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 평판지수 소폭 하락하며 1개월 만에 ‘선두’ 내려와... 2020년 6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위
오리온, 평판지수 소폭 하락하며 1개월 만에 ‘선두’ 내려와... 2020년 6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위
  • 문혜경 기자
  • 승인 2020.06.30 09:4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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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용암수, 중국-베트남 등 글로벌 론칭
글로벌 제과 전 공장 식품안전경영시스템 FSSC 22000 인증
음료사업 본격 진출, 닥터유 드링크 출시

오리온이 지난 5월 보다 총 브랜드평편지수의 하락률을 보이며,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에서 두 계단 내려섰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24일 “식품 상장기업 62개에 대해 2020년 5월 23일부터 2020년 6월 23일까지의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8,058,84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오리온이 3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또한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되었다”며, “지난 5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8,722,766개와 비교하면 1.71%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구소장은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소통량, 소셜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로 측정된다”고 설명했다.

3위, 오리온 브랜드는 참여지수 235,673 미디어지수 201,441 소통지수 217,229 커뮤니티지수 294,776 시장지수 1,910,128 사회공헌지수 27,6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86,895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953,343와 비교하면서 2.25% 하락했다.

​구 소장은 “오리온 브랜드는 전체 1위의 시장지수를 획득했다”며, 이어 “다만, 그 외의 세부지수는 낮은 점수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오리온이 중국과 베트남에서 ‘오리온 제주용암수’ 현지 판매를 시작했다. 이어 중국에서는 오리온 제주용암천 이라는 제품명으로 상하이, 베이징, 광저우 등 2030세대 직장인들이 모여있는 대도시를 중심으로 판매를 시작하며, 베트남에서도 호찌민과 하노이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제주용암수 판매를 시작했다. 특히 현지에 일고 있는 한류 열풍에 발맞춰 오리온 제주용암수 한글 제품명을 라벨에 병기해 한국에서 온 프리미엄 미네랄워터 이미지를 구축한다는 전략이다.

더불어 한국, 중국, 베트남, 러시아 등 자사가 운영 중인 글로벌 제과 모든 공장들이 식품안전경영시스템인 ‘FSSC 22000’ 인증을 획득했다. 이는 국제식품안전협회로부터 정식 인정 받은 식품안전 국제 인증으로, 오리온은 2013년 러시아 노보공장을 시작으로 러시아 뜨베리(2014년), 베트남 호치민(2016년), 하노이(2018년) 공장 및 지난해 한국 청주, 익산 공장에서 각각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특히 지난달에는 중국의 랑팡, 상하이, 광저우, 셴양 등 4개 공장이 인증을 받으며 오리온 글로벌 모든 제과 공장들이 FSSC 22000 인증을 완료하는 쾌거를 올렸다.

또한 오리온 제주용암수에 이어 처음으로 음료사업에 진출한다. 이어 간편하게 마시는 것만으로도 단백질을 손쉽게 보충할 수 있는 ‘닥터유 드링크’를 출시하며, 이는 오리온의 첫 RTD(Ready To Drink) 제품으로 일반적인 단백질 강화 식품과 달리 맛에도 심혈을 기울여 초코맛과 바나나맛 2종으로 선보인다. 특히 영양성분이 우수한 밀크 프로틴을 사용해 달걀 2개 분량의 단백질 12g과 18종의 아미노산을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덧붙여 기존 왕꿈틀이 모양에 새콤달콤하면서도 짜릿한 신맛을 더한 ‘오리온젤리 사워 꿈틀이’를 출시했다. 이는 쫀득한 식감과 과일의 상큼한 맛을 살리기 위해 30%의 생과즙이 함유된 기존 왕꿈틀이에 비타C가 가미된 사워 파우더로 코팅해 신맛을 강화했다.

한편,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2020년 6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에 대해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8.97% 상승, 브랜드이슈 20.72% 하락, 브랜드소통 21.41% 하락, 브랜드확산19.55% 하락, 브랜드시장 0.23% 상승, 브랜드공헌 27.96% 상승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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