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적수없다 ‘왕좌’ 굳건히...2020년 6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1위
방탄소년단, 적수없다 ‘왕좌’ 굳건히...2020년 6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1위
  • 정차현 기자
  • 승인 2020.07.01 0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탄소년단 음악, 그림책으로 출간

방탄소년단, 빌보드 또 '역주행'…2년전 앨범은 81계단 상승

'방탄소년단 2020 티머니카드' 출시…15만장 한정판

 

 

방탄소년단이 독보적인 총 브랜드평판지수를 보이며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순위 방어 성공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100개 아이돌그룹 브랜드에 대해 2020년 5월 25일부터 2020년 6월 26일까지 빅데이터 105,591,94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방탄소년단이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로,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아이돌 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했다”며 “지난 2020년 5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빅데이터 96,683,577개와 비교하면 9.21%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1위,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2,261,072 미디어지수 2,320,309 소통지수 3,586,146 커뮤니티지수 4,445,3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612,921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7,918,844와 비교하면 약 59.28% 상승했다.​

구 소장은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전체 1위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획득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구 소장은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출시하다, 기록하다, 기부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지민, 유튜브, 역주행’가 높게 나왔다. 긍부정비율 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6.02%를 기록했다”고 전했다.

방탄소년단 브랜드는 2013년 싱글 앨범[2 COOL 4 SKOOL]로 데뷔한 남성 7인조 그룹이다. ‘봄날’, ‘불타오르네’, ‘Fake Love’, ‘IDOL’, ‘작은 것들을 위한 시’ 등 수많은 대표곡들이 있으며 지난 2월 발매한 ‘MAP OF THE SOUL : 7’ 또한 여전히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국내외 최정상 보이그룹이다.

방탄소년단의 음악이 그림책으로 팬들에게 새롭게 다가간다. 노랫말(LYRICS)을 일러스트(GRAPHIC)로 표현해 그림책으로 선보이는 새로운 프로젝트인 ‘그래픽 리릭스’ 시리즈가 출간될 예정이다. 이 시리즈에는 방탄소년단의 ‘어 서플리멘터리 스토리: 유 네버 워크 얼론(A Supplementary Story: You Never Walk Alone)’ ‘세이브 미(Save ME)’ ‘하우스 오브 카드(House Of Cards)’ ‘런(RUN)’ ‘버터플라이(Butterfly)’ 총 5곡이 담겨있다. 방탄소년단의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측은 “방탄소년단의 곡으로 처음 선보이는 ‘그래픽 리릭스’ 시리즈를 통해 음악을 즐기는 새로운 방식을 제안하고자 한다”며 “앞으로 빅히트 멀티 레이블 아티스트들의 그래픽 시리즈도 선보일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음악을 즐길 수 있어 팬들의 관심이 집중됐다.

이어 방탄소년단은 기록행진을 이어나가고 있다. 지난 2월 21일 발매한 정규 4집 '맵 오브 더 솔 : 7'(MAP OF THE SOUL : 7)은 2주 전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 ‘빌보드 200’에서 74위를 기록했다. 이후 역주행으로 64위를 차지한 뒤 지난 23일(현지시간) 순위가 또 올라 44위를 기록했다. 이 앨범은 빌보드 200에 지난 3월 진입한 이후 17주 연속으로 차트를 지키고 있을 뿐만 아니라 순위도 다시 상승하며 여전한 인기를 입증했다.

덧붙여 방탄소년단은 교통카드로 완판 행진에 도전한다. 지난 26일 티머니는 ‘방탄소년단 2020 티머니카드’ 7종을 15만장 한정판으로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번 카드는 방탄소년단 멤버들의 정규 4집 ‘MAP OF THE SOUL : 7’ 콘셉트 포토를 7종으로 담아냈다. 지난 2017년부터 출시되며 팬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었던 티머니카드인 만큼 이번에도 엄청난 인기가 예상된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분석한 2020년 6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2위부터 10위까지 순위는 블랙핑크, 트와이스, 아이즈원, 세븐틴, 레드벨벳, 오마이걸, 여자친구, 소녀시대, NCT 순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대로 30길 81 웅진빌딩 11층 ( 서초동 1573-14 )
  • 대표전화 : 070-7565-7869
  • 청소년보호책임자 : 심하연
  • 명칭 : (주)한국미디어마케팅
  • 제호 : 브랜드평판리포트 한국평판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 04657
  • 등록일 : 2017-08-17
  • 발행일 : 2017-08-17
  • 발행인 : 전소영
  • 편집인 : 전소영
  • 브랜드평판리포트 한국평판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0 브랜드평판리포트 한국평판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koocci@naver.com
  • "한국평판신문은 인터넷신문윤리강령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