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뷔, 높은 커뮤니티지수 획득했지만 1개월만에 '빅5' 내려와...2020년 5월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6위
방탄소년단 뷔, 높은 커뮤니티지수 획득했지만 1개월만에 '빅5' 내려와...2020년 5월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6위
  • 정차현 기자
  • 승인 2020.05.28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TS 뷔, 팬이 그려준 그림에 흐뭇한 눈빛 “아미가 나를 그렸다”
방탄소년단 뷔 자작곡 ‘윈터베어’, 유튜브 조회수 4천만 돌파
방탄소년단 뷔, 'Sweet Night' 아이튠즈 88개국 1위..8년만 싸이 기록 경신

방탄소년단 뷔가 총 브랜드평판지수 하락률을 보이며, 지난 4월에 비해 한 계단 하락해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6위로 내려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아이돌 개인 브랜드에 대해 2020년 4월 23일부터 2020년 5월 23일까지 빅데이터 151,960,87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방탄소년단 뷔가 6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로, 아이돌 개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했다”며 “지난 2020년 4월 브랜드 빅데이터 160,198,950개와 비교하면 5.14% 줄어들었다”고 설명했다.

6위, 방탄소년단 뷔 브랜드는 참여지수 757,394 미디어지수 931,497 소통지수 1,141,157 커뮤니티지수 1,470,65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00,705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482,095와 비교하면 약 4.05% 하락했다.

구 소장은 “방탄소년단 뷔 브랜드는 높은 커뮤니티지수를 획득했다”며 “다만, 낮은 참여지수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방탄소년단 뷔는 ‘봄날’, ‘불타오르네’, ‘Fake Love’, ‘IDOL’, ‘작은 것들을 위한 시’ 등 수많은 대표곡들이 있는 남성 7인조 보이그룹 방탄소년단의 서브보컬이다. 또한 지난 2016년 KBS2 드라마 ‘화랑’에서 ‘한성’ 역을 맡아 연기자로서의 모습도 보여줬다.

방탄소년단 뷔는 지난 25일 방탄소년단의 공식 SNS 계정을 통해 “Army painted me”(아미가 나를 그렸다)는 글과 함께 팬이 그려준 그림을 바라보고 있는 자신의 자신을 올렸다. 팬이 그려준 그림은 미국 애니메이션 ‘심슨 가족’으로 캐릭터화한 방탄소년단 뷔의 모습이 담겨있다.

이어 지난 25일 오전 10시 30분 기준 방탄소년단 뷔의 자작곡 ‘윈터베어’의 유튜브 조회수가 4000만뷰를 넘어 화제다. ‘윈터베어’는 지난해 8월 9일 공개된 곡으로 뷔 특유의 중저음 목소리로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약 10개월 동안 끊이지 않는 인기를 보여주고 있는 곡이기도 하다.

덧붙여 방탄소년단 뷔가 작사, 작곡, 프로듀싱에 참여한 첫 OST ‘Sweet Night’이 세계 88개 국가 및 지역에서 아이튠즈 '톱 송' 차트 정상에 올라 8년 만에 싸이의 ‘강남스타일’ 기록을 넘어섰다. 지난 25일(오전 8시 40분) 기준 방탄소년단 뷔의 ‘Sweet Night’은 레바논(Lebanon), 몰타(Malta), 라오스(Laos), 스페인(Spain), 아르메니아(Armenia), 라트비아(Latvia) 6개국의 1위로 추가되며 총 88개국 1위로, 역대 k-팝 솔로곡 최다 국가 1위 기록을 세웠다. 2012년 이후 8년동안 깨지지 않는 철옹성이었던 싸이의 ‘강남스타일’ 86개국 1위를 깬 기록이다. 이번에 방탄소년단 뷔가 세운 기록은 방탄소년단 뷔가 직접 출연한 뮤직비디오나 글로벌 프로모션 없이 오로지 음원 자체로만 이룬 기록이라는데 더 의의가 있다. 앞으로 방탄소년단 뷔가 어떤 기록 경신으로 팬들을 놀라게 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2020년 5월 아이돌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에 대해 “세부 분석을 보면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27% 하락, 브랜드이슈 10.19% 상승, 브랜드소통 21.03% 하락, 브랜드확산 12.33% 하락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대로 30길 81 웅진빌딩 11층 ( 서초동 1573-14 )
  • 대표전화 : 070-7565-7869
  • 청소년보호책임자 : 심하연
  • 명칭 : (주)한국미디어마케팅
  • 제호 : 브랜드평판리포트 한국평판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 04657
  • 등록일 : 2017-08-17
  • 발행일 : 2017-08-17
  • 발행인 : 전소영
  • 편집인 : 전소영
  • 브랜드평판리포트 한국평판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0 브랜드평판리포트 한국평판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koocci@naver.com
  • "한국평판신문은 인터넷신문윤리강령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