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 브랜드평판지수 소폭 하락하며 ‘선두’ 놓쳐... 2020년 5월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2위
카카오페이, 브랜드평판지수 소폭 하락하며 ‘선두’ 놓쳐... 2020년 5월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2위
  • 문혜경 미래한국 기자
  • 승인 2020.05.22 09:1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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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와 ‘간편 계좌연결∙자산관리’ 연동
전자랜드, 주방 소형가전 카카오페이로 사면 '캐시백'
카카오페이, 모바일 전자고지 임시허가 획득

카카오페이가 이번 달 브랜드평판지수 소폭 하락하며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선두’의 자리를 놓쳤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에서 서비스 중인 19개의 간편결제 브랜드에 대해 2020년 4월 13일부터 2020년 5월 14일까지의 간편결제 브랜드 빅데이터 26,376,71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카카오페이가 2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간편결제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빅데이터 분석하였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4월 브랜드 빅데이터 23,524,078개와 비교하면 12.13% 줄어들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구소장은 “한국은행에 따르면 결제액 기준 국내 간편결제시장 규모는 2016년 11조7810억원에서 2018년 80조 1453억원으로 약 7배 이상 성장했으며 삼성전자, LG전자 등 디바이스 사업자, 네이버·카카오·NHN·SK플래닛 등 플랫폼 사업자, PG사, 신세계·롯데 등 유통사들이 페이 서비스를 하고 있다”며, “정부에서 주도하는 제로페이도 선보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2위, 카카오페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97,589 미디어지수 872,034 소통지수 2,244,111 커뮤니티지수 1,843,79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57,524 가 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5,265,197 와 비교하면 4.11% 하락했다.

구 소장은 “카카오페이는 미디어지수에서 전체 1위, 나머지 세부지수에서는 전체 2위를 기록했다”고 평가했다. “다만, 참여지수에서 낮은 점수를 기록하며 ‘왕좌’를 내주었다”고 덧붙였다.

지난 20일 카카오페이는 카카오뱅크와 ‘간편 계좌연결’과 ‘자산관리’ 연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는 계좌 연결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금융자산을 통합적으로 관리하여 사용자의 편의성과 편리함을 높였다,

더불어 전자랜드가 지난 4월부터 오는 31일까지 카카오페이로 주방 소형가전 행사모델 구매 시 캐시백 혜택을 증정하고 있다. 전자랜드는 카카오페이에 삼성카드를 등록하여 결제한 고객들에게 5%의 캐시백을 돌려주며 카카오페이로 50만원 이하 금액을 결제 한 고객들에게는 구매금액의 3%를 카카오페이머니 캐시백으로 증정한다.

덧붙여 지난 13일 카카오페이의 '민간·금융기관 모바일 전자고지'가 ICT 규제 샌드박스 승인을 받았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카카오페이는 금융기관 영역까지 전자고시 서비스를 확대하여 서비스 활성화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일 예정이다.

한편,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최근 3개월 동안 간편결제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에 대해 “1위 네이버페이와 2위 카카오페이의 ‘선두’ 자리싸움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3위 토스는 3개월 째 순위 변동이 없다”며, “4위 제로페이와 5위 삼성페이 모두 이번 달 브랜드평판지수 상승하며 ‘탑3’에 한 발 더 가까워졌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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