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벤처투자, 높은 커뮤니티지수 획득하며 ‘빅3’ 차지... 2020년 6월 창업투자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위
미래에셋벤처투자, 높은 커뮤니티지수 획득하며 ‘빅3’ 차지... 2020년 6월 창업투자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위
  • 문혜경 기자
  • 승인 2020.07.07 10:2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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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콘텐츠로 투자영역 다각화

미래에셋벤처투자가 우수한 커뮤니티지수와 사회공헌지수를 보이며, 창업투자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에서 선두권에 올라섰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30일 “15개 창업투자 상장기업 브랜드 대해 2020년 5월 28일부터 2020년 6월 29일까지의 창업투자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5,438,59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미래에셋벤처투자가 3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재무, 사회공헌지표를 측정하여 평판 알고리즘을 통해 지수화하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창업투자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고 평판했다.

또한 구 소장은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며, 이어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하였다”고 설명했다.

3위, 미래에셋벤처투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68,736 미디어지수 155,643 소통지수 54,919 커뮤니티지수 891,585 시장지수 434,742 사회공헌지수 21,08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26,706로 분석되었다.

​​구 소장은 “미래에셋벤처투자 브랜드는 전체1위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를 획득했다”며, 이어 “다만, 그 외의 세부지수는 낮은 점수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미래에셋벤처투자가 최근 KB인베스트먼트로부터 ‘KB 콘텐츠판다 imbc 투자조합’을 매입했다. 이어 GP 지분을 미래에셋벤처투자가 사들이는 형태로 이뤄졌으며, 해당펀드는 약정총액 41억원이다.

더불어 미래에셋벤처투자가 문화콘텐츠펀드를 매입한 건 투자영역 다각화의 일환으로, 지난해말 SKS PE와 손잡고 2000억원 규모 프로젝트 PEF를 조성했다. 이를 통해 국내 토종 OTT플랫폼인 웨이브에 재무적투자자(FI)로 참여했다. 특히 플랫폼 사업자에 대한 투자를 시작으로 문화콘텐츠 전반으로 영역을 넓히는 모양새이며, 문화콘텐츠 프로젝트 투자는 물론이고 관련 기업 지분투자도 병행하고 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으며, 창업투자 상장기업 우리기술투자, SV인베스트먼트, 미래에셋벤처투자, 컴퍼니케이파트너스​, 아주IB투자, 리더스 기술투자, SBI인베스트먼트, 나우IB, 큐캐피탈, DSC인베스트먼트, 엠벤처투자, 에이티넘인베스트, 대성창투, 린드먼아시아, TS인베스트먼트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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