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큰 폭으로 평판지수 상승했으나 한 계단 순위 하락... 2020년 7월 대학교 브랜드평판 2위
서울대학교, 큰 폭으로 평판지수 상승했으나 한 계단 순위 하락... 2020년 7월 대학교 브랜드평판 2위
  • 심하연 기자
  • 승인 2020.07.13 1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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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가 월등히 높은 미디어지수를 획득했음에도 불구하고 한양대에게 1위 자리를 양보하며 2위로 밀려났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2020년 6월 5일부터 2020년 7월 6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101,643,89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서울대가 2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대학교 브랜드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디지털 행태를 평판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며, “지난 2020년 6월 대학교 브랜드 빅데이터 93,797,950개와 비교하면 8.36%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구 소장은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며 “대학교 브랜드 브랜드평판지수는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위원이 진행한 채널평가도 포함하였다”고 덧붙였다.

2위, 서울대 브랜드는 참여지수 1,061,955 미디어지수 1,320,501 소통지수 1,777,831 커뮤니티지수 257,85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18,137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664,547와 비교하면 20.56% 상승했다.​​

구 소장은 “서울대 브랜드는 전체 1위의 미디어지수를 획득했다”며, 이어 “다만, 참여지수에서는 순위에 비해 다소 아쉬운 성적을 나타냈다”고 설명했다.

한편,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최근 3개월 동안 대학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에 대해 “지난 6월 1위를 차지했던 서울대가 이번 달 대학교 브랜드평판에서는 한양대에 1위 자리를 내주었다”며 “서울대는 2위로, 지난달 2위였던 고려대는 5위로 내려앉고 건국대는 ‘빅5’에 입성하는 등 상위권에 지각변동이 심하게 나타났다”고 평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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