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림, 낮은 시장지수 보이며 순위 반등 실패... 2020년 6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5위
하림, 낮은 시장지수 보이며 순위 반등 실패... 2020년 6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5위
  • 문혜경 기자
  • 승인 2020.06.30 09:5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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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닭고기 소비 촉진 운동’ 나서
모짜렐라치즈와 닭가슴살 토핑 듬뿍 시카고피자 출시
서울시 학교 급식에 동물복지 제품 공급

하림이 지난 5월 보다 총 브랜드평판지수의 하락률을 보이며,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에서 선두권 도전에 빨간불이 켜졌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24일 “식품 상장기업 62개에 대해 2020년 5월 23일부터 2020년 6월 23일까지의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8,058,84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하림이 5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또한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되었다”며, “지난 5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8,722,766개와 비교하면 1.71%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구 소장은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소통량, 소셜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로 측정된다”고 설명했다.

5위, 하림 브랜드는 참여지수 940,814 미디어지수 240,017 소통지수 200,557 커뮤니티지수 244,181 시장지수 110,783 사회공헌지수 18,56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54,912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886,993와 비교하면서 7.00% 하락했다.

​​구 소장은 “하림 브랜드는 우수한 참여지수를 획득했다”며, 이어 ”다만, 시장지수는 낮은 점수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하림이 사육농가들이 장기간 극심한 불황을 겪고 있는 닭고기 산업을 위해 자발적으로 ‘닭고기 소비 촉진 운동’에 나섰다. 이어 하림 농가협의회는 최근 정기회의를 열고 닭고기 산업을 위해 상생의 힘을 보여주기로 의사 결정했으며, 자체 예산으로 하림 선물세트 550세트(1,700여 만원)를 구매해 전 농가에 무상 지급할 예정이다. 또 협의회 위원들은 20만원 상당의 제품을 구매하고, 전체 농가에 상생활동에 대한 편지를 보내 희망 농가들에 한해 닭고기 소비 촉진 운동을 함께 펼칠 계획이다.

더불어 최근 SNS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시카고피자에 대한 높은 관심에 부응하고자 하림 시카고피자를 출시했다. 이어 24시간 숙성시킨 쫄깃한 도우에 모짜렐라치즈, 담백한 닭가슴살 토핑 등을 가득 담아 시카고피자 정통의 맛을 살렸으며, 특히 8시간 냉장숙성으로 촉촉한 국내산 100% 닭가슴살을 3.5mm의 두께로 얇게 썰어 퍽퍽하지 않고 부드러운 토핑이 특징이다.

또한 2020년 1학기부터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산하 서울친환경유통센터를 통해 동물복지 인증 닭고기 제품을 시범 공급한다. 이어 서울친환경유통센터는 서울시내 각 학교에 신선하고 안전한 친환경 급식 재료를 공급하는 유통시설로, 학교급식용 식재료 브랜드 올본으로 더 잘 알려져 있다. 특히 하림은 올해 올본을 이용하는 821개 초∙중∙고등학교 중 관악고, 정신여고, 마곡하늬중학교 등 10개 학교에 우선 동물복지 닭고기를 공급하기로 했다.

덧붙여 공식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 채널에서 ‘내 마음을 빼앗은 닭고기 부위 Pick’ 댓글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하림의 온라인 전용제품 출시를 기념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댓글이 가장 많이 달린 제품을 선택한 참여자 중 10명을 뽑아 하림 인기 제품 세트를 선물할 계획이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분석한 2020년 6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부터 30위까지 순위는 오뚜기, CJ제일제당, 오리온, 농심, 하림, 이지바이오, 샘표, 빙그레, 풀무원, 동서, 롯데푸드, 롯데제과, 매일유업, 대상, 삼양식품, 마니커, 동원산업, 동원F&B, 현대사료, 고려산업, 남양유업, 마니커에프앤지, 샘표식품, 푸드나무, SPC삼립, 팜스토리, 대한제분, 우성사료, 한성기업, 삼양사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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