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산수, 평판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순위 하락... 2020년 6월 생수 브랜드평판 3위
백산수, 평판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순위 하락... 2020년 6월 생수 브랜드평판 3위
  • 김예지 기자
  • 승인 2020.07.10 11:2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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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심 '스포츠 마케팅'으로 글로벌 공략

생수 브랜드 백산수가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가 상승률을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생수 브랜드평판에서 한 계단 순위 내려서며 3위에 머물렀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소비자들이 사랑받는 생수 브랜드 20개에 대해서 2020년 5월 29일부터 2020년 6월 29일까지의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3,075,68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백산수가 3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어 분류하여 평판알고리즘을 통해 지수한 것이며 생수 브랜드평판분석은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고 분석했으며, “지난 5월 생수 브랜드 빅데이터 2,337,205개와 비교하면 31.60%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구 소장은 “브랜드평판분석은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브랜드와 소비자와의 관계를 측정한 것이다”며, “빅데이터 분석은 소비자들이 만들어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되며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하였다”고 덧붙였다.

3위, 백산수 브랜드는 참여지수 151,812 소통지수 131,672 커뮤니티지수 57,5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1,048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42,517와 비교하면 40.63% 상승했다.

​구 소장은 “백산수는 전체 3위의 참여지수와 소통지수를 얻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생수 브랜드평판 ‘탑5’ 중 전체 3위의 평판지수 상승률을 기록했다”며, “아이시스와 매달 치열한 2위 경쟁이 진행 중이다”고 덧붙였다.

농심은 국내 라면 시장에서 과반 이상(56.2%)의 높은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그 외에도 과자류, 음료류, 향신료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다. 농심은 국내 스낵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품질 및 유통망, 원가 우위를 점하고 있다. 해외부문의 판매는 전반적으로 양호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매출 확대를 위해 각 국가별 소비자 맞춤 마케팅 및 신규 수요층 발굴을 지속 중에 있다.

농심이 스포츠 마케팅으로 글로벌 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고 전달했다. 지난달에는 생수 ‘백산수’를 대회 타이틀로 내세운 ‘백산수배 시니어 세계바둑최강전’을 창설했으며 이를 이어 ‘e스포츠 프로게임단’ 인수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난 18일 농심은 국내 e스포츠팀인 ‘팀 다이나믹스’에 대한 인수 협약을 맺고 e스포츠 분야에 진출한다고 전했다. 농심은 해당 팀 다이나믹스의 한국프로게임리그 가입이 확정되면, 리그가입비와 운영비 등을 투자해 해당 팀을 최종 인수하게 된다.

한편,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최근 3개월 동안 생수 빅데이터 분석결과에 대해 “삼다수가 3개월 연속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아이시스와 백산수가 매달 2위를 향한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며 “스파클생수와 에비앙 또한 매달 순위 변동하며 ‘선두권’을 향한 치열한 도전을 이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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