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분석 리포트] 인터넷산업의 특성과 성장
[시장분석 리포트] 인터넷산업의 특성과 성장
  • 전소영 기자
  • 승인 2018.08.10 14:4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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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산업의 특성은 크게 선점효과, 낮은 진입장벽,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나타낼 수 있다. 인터넷서비스는 서비스 이용자들이 형성한 커뮤니티와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가치가 창출되고 새로운 이용자가 유입된다는 점에서 선발사업자의 시장 선점효과가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용자가 비교적 손쉽게 이용 서비스를 전환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업자 입장에서는 낮은 진입장벽과 경쟁환경 심화에 직면하기도 한다.

인터넷산업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전통 산업처럼 원가, 물류, 유통 비용을 수반하는 형태가 아니며, 광고, 비즈니스플랫폼, IT플랫폼, 콘텐츠서비스 등 생산과정에서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상품 및 서비스 판매가 용이한 산업이다.

우리나라의 유무선 인터넷 이용자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17년 말 기준 4,528만명, 인터넷 이용률은 90.3% 수준을 기록했다. 이러한 높은 인터넷 이용률을 토대로 온라인 광고, 디지털 콘텐츠 판매 및 전자상거래 등 인터넷 관련 산업은 비약적으로 성장하였다.​

특히 스마트폰의 도입 이후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세계적으로 휴대용 기기를 이용한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수가 증가하고 있어, 이에 따라 신규 서비스/상품 개발이 이뤄지고 있어 인터넷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이 전망된다.

2017년 디지털 광고 시장은 전년대비 14% 증가한 약 3.8조원으로 추정된다. PC는 1조 6,245억원 규모로 42%의 비중을, 모바일은 2조 2,157억원 규모로 58%의 비중을 차지하였다. 특히 모바일 광고 시장은 2017년에도 전년대비 27%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는 등 향후 성장을 주도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인터넷 기업의 주요 매출원은 디스플레이 광고, 동영상 광고 등 광고, 검색,  쇼핑 검색 등 비즈니스플랫폼, 페이, 클라우드 등 IT플랫폼, 웹툰, 뮤직 등 콘텐츠서비스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사업영역은 오프라인 산업 대비 상대적으로 경기변동과 상관관계가 높지 않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비즈니스플랫폼은 대기업 뿐 아니라 중소기업, 자영업자 등 파트너 구성이 다양해 전통매체 광고시장보다는 경기 민감도가 낮은 편이나, 광고는 계절성이 뚜렷한 편으로 주요 광고주인 대기업이 연간 마케팅 예산을 수립하는 1분기와 여름휴가 시즌인 3분기가 통상적 비수기이며, 2분기와 4분기가 계절적 성수기다.

인터넷 서비스 업체의 경쟁력은 주로 정보처리력, 검색기술력, 핵심서비스 제공능력 등으로 표현할 수 있는데 이용자수가 증가할수록 해당 서비스 효용이 증가하는 특성(네트워크 효과)이 있어 산업 초창기 대비 현재는 시장진입이 상대적으로 어려워졌다고도 볼 수 있다. 

하지만 인터넷 시장은 이용자의 서비스 변경이 용이한 특성과 급속한 IT 환경 변화 등의 특성으로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력을 가지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신규업체의 진입이 여전히 활발한 상황이다. 

특히 전세계적으로 PC에서 모바일 기기 위주로 인터넷 이용환경이 급속히 변화하며 과거 대비 신규업체의 진입장벽이 낮아지고, 글로벌 소셜네트워킹, 동영상 등 새로운 서비스의 등장에 따라 국내외 이용자간 서비스 전환이 용이해져, 경쟁환경은 과거대비 심화되고 있다.

한편, 광고, 비즈니스플랫폼, IT플랫폼, 콘텐츠서비스 등 인터넷 사업의 경쟁요소는 상품 및 플랫폼의 우수성, 파트너 기반, 영업력 등으로 정의할 수 있다. 특히 비즈니스플랫폼 중 검색은 이용자의 검색활동이 상품 탐색을 위한 클릭과 온라인 구매로 이어지는 효율성 높은 상품 구조로 양질의 데이터베이스 확보 및 이용자 요구에 정확히 매칭되는 파트너를 노출시킬 수 있는 정교한 타게팅 기술(검색로직)이 필요하며, 이용자의 수요와 판매자 공급에 의한 합리적인 가격 결정 시스템, ROI(투자 대비 효용성)가 높은 상품 개발 등도 중요한 요소다. 

광고 중 디스플레이 광고의 경우, 이용자의 접근성 및 광고 노출횟수, 광고 주목도 및 이용자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새로운 광고 기법이 중요한 경쟁요소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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