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캐피탈, 아쉬운 평판 차이로 ‘탑3’ 진입 실패... 2020년 5월 캐피탈 브랜드평판 4위
하나캐피탈, 아쉬운 평판 차이로 ‘탑3’ 진입 실패... 2020년 5월 캐피탈 브랜드평판 4위
  • 김예지 기자
  • 승인 2020.05.21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분기 '깜짝실적' 하나캐피탈, 인도네시아 공략 가속
하나캐피탈 포트폴리오 다각화 '일석이조'

하나캐피탈이 이번 달 미세한 평판지수 차이로 2020년 5월 캐피탈 브랜드평판 ‘탑3’ 유지에 실패하며 한 단계 순위 떨어져 4위에 머물렀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캐피탈 브랜드에 대해 2020년 4월 14일부터 2020년 5월 14일까지의 국내 캐피탈 브랜드 빅데이터 6,912,34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하나캐피탈이 4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국내 여신전문금융( 캐피탈 )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고 설명했다. 이어,”지난 2020년 4월 캐피탈 브랜드 빅데이터 8,948,239개와 비교하면 22.75% 줄어들었다”고 설명했다.

4위 하나캐피탈 ( 대표 윤규선 ) 브랜드는 참여지수 203,968 미디어지수 170,383 소통지수 167,550 커뮤니티지수 150,242 사회공헌지수 59,35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51,497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373,526와 비교하면 45.29% 하락했다.

​구 소장은 “하나캐피탈이 미디어지수와 사회공헌지수 부분에서 전체 3위를 기록했고 나머지 세부지수에서는 전체 4위의 점수를 얻었다”며, 이어 ”‘탑3’과의 평판지수 차이가 미세해 다음 달에는 선두권 도전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나캐피탈이 인도네시아 현지법인의 자본을 늘리기 위해 신규 자금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지난 8일 하나캐피탈은 최근 이사회에서 인도네시아 법인인 'PT. 시나르마스 하나파이낸스'에 대한 신규투자 안건을 처리하였고 상반기 안에 무려 82억원을 투입해 인도네시아 현지법인 자본을 늘리기로 결정하였다고 공지했다.

더불어 하나캐피탈이 포트폴리오 다각화 과정에서 수익성과 건전성 부분에서 실적을 거두었다. 이는 하나캐피탈이 기존 할부금융, 리스 등의 비중을 축소하는 대신 투자금융(IB) 자산을 늘려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이에 따라 하나캐피탈은 사상 처음으로 2.14%의 총자산이익률을 기록했다.

한편,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2020년 5월 캐피탈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에 대해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7.40% 하락, 브랜드이슈 37.14% 하락, 브랜드소통 21.77% 하락, 브랜드확산 33.90% 하락, 브랜드공헌 56.77% 상승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대로 30길 81 웅진빌딩 11층 ( 서초동 1573-14 )
  • 대표전화 : 070-7565-7869
  • 청소년보호책임자 : 심하연
  • 명칭 : (주)한국미디어마케팅
  • 제호 : 브랜드평판리포트 한국평판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 04657
  • 등록일 : 2017-08-17
  • 발행일 : 2017-08-17
  • 발행인 : 전소영
  • 편집인 : 전소영
  • 브랜드평판리포트 한국평판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0 브랜드평판리포트 한국평판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koocci@naver.com
  • "한국평판신문은 인터넷신문윤리강령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