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독보적인 평판지수 획득하며 철옹성 ‘선두’ 지켜...2020년 7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1위
방탄소년단, 독보적인 평판지수 획득하며 철옹성 ‘선두’ 지켜...2020년 7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1위
  • 정차현 기자
  • 승인 2020.07.14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탄소년단 정규 4집, 상반기 미국서 가장 많이 팔린 앨범

방탄소년단이 또…'피 땀 눈물' MV, 6억뷰 돌파

방탄소년단 뷔 'Sweet Night' 107개국 1위..美 연예채널 조명 "팬들 응원 덕"

방탄소년단이 총 브랜드평판지수 상승률을 보이며,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순위 방어에 성공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보이그룹 50개의 브랜드에 대해 2020년 6월 9일부터 2020년 7월 10일까지 빅데이터 48,283,28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방탄소년단이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은 보이그룹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브랜드평판 에디터 100명의 브랜드 모니터 분석도 포함되었다”며 “지난 6월 브랜드 빅데이터 45,754,990개와 비교해보면 5.53%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1위,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2,112,880 미디어지수 2,926,848 소통지수 2,311,308 커뮤니티지수 2,245,3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596,339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8,562,921와 비교하면 12.07% 상승했다.

​구 소장은 “방탄소년단은 전체 1위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와 커뮤니티지수를 획득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구 소장은 “방탄소년단 브랜드에 대한 링크 분석에서는 ‘기록하다, 돌파하다, 참여하다’가 높게 분석되었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빌보드, 유튜브, 앨범’이 높게 분석되었다”며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0.13%로 분석되었다”고 전했다.

덧붙여 구 소장은 “방탄소년단 브랜드에 대한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5.38% 하락, 브랜드이슈 25.46% 상승, 브랜드소통 21.45% 상승, 브랜드 확산 22.69% 상승했다”고 분석했다.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2013년 싱글 앨범[2 COOL 4 SKOOL]로 데뷔한 남성 7인조 그룹으로 ‘봄날’, ‘불타오르네’, ‘Fake Love’, ‘IDOL’, ‘작은 것들을 위한 시’ 등 수많은 대표곡들이 있으며 지난 2월 발매한 ‘MAP OF THE SOUL : 7’ 또한 여전히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국내외 최정상 보이그룹이다.

방탄소년단이 지난 2월 발매한 정규 4집 '맵 오브 더 솔 : 7'(MAP OF THE SOUL : 7)이 올해 상반기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앨범으로 집계돼 화제다. 지난 10일 닐슨뮤직이 공개한 올해 상반기 미국 음악시장 리포트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의 정규 4집이 총 55만 2천 장 상당의 판매고를 올리며 ‘톱 10 앨범 – 토털 세일즈’ 랭킹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실물 음반 판매량만 집계한 '톱 10 피지컬(실물) 앨범'에서도 52만 8천 장으로 1위를 차지해 방탄소년단의 폭발적인 인기를 입증했다. 올해 상반기 미국에서 50만 장 이상이 팔려 ‘하프 밀리언셀러’에 오른 앨범은 방탄소년단의 정규 4집 ‘맵 오브 더 솔 : 7’(MAP OF THE SOUL : 7)이 유일하다. 덧붙여 방탄소년단은 올해 상반기 미국에서 정규 4집을 75만 7천 장 상당을 팔며 미국 내 앨범 최다 판매 가수에 올랐다.

또한 방탄소년단은 또 한 번의 기록을 세웠다. 지난 2016년 10월 발매된 방탄소년단의 정규 2집 ‘윙스(WINGS)’의 타이틀곡 ‘피 땀 눈물’의 뮤직비디오 유튜브 조회수가 지난 10일 6억 뷰를 돌파했다. 이로써 방탄소년단은 10억 뷰를 기록한 'DNA', 8억 뷰의 '작은 것들을 위한 시 (Boy With Luv) (Feat. Halsey)', 7억 뷰의 'FAKE LOVE', 각 6억 뷰의 '불타오르네 (FIRE)', 'MIC Drop', 리믹스 'IDOL'에 이어 통산 7번째 6억 뷰 뮤직비디오를 보유하게 됐다. 이외에도 다수의 억대 뷰를 가지고 있는 방탄소년단이 앞으로 어떤 놀라운 기록을 세울지 귀추가 주목된다.

덧붙여 방탄소년단 뷔의 자작곡 ‘Sweet Night’이 지난 8일 105개국 아이튠즈 톱 송 1위를 차지하며 방탄소년단 뷔는 전 세계 솔로 아티스트로서 처음으로 팝의 여왕 아델을 기록을 넘어섰다. 이전 아델의 기록은 지난 2015년 발표된 곡 ‘Hello’가 102개국 아이튠즈 1위였다. 또한 방탄소년단 뷔의 ‘Sweet Night’은 한국 솔로 아티스트로는 최고의 기록인 ‘빌보드 디지털 송 세일즈’에서 2위를 차지했다. 이는 방탄소년단 활동 뿐만 아니라 솔로로서도 엄청난 저력을 입증한 셈이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분석한 2020년 7월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2위부터 10위까지 순위는 세븐틴, 엑소, NCT, 아스트로, 온앤오프, 뉴이스트, 슈퍼주니어, SF9, 샤이니 순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대로 30길 81 웅진빌딩 11층 ( 서초동 1573-14 )
  • 대표전화 : 070-7565-7869
  • 청소년보호책임자 : 심하연
  • 명칭 : (주)한국미디어마케팅
  • 제호 : 브랜드평판리포트 한국평판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 04657
  • 등록일 : 2017-08-17
  • 발행일 : 2017-08-17
  • 발행인 : 전소영
  • 편집인 : 전소영
  • 브랜드평판리포트 한국평판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0 브랜드평판리포트 한국평판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koocci@naver.com
  • "한국평판신문은 인터넷신문윤리강령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