브랜드 확산 39.99% 상승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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