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평판 100대 브랜드 (5) - 에이스침대
브랜드평판 100대 브랜드 (5) - 에이스침대
  • 김예지 기자
  • 승인 2018.03.13 2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20 국가 중 최악의 빛 공해를 겪고 있는 한국에서 도시 환경이 수면을 방해하는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이에 수면시장이 블루오션으로 급부상하고 있는데 그 블루오션을 장악하고 있는 브랜드는 에이스침대다. 고객의 수면 만족도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품질을 앞세워 고급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에이스침대(Ace Bed Co., Ltd.)는 침대 및 가구 제조기업이다. 1963년 안유수 회장이 설립했으며 연간 8000억원 규모의 내수 침대 시장에서 1990년대 초부터 20년째 1위를 지키고 있다. 미군부대 잡역부의 일을 하던 안 회장은 군 부대 안에서 미군이 사용하던 침대를 보고 창업을 결심했다. 1978년 에이스침대는 가구업계 최초로 KS마크(산업표준화법에 따라 한국표준협회가 시험을 거쳐 산업표준이라고 인정하는 제품ㆍ서비스ㆍ농수축산물 가공식품에 부여하는 법정임의 인증마크제도)를 받았다. 이탈리아 밀라노에 지사를 시작으로 스페인 발렌시아에 사무소를, 88 서울올림픽 선수촌 침대 납품 업체로 선정되기도 했다.

에이스침대의 주력 사업은 침대 및 가구 제조로 침대 사업이 전체 매출의 90% 이상을 차지한다. 2014년 기준으로 에이스침대는 국내 매트리스 시장의 30%를 장악하고 있는 1위 업체다. 1993년 초 ‘침대는 가구가 아니라 과학입니다’라는 광고 카피를 내세우며 고급 침대라는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각인시키며 자리를 유지해 오고 있다.

단일침대공장으로는 세계 최대 규모의 에이스침대 음성공장은 에이스 침대과학의 산실 ‘에이스 침대공학 연구소’와 국내 최초, 세계 두 번째로 완공한 최첨단 ‘무인생산시스템’등 각종 첨단 생산시설을 갖춤으로써 일찍이 전 세계 침대생산의 중심지가 되었다. 최대 시설과 최첨단의 기술로 생산되는 에이스의 품질은 세계적으로 진가를 인정받고 있다. 2013년 5월 30일에는 키자니아 서울 내에 '수면과학 연구소' 체험관을, 2016년 4월 8일에는 키자니아 서울에 이어 키자니아 부산에도 '수면과학 연구소' 체험관을 개장했다.

2016년 에이스침대는 시즌별로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봄철 혼수시즌을 맞이하여 어떤 인테리어에도 무리없이 어울리는 디자인, 오래 이용해도 질리지 않는 디자인 등을 신경썼으며 새로운 컬러를 추가하고 디자인, 수납, 패브릭 등 신혼 부부의 니즈를 만족시키는 제품을 출시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신혼부부가 에이스침대를 이용한다고 전했다. 이에 에이스침대는 결혼 예정인 예비부부를 위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에이스 웨딩 멤버스’를 운영하고 있다. 회원이 되어 에이스침대를 장만하면 문화 공연 관람권과 백화점 상품권, 향균제 등 다양한 사은품들을 받을 수 있다. 에이스침대 관계자는 “다양한 혜택과 사은품을 제공해 신혼부부들의 문화생활까지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또 하나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가정에서 다용도로 활용 가능한 여러 가지 침대들을 선보였다. 그 중 하나가 패밀리 침대이다. MONOS 패밀리형은 최근 소비자 니즈에 부합하기 위해 기획된 모듈형 제품으로 부부와 아이가 함께 가족형 침대로 사용할 수 있다. 에이스침대 관계자는 “MONOS 모델을 시작으로 가족 형태를 고려한 패밀리형 침대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렇듯 가족의 형태가 다양해짐에 따라 에이스침대는 형태에 맞는 잠자리를 제공할 수 있는 침대를 개발하는 중에 있다.

에이스침대는 고가격이고 구매회전율이 장기화되고 있다는 점을 통해 침대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사람, 필요한 사람을 타겟으로 하여 마케팅전략을 수정하고 있다.

불면증 환자가 늘며 수면도움 제품의 매출도 오르고 있다. 이에 맞춰 에이스침대는 특허받은 3D 입체 직물 구조로 제작된 매트리스 보호 커버 스마트 슬리브를 선보였다. 직물 구조의 특징 중 하나인 X자 연결고리 중간층은 공기를 따뜻하게 머금어 보온효과까지 제공한다. 이러한 기능성 침대가 잠을 쉽게 이루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다. 이와 함께 국내 수면시장 규모는 약 2조원으로 추정된다.

에이스침대는 공식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 중이다. SNS를 통하여 이벤트와 신제품들을 소개하고 소비자들에게 홍보한다. 또한 공식 인스타그램에서는 에이스침대 공식 서포터즈를 모집하는 공고도 올라와있다. 에이스 서포터즈는 소비자가 직접 에이스 침대의 제품을 체험하고 행사에 참여하며 온오프라인 미션을 수행하는 소비자 체험 프로그램이다. 이는 시대의 흐름에 맞게 소비자 관점의 리뷰를 생성해 실제 구매 예정 고객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마케팅부분에 있어서 에이스침대를 알리고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좋은 방안이며 생산된 리뷰를 통해 소비자 니즈를 확인하고 제품을 기획하는데 참고하며 브랜드와 소비자 모두가 윈윈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정착시킬 예정이다.

2030세대는 침대를 고를 때 주로 고민하는 부분이 실용성이다.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1~2인 가구가 늘면서 비싼 제품을 사기에 주머니 사정이 넉넉하지 못한 것도 이유다. 이 같은 추세에 맞춰 마케팅으로 고객 범주를 확대하려고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그래서 인스타그램을 개설했다. 에이스침대의 예측대로 젊은 층이 인스타그램을 통해 에이스침대를 접하고 있다.

에이스침대의 젊은 층을 노린 마케팅이나 시즌에 맞춰 신제품을 선보이는 것은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채워주는데 있어서 알맞은 판단이라는 것이 소비자들의 의견이다.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고객 충성도가 강점이기에 이를 인지하여 기술력에 대한 연구보다는 침대라는 가구의 활용을 다양하게 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하며 침대 렌탈사업도 고려해보아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