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재석, 평판지수 하락에 불구하고 철옹성 ‘왕좌’ 유지...2020년 7월 예능 방송인 브랜드평판 1위
유재석, 평판지수 하락에 불구하고 철옹성 ‘왕좌’ 유지...2020년 7월 예능 방송인 브랜드평판 1위
  • 정차현 기자
  • 승인 2020.07.07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놀면뭐하니' 유재석X이효리X비 싹쓰리, 시청률·화제성도 싹쓸이…土예능 1위 차지

놀면 뭐하니’ 이효리X비 사이서도 유재석은 유재석

모바일 RPG 'AFK 아레나' 홍보모델에 유재석 선정

 

유재석이 총 브랜드평판지수 하락률을 보였지만 예능 방송인 브랜드평판 순위 방어에 성공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 방송인 50명의 브랜드에 대해 2020년 5월 4일부터 2020년 6월 5일까지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 빅데이터 31,405,22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유재석이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로, 예능 방송인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청지수로 분석하였다”며, “지난 6월 예능인 브랜드 빅데이터 34,520,267개와 비교하면 9.02% 줄어들었다”고 설명했다.

1위, 유재석 브랜드는 참여지수 541,615 미디어지수 390,456 소통지수 410,176 커뮤니티지수 657,4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99,732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598,245보다 약 23.04% 하락했다.

​구 소장은 “유재석 브랜드는 전체 1위의 미디어지수와 커뮤니티지수를 획득했다”며 “또한 전체 2위의 참여지수와 소통지수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구 소장은 “유재석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축하하다, 공개하다, 참여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백상예술대상, 이광수, 놀면뭐하니’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2.65%를 기록했다”고 전했다.

유재석 브랜드는 2019년부터 방영한 MBC 예능프로그램인 ‘놀면 뭐하니?’, tvN 예능프로그램인 ‘유 퀴즈 온 더 블록’ , SBS 예능 프로그램 ‘런닝맨’ 등 프로그램을 이끌어가는 고정 출연자로서 꾸준히 활약하고 있다. 과거 MBC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 KBS 예능 프로그램 ‘해피투게더’ 등 대표 장수 프로그램을 이끌어가며 시청자들에게 사랑받았다. MBC 예능 프로그램 ‘놀면 뭐하니?’에서는 트로트 가수, 드럼 연주, 하프 연주 등 다채로운 변신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유재석 브랜드만의 매력을 발산하고 있다.

유재석이 출연 중인 MBC 예능 프로그램 ‘놀면 뭐하니?’가 5주 연속 토요일 비드라마 TV화제성 1위를 차지해 화제다. TV화제성 분석 기관 굿데이터코퍼레이션 자료에 따르면 ‘놀면 뭐하니?’가 지난 6월 4주 토요일 비드라마 부문에서 20.31%의 점유율을 보이며 1위에 이름을 올렸다. 또한 비드라마 전체 7위를 차지했으며 5주 연속 동영상 조회수 1위라는 기록을 세워 대세 예능 프로그램임을 입증했다.

이어 최근 유재석은 ‘놀면 뭐하니?’에서 이효리, 비와 함께 혼성 그룹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2000년대의 아이콘인 이효리와 비 사이에서 유재석은 비교적 적은 무대 경험과 가수 경력에도 불구하고 프로젝트를 완벽히 소화하고 있다. 적절한 진행과 유머, 리액션로 프로그램의 중심을 잡으며 동시에 시청자들의 웃음을 자아내고 있는 유재석에 시청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이 잇따르고 있다.

또한 유재석은 모바일 RPG ‘AFK 아레나’의 홍보모델로 발탁됐다. ‘AFK 아레나’는 한국과 다른 국가의 앱 마켓에서도 매출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는 게임이다. 영웅들의 수집과 육성은 물론, 다양한 PVP와 PVE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방치형 RPG이다. 릴리스 게임즈는 “AFK 아레나의 홍보모델로 편안하고 진중한 이미지의 대한민국 대표 예능인 유재석을 발탁했다”며, “예능인 유재석과 함께 게임을 적극적으로 알려나갈 예정이니 AFK 아레나에 대해 계속해서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분석한 2020년 7월 예능 방송인 브랜드평판 2위부터 10위까지 순위는 이광수, 박나래, 장도연, 안정환, 조세호, 팽현숙, 김구라, 강호동, 김종국 순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대로 30길 81 웅진빌딩 11층 ( 서초동 1573-14 )
  • 대표전화 : 070-7565-7869
  • 청소년보호책임자 : 심하연
  • 명칭 : (주)한국미디어마케팅
  • 제호 : 브랜드평판리포트 한국평판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 04657
  • 등록일 : 2017-08-17
  • 발행일 : 2017-08-17
  • 발행인 : 전소영
  • 편집인 : 전소영
  • 브랜드평판리포트 한국평판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0 브랜드평판리포트 한국평판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koocci@naver.com
  • "한국평판신문은 인터넷신문윤리강령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