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렌트카, 참여지수 상승하며 ‘빅3’ 지켜내... 2020년 5월 렌탈 브랜드평판 3위
롯데렌트카, 참여지수 상승하며 ‘빅3’ 지켜내... 2020년 5월 렌탈 브랜드평판 3위
  • 문혜경 기자
  • 승인 2020.05.22 0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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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차장 다이렉트 2주년 X 심야신차’ 프로모션 실시
한진과 ‘렌터카 차량 3000여대, 600억원 규모의 자산양수 계약’ 체결

롯데렌트카가 지난 4월 보다 참여지수의 상승률을 보이며, 렌탈 브랜드평판에서 2개월 연속 ‘빅3’를 차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11일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8개 렌탈 브랜드에 대해 2020년 4월 10일부터 2020년 5월 10일까지의 렌탈 브랜드 빅데이터 7,013,77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롯데렌트카가 3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렌탈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이어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와 한국브랜드포럼에 분석한 브랜드가치평가도 포함했다”며, “지난 4월 렌탈 브랜드 빅데이터 8,199,920개와 비교하면 14.47%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구소장은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 된다”고 덧붙였다.

3위, 롯데렌트카 브랜드는 참여지수 526,426 소통지수 348,854 커뮤니티지수 141,43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16,717가 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565,749와 비교하면 35.07% 하락했다.

​구 소장은 “롯데렌트카 브랜드는 지난 4월 보다 참여지수가 상승했다”며, 이어 “다만, 커뮤니티지수가 대폭 내려가며, 총 브랜드평판지수도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롯데렌트카가 신차장 다이렉트 론칭 2주년을 맞아 4월 심야 신차 캠페인과 연계한 더블 혜택 프로모션을 실시했다. 이어 신차장 다이렉트는 국내 최초로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신차장기렌터카 상품을 견적부터 계약까지 5분 만에 할 수 있는 롯데렌터카의 온라인 다이렉트 서비스로, 이번 프로모션은 신차장 다이렉트 대여료 할인 이벤트와 함께 2주년 기념 추가 혜택을 제공하는 4월 '심야신차 캠페인'으로 구성했다.

더불어 롯데렌탈이 한진과 렌터카 차량 3000여대, 600억원 규모의 자산양수 계약을 체결했다. 이를 위해 양사는 지난 2월 중순부터 주요 계약조건에 대한 협의를 진행해 왔으며 5월 중으로 차량 이관 및 최종 매각 가격 정산 등 계약 이행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단기렌터카 대여절차를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해결하는 '사전체크인' 서비스 이용객을 대상으로 할인 프로모션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롯데렌터카는 비대면 방식으로 일상을 해결하는 언택트 트렌드 확산에 발맞춰 직원과의 대면 접촉, 차량 픽업 시간을 최소화하는 등 단기렌터카의 소비자 편의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사전체크인 서비스 이용을 독려하기 위해 이번 프로모션을 마련했다.

한편,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2020년 5월 렌탈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에 대해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95% 하락, 브랜드소통 13.24% 하락, 브랜드확산 31.71% 하락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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