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표 대기업 집단은 역시 삼성…넘사벽의 위용 자랑
대한민국 대표 대기업 집단은 역시 삼성…넘사벽의 위용 자랑
  • 전소영 기자
  • 승인 2018.08.10 16:0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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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180조원 역대급 투자 결정, 높은 호응도 이끌어

삼성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대기업집단의 대명사로 증명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10일 “삼성이 대기업집단 브랜드 2018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7월 8일부터 8월 9일까지의 60개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3,385,103,814개를 분석해 대기업집단의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소비자지수를 분석해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한 결과 이같이 나왔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7월 브랜드 빅데이터 2,782,519,801개와 비교하면 21.66% 증가한 수치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사회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부여한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에서는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소비자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이번 조사 대상인 60개 대기업집단 브랜드는 공정거래위원회가 정한 공정거래법상 대기업집단 규제 대상인 자산 5조 원 이상 60개 공시대상기업집단으로 계열사 2,083개사가 포함됐다.

2018년 8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순위는 삼성에 이어 네이버, LG, 롯데, SK, 한화, 카카오, 현대자동차, 농협, 대림, 두산, 신세계, CJ, 현대산업개발, GS, 포스코, DB, 현대백화점, KT, 대우건설, 미래에셋, 셀트리온, 한국타이어, KT & G, 한솔, 효성, 현대중공업, 넷마블, 메리츠금융, 교보생명보험, LS, SM, 동원, 유진, 코오롱, 넥슨, 아모레퍼시픽, 이랜드, 한국투자금융,

한라, KCC, 하이트진로, 호반건설, 한진, 하림, 영풍, 한국GM, 부영, 대우조선해양, 태영, 에쓰 오일, 세아, 금호아시아나, OCI, 한진중공업, 동국제강, 삼천리, 중흥건설, 태광, 금호석유화학 순으로 분석됐다.

1위를 차지한 삼성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185,148,008, 소통지수 42,624,800, 커뮤니티지수 41,639,528, 사회공헌지수 161,590,650, 소비자지수 38,249,289를 얻어 브랜드평판지수 469,252,275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86,366,405보다 21.45% 상승했다.

특히 2위인 네이버 브랜드에 비해 미디어지수 185,148,008 : 42,911,455로 4배 이상 상회하는 압도적 격차를 보였다. 또한 삼성이 최근 180조원이라는 역대급 통 큰 투자계획을 발표해 사회공천지수도 161,590,650 : 148,024,290로 네이버를 따돌렸다. 1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8년 8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브랜드평판지수 1위는 삼성이 기록했다. 대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에서는 지난 7월 브랜드 빅데이터 2,782,519,801개와 비교하면 21.6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이슈 23.92% 상승, 브랜드 소통 41.80% 하락, 브랜드 확산 31.69% 상승, 브랜드 공헌 56.82% 상승, 브랜드 소비 9.13% 상승했다”고 밝혔다.

구 소장은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이 전체적으로 상승한 가운데, 현대자동차가 12위에서 8위로 뛰어오르고, 카카오가 7위가 되면서 롯데 4위, SK 5위로 한 계단씩 올랐다. 브랜드의 사회공헌활동이 활발해지는 모습도 발견됐다”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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