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건설, 평판지수 소폭 하락하며 대우건설에 ‘빅3’ 내줘... 2020년 5월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4위
GS건설, 평판지수 소폭 하락하며 대우건설에 ‘빅3’ 내줘... 2020년 5월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4위
  • 문혜경 기자
  • 승인 2020.05.25 07:4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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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수자원공사와 세계최초 ‘해수담수화 신재생에너지 기술’ 상용화 연구
지하 외부 벽체에 PC공법 적용

GS건설이 지난 4월 보다 총 브랜드평판지수의 하락률을 보이며, 건설회사 브랜드평판에서 ‘빅3’에서 내려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21일 “건설회사 30개 브랜드에 대해 2020년 4월 20일부터 2020년 5월 20일까지의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1,177,29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GS건설이 4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로, 이를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건설회사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고,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하였다”며, “지난 4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6,505,011개와 비교하면 20.10% 감소했다”고 평판했다.

4위, GS건설 브랜드는 참여지수 143,616 미디어지수 518,976 소통지수 507,375 커뮤니티지수 347,474 사회공헌지수 111,61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29,054 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727,197와 비교하면 5.68% 하락했다.

​구 소장은 “GS건설 브랜드는 지난 4월보다 미디어지수와 커뮤니티지수는 상승했다”며, 이어 “다만, 그 외의 세부지수는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GS건설이 세계 수처리 선진시장인 싱가포르에서 세계최초로 개발한 ‘해수담수화 신재생에너지 혁신기술’을 상용화하기 위한 공동연구에 들어갔다. 이어 공동연구 이후 상용화될 경우 수처리 선진시장인 싱가포르는 물론 전세계 수처리 시장에서 독보적인 경쟁력을 갖추게 되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특히 이 기술은 GS건설이 국토교통부 및 환경부 국책연구사업(2013년~2018년)을 통해 세계 최초로 개발에 성공한 것으로 해수담수화 플랜트와 하수재이용 플랜트에서 나오는 배출수를 이용해 에너지를 만드는 혁신기술로, 이번 공동연구는 싱가포르 수자원공사측이 GS건설에만 단독 제한 입찰자 자격을 부여하고, 3년간 연구개발비도 싱가포르측이 대부분 부담하는 파격적인 조건이다.

더불어 국내 최초로 지하주차장 외부 벽체에 프리캐스트 콘크리트(PC, Precast-Concrete) 공법을 적용했다. 이어 PC공법은 기둥, 보, 벽체, 슬라브 등의 콘크리트 구조물을 공장에서 미리 제작해 현장에서 조립하는 방식으로, 이른바 레고 블록 공법으로 알려졌다. 특히 공사기간을 단축하고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선진국형 모듈러 기술로 알려졌으며, 아파트 지하주자창 외벽을 100% PC 공법만으로 시공한 건 국내에서 처음으로, 이번 시공은 PC 생산회사인 아이에스동서와 함께 개발해 적용했다.

또한 GS건설의 자회사인 자이S&D는 6월부터 ‘자이르네(Xi rene)’ 브랜드를 적용한 아파트 서초자이르네, 영등포자이르네, 안양리버자이르네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어 자이르네는 자이S&D가 시공하는 주거형 건물을 대상으로 한 프리미엄 브랜드로, GS건설의 아파트 브랜드인 자이와 별도로 자이S&D가 개발하는 단지에 적용된다. 브랜드명인 자이르네는 GS건설의 아파트 브랜드 자이와 ‘부흥·전성기’를 의미하는 르네상스의 첫 머리글 ‘르네’를 합성해 만든 단어다.

덧붙여 대구 달서구 용산동 208-34일대 들어서는 대구용산자이 사이버 견본주택을 오픈한다. 이는 지하 4층 지상 최고 45층 4개 동 전용면적 84~100㎡ 총 429가구의 주상복합아파트로, 대구 지하철 2호선 용산역과 죽전역을 모두 걸어서 이용할 수 있는 더블역세권 단지이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분석한 2020년 5월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위부터 30위까지 순위는 현대건설, 삼성물산, 대우건설, GS건설, 대림산업, 롯데건설, 포스코건설, SK건설, 한화건설, 두산건설, 남광토건, 동부건설, 현대산업개발, 호반건설, 태영건설, 쌍용건설, 신세계건설, 서희건설, 코오롱글로벌, 계룡건설, KCC건설, 한신공영, 금호건설, 이테크건설, 일성건설, 남화토건, 성지건설, 신원종합개발, 동문건설, 부영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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