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페이, ‘탑5’ 중 제일 높은 브랜드평판지수 상승률 기록... 2020년 5월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4위
제로페이, ‘탑5’ 중 제일 높은 브랜드평판지수 상승률 기록... 2020년 5월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4위
  • 김예지 기자
  • 승인 2020.05.22 09:2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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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페이, 도입 1년 5개월 만에 가맹점 50만개 돌파
사천시, ‘제로페이 SNS인증 이벤트’ 실시
함양군, ‘제로페이 날’ 운영

제로페이가 이번 달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탑5’ 중 제일 높은 브랜드평판지수 상승률을 기록하며 순위 유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에서 서비스 중인 19개의 간편결제 브랜드에 대해 2020년 4월 13일부터 2020년 5월 14일까지의 간편결제 브랜드 빅데이터 26,376,71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제로페이가 4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간편결제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빅데이터 분석하였다”고 말했다. 이어,”지난 4월 브랜드 빅데이터 23,524,078개와 비교하면 12.13% 줄어들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구소장은 “한국은행에 따르면 결제액 기준 국내 간편결제시장 규모는 2016년 11조7810억원에서 2018년 80조1453억원으로 약 7배 이상 성장했으며 삼성전자, LG전자 등 디바이스 사업자, 네이버·카카오·NHN·SK플래닛 등 플랫폼 사업자, PG사, 신세계·롯데 등 유통사들이 페이 서비스를 하고 있다”묘, “정부에서 주도하는 제로페이도 선보이고 있다”고 분석하였다.

​4위, 제로페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634,944 미디어지수 844,288 소통지수 1,380,163 커뮤니티지수 991,02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50,420가 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273,519와 비교하면 40.95% 상승했다.

​구 소장은 “제로페이는 압도적 참여지수와 전체 2위의 미디어지수를 얻었지만, 소통지수 및 커뮤니티지수는 ‘탑5’ 중 제일 낮은 점수를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간편결제 서비스 제로페이가 도입된 지 1년 5개월 만에 가맹점 50만개를 돌파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소상공인 결제수수료 절감을 위해 지난해 1월 제로페이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최근 2개월간 가맹점이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다고 전했다. 관계자는 “이는 서울시에 집중되었던 가맹점이 점차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더불어 경남 사천시가 경남사랑상품권을 연계한 ‘제로페이 SNS인증 이벤트’를 지난 15일부터 6월 30일까지 실시한다. 해당 이벤트는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실시되었으며 사천시 공식 SNS를 통해 진행되고 있다. 제로페이를 사용한 고객들에게는 결제금액에 따라 경남사랑상품권 1만 원에서 5만 원까지 차등 지급된다.

덧붙여 함양군은 ‘제로페이 날’을 운영한다. 이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의 매출확대 및 제로페이 이용 확산을 위해 군청 구내식당 휴무일과 연계하여 진행됨으로 전부서를 대상으로 한다. 

한편,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최근 3개월 동안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에 대해 “1위 네이버페이와 2위 카카오페이의 ‘선두’ 자리싸움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3위 토스는 3개월 째 순위 변동이 없다”며, “4위 제로페이와 5위 삼성페이 모두 이번 달 브랜드평판지수 상승하며 ‘탑3’에 한 발 더 가까워졌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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