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장, 압도적인 총 평판지수 획득하며 명불허전 증명... 2020년 5월 홍삼 브랜드평판 1위
정관장, 압도적인 총 평판지수 획득하며 명불허전 증명... 2020년 5월 홍삼 브랜드평판 1위
  • 심하연 기자
  • 승인 2020.05.26 09:5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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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서 저명상표로 공식 인정
11번가, 정관장 매장 픽업 서비스 시작

정관장이 비교불가한 총 평판지수를 자랑하며 지난 달에 이어 5월 홍삼 브랜드평판의 왕좌의 자리를 차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2020년 4월 18일부터 2020년 5월 18일까지의 홍삼 브랜드 빅데이터 1,132,66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정관장이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홍삼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며 “지난 4월 홍삼 브랜드 빅데이터 1,108,271개와 비교하면 2.20%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1위, 정관장 브랜드는 참여지수 167,934 미디어지수 221,604 소통지수 75,178 커뮤니티지수 50,5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15,250 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623,423와 비교하면서 17.35% 하락했다.

​구 소장은 “정관장 브랜드는 전체 1위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를 획득하며 독보적인 총 평판지수를 기록했다”며 “2위와의 격차가 워낙 크기 때문에 당분간 홍삼 브랜드평판의 왕좌 자리를 쭉 유지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구 소장은 “정관장 브랜드는 20년 전통의 KGC인삼공사의 홍삼제품 브랜드로 국내 건강기능식품 최초로 영국의 자부심인 헤롯 백화점에 진출하였으며 미국, 일본, 홍콩, 대만, 베트남, 호주 등 8개국에 Brand Store를 오픈하였을 뿐만 아니라 40여 개국에 수출되고 있다”고 전했다.

정관장이 중국에서 ‘저명(馳名) 상표’로 공식 인정 받았다. 중국의 ‘저명상표 제도’는 일반적인 상표보다 저명한 상표를 더욱 보호하는 법적 장치로 해당 브랜드가 대중에게 널리 알려져있음과 동시에 높은 명성과 신용을 담고 있을 시 중국 정부로부터 특별 보호를 받는 상품을 말한다. 정관장은 중국 저명상표 등록에 대해 이에 힘입어 지속적으로 브랜드를 관리, 프리미엄 브랜드로서 정관장을 지켜내는데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어 11번가는 소셜 커머스 최초로 KGC인삼공사와 함께 ‘정관장 픽업 서비스’를 시작한다. 이제 11번가의 고객들은 11번가에 입점한 정관장몰 60여개의 상품을 주문한 뒤 정관장 매장에서 원하는 날 찾아갈 수 있게 되었다. 해당 서비스는 어버이날이나 명절과 같이 선물 주문이 한꺼번에 집중되는 시즌에 배송 지연이나 배송 마감으로 인해 제품을 구매하지 못하는 고객을 방지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덧붙여 11번가는 어버이날을 앞두고 선물을 구매하지 못한 고객을 위해 4~8일 정관장 매장픽업 서비스가 가능한 인기상품 40여종에 적용할 수 있는 10% 할인 쿠폰과 T멤버십 최대 22% 할인을 제공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분석한 홍삼 브랜드평판 2020년 5월 빅데이터 분석 2위부터 5위까지 순위는 참다한, 한삼인, 양지홍삼, 정원삼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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