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평판지수 상승하며 ‘선두’ 턱밑까지 추격... 2020년 6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위
CJ제일제당, 평판지수 상승하며 ‘선두’ 턱밑까지 추격... 2020년 6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위
  • 문혜경 기자
  • 승인 2020.06.30 09:4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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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제철음식’ 캠페인 진행
제철한정 별미 ‘비비고 오이김치’ 출시
‘매일 건강한 잡곡밥 생활’ 주제 햇반 새 TV광고 선보여

CJ제일제당이 총 브랜드평판지수의 상승률을 크게 보이며,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에서 두 계단 올라섰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24일 “식품 상장기업 62개에 대해 2020년 5월 23일부터 2020년 6월 23일까지의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8,058,84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CJ제일제당이 2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또한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되었다”며, “지난 5월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8,722,766개와 비교하면 1.71%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2위, CJ제일제당 브랜드는 참여지수 480,960 미디어지수 281,844 소통지수 134,110 커뮤니티지수 306,585 시장지수 1,795,494 사회공헌지수 32,73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31,725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261,197 와 비교하면서 34.08% 상승했다.

​구 소장은 “CJ제일제당 브랜드는 전체 1위의 미디어지수를 획득했다”며, 이어 “다만, 참여지수, 소통지수에서는 낮은 점수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CJ제일제당이 지역 특산물 농가 상생 프로그램 ‘대한민국 제철음식’ 캠페인을 진행한다. 이어 식품 전문몰 ‘CJ더마켓’에서 진행되는 이번 캠페인은 제철을 맞은 농·축·수산 특산물을 발굴해 판매하는 프로그램이다. 특히 지자체, 농가와의 협력을 통해 매월 1개 이상 지역의 대표 특산물을 소개하며,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를 돕는 동시에 소비자에게 고품질의 상품을 추천하고자 기획했다.

또한 제철한정 별미김치 신제품 ‘비비고 오이김치’를 내놓으며 여름 시장 공략에 나선다. 이는 오이가 가장 맛있는 5~6월에만 운영하는 시즌 한정 제품으로, 오이의 말캉한 씨 부분은 제거하고 100% 국내산 천일염으로 절여 무르지 않고 아삭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상큼한 봄 부추와 새콤달콤한 국내산 매실당으로 맛을 내어 제철 오이의 시원한 맛과 상큼한 향을 더욱 살렸다.

또한 즉석밥 브랜드 햇반의 새 TV 광고를 선보였다. 이번 햇반 광고는 배우 강하늘이 모델로 등장해 ‘매일 해먹기 어려운 잡곡밥을 햇반으로 간편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이어 건강 트렌드 확대에 발맞춰 잡곡즉석밥의 특장점을 적극적으로 알리며 ‘햇반 일상식화’ 식문화를 더욱 확산시키겠다는 계획이다.

덧붙여 기업의 양성평등 문화와 다양성 제고에 앞장 서고 있는 CJ제일제당이 여성 역량 강화에 적극 나선다. 이어 ‘UNGC(UN Global Compact) 한국협회 정기총회’에 참석해 TGE(Target Gender Equality) 프로그램에 동참하기로 했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CJ제일제당은 UNGC의 성 격차 분석 도구를 기반으로 기업의 여성 역량을 자가 진단할 예정이다.

한편,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최근 3개월 동안 식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에 대해 “오뚜기가 새롭게 1위를 차지한 가운데, CJ제일제당이 두 계단 상승하며 그 뒤를 추격하고 있다”며, 이어 “3위에서 4위 오리온과 농심이 각각 순위가 하락하며 선두 싸움에서 멀어졌고, 5위 하림은 순위를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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