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 평판지수 하락하며 ‘빅3’에서 더 멀어져... 2020년 5월 수입자동차 브랜드평판 5위
볼보, 평판지수 하락하며 ‘빅3’에서 더 멀어져... 2020년 5월 수입자동차 브랜드평판 5위
  • 심하연 기자
  • 승인 2020.05.28 08:1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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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판매 1만대 돌파한 볼보…'서비스 1위' 향해 달린다
볼보트럭, 온라인 견적 상담 서비스 도입

볼보가 저조한 미디어지수 성적을 기록하며 수입자동차 브랜드평판 ‘빅3’ 진입에 적신호가 켜졌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2020년 4월 19일부터 2020년 5월 19일까지의 수입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37,282,14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볼보가 5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수입자동차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며, “지난 4월 수입자동차 브랜드 빅데이터 56,997,854개와 비교하면 34.59% 줄어들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구소장은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으로 측정 된다”며 설명했다.

5위, 볼보 브랜드는 참여지수 1,035,857 미디어지수 458,402 소통지수 205,491 커뮤니티지수 182,1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81,925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985,308와 비교하면 36.96% 하락했다.

​구 소장은 “볼보 브랜드는 총 평판지수가 소폭 하락해 4위 포르쉐와의 격차도 더 멀어지고 말았다”며 “미디어지수와 소통지수에서의 저조한 성적이 총 평판지수 하락의 주 원인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볼보가 지난해 한국 진출 이후 처음으로 1만 대의 판매고를 올리는 쾌거를 달성했다. 이에 힘 입어 볼보는 올해 서비스센터 확충과 서비스 품질 강화를 통한 질적 성장에 주력해 수입차 고객 서비스 만족도 1위를 목표로 서비스 네트워크 25% 확충을 추진하고 있다. 볼보는 볼보자동차 고객들이 차별하된 프리미엄 가치를 경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 볼보트럭코리아가 트럭 구입을 위해 직접 영업점을 방문하거나 영업 컨설턴트를 대면하지 않고도 원하는 트럭 모델에 대한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온라인 견적 상담 서비스를 도입했다. 볼보의 온라인 견적 상담 서비스는 볼보트럭코리아 홈페이지, 볼보트럭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소비자가 직접 이용할 수 있어 시간과 장소에 대한 제약없이 간편하게 상담을 신청하고 편리하게 견적, 상담 서비스를 받아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한편,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최근 2개월 동안 수입자동차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에 대해 “지난 달에 비해 수입자동차 브랜드평판에 랭크된 브랜드들의 총 브랜드평판지수가 전체적으로 소폭 하락했다”며 “지난 4월과 비교했을 때 3, 4위 간의 격차는 좁혀진 반면 4, 5위 간의 격차는 더욱 커졌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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