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평판지수 크게 상승하며 1개월 만에 ‘빅3’ 재진입... 2020년 5월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3위
대우건설, 평판지수 크게 상승하며 1개월 만에 ‘빅3’ 재진입... 2020년 5월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3위
  • 문혜경 기자
  • 승인 2020.05.25 07:4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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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지리아 LNG Train7, 5조원대 원청 본계약 체결
‘유해 바이러스 차단’ 공기청정시스템 개발
삼성전자와 ‘차세대 스마트홈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대우건설이 총 브랜드평판지수의 상승률을 보이며, 건설회사 브랜드평판에서 두 계단 올라섰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21일 “건설회사 30개 브랜드에 대해 2020년 4월 20일부터 2020년 5월 20일까지의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1,177,29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대우건설이 3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로, 이를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건설회사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고,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하였다”며, “지난 4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26,505,011개와 비교하면 20.10% 감소했다”고 평판했다.

또한 구소장은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치는 알고리즘을 찾아내서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고 설명했다.

3위, 대우건설 브랜드는 참여지수 167,232 미디어지수 531,060 소통지수 670,923 커뮤니티지수 475,020 사회공헌지수 120,1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64,344 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609,464와 비교하면 22.05% 상승했다.

구 소장은 “대우건설 브랜드는 지난 4월 보다 미디어지수가 크게 상승했다”며, 이어 “다만, 참여지수는 소폭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대우건설이 나이지리아 LNG Train 7 사업의 EPC 원청 본계약을 체결하면서 LNG 액화 플랜트 건설 분야 EPC 원청사로 참여하는 쾌거를 기록했다. 이어 나이지리아 LNG Train 7은 연산 약 8백만톤 규모의 LNG 생산 플랜트 및 부대시설을 건설하는 사업으로 대우건설은 Saipem 및 Chiyoda와 Joint Venture를 구성하여 설계, 구매, 시공, 시운전 등 모든 업무를 원청으로 수행할 예정이다. 이 사업의 계약금액은 총 5조 1811억 원 규모이며 원청사로 J/V에 참여한 대우건설의 지분은 약 40% 수준으로 금액은 약 2조 669억 원 규모이며, 공사기간은 착공 후 66개월이다. 특히 이번 본계약은 일부 글로벌 건설사들이 독식해온 LNG 액화 플랜트 건설 EPC 시장에 대우건설이 원청사 지위를 확보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더불어 공기질 개선시스템인 5ZCS(Five Zones Clean-air System)가 한번 더 진화하며, ‘DW 환기유니트’를 개발해 5ZCS에 적용한다. 이어 최근 코로나19가 바꿔놓은 일상에서 항균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커져 가고 있는 가운데, 대우건설은 항균 기능을 강화한 환기유니트 개발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다는 복안이다. 특히 DW 환기유니트는 제습기능과 자동운전 기능까지 포함하고 있어 경제성과 편의성을 두루 갖췄다.

또한 삼성전자와 차세대 스마트홈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양 사 스마트홈 플랫폼을 연계해 소비자들에게 각 사의 장점만을 모은 진화된 스마트홈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이번 협력을 통해 양사가 구축해 나갈 차세대 스마트홈은 집 안팎 어디서든 어플리케이션(App)과 음성인식을 통해 세대 내 조명, 난방, 스마트가전 등의 디바이스를 손쉽게 제어 할 수 있게 된다.

덧붙여 경기 광명시 광명뉴타운 15구역에 짓는 ‘광명 푸르지오 센트베르’의 사이버 견본주택을 열고 본격적인 분양에 나선다. 이는 지하 3층, 지상 최고 37층, 12개 동, 전용면적 36~84㎡, 총 1,335가구 규모로 조성되는 것으로, 광명뉴타운에 처음으로 들어서는 푸르지오 브랜드 아파트로 분양가가 인근 시세대비 저렴하게 책정돼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뜨겁다.

한편,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2020년 5월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에 대해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2.04% 상승, 브랜드이슈 6.91% 상승, 브랜드소통 40.90% 하락, 브랜드확산 5.98% 하락, 브랜드공헌 52.46% 하락했다. 건설회사 브랜드 카테고리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55.83%로 분석되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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