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림, 대림통상 GPG 주최 컨퍼런스서 혁신상 수상...2018년 7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19위
대림, 대림통상 GPG 주최 컨퍼런스서 혁신상 수상...2018년 7월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19위
  • 이미정 기자
  • 승인 2018.08.08 14:3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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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8년6월7일부터 2018년7월8일까지의 60개 대기업집단 브랜드 빅데이터 2,782,519,801개를 분석...대기업집단의 미디어,소통, 커뮤니티,사회공헌,소비자지수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 산출

한국기업평판연구소 2018년7월 국내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9위를 차지한 대림은 글로벌 디벨로퍼 도약&GPG 주최 컨퍼런스서 혁신상 수상.매년 집고치기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대기업집단 브랜드평판 19위 대림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2,617,349 소통지수 13,365,500 커뮤니티지수 1,156,848 사회공헌지수 11,566,740 소비자지수 2,354,376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060,813로 분석되었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53,632,262보다 42.09% 하락했다.

대림, 글로벌 디벨로퍼 도약

대림산업이 석유화학과 에너지 분야의 글로벌 디벨로퍼로의 도약을 꾀하고 있다. 국내 최초로 미국에 석유화학 기술을 수출한 데 이어 태국 최대 석유화학 회사와 함께 미국 석유화학단지 조성 사업에도 나선다. 디벨로퍼는 사업 기획에서 금융 조달, 건설, 운영 관리까지 전 과정을 아우르는 개발사업자를 의미한다.

23일 대림그룹에 따르면 대림산업은 올해 중 태국 PTT글로벌케미칼(PTT Global Chemical)의 미국 자회사와 공동으로 미국에 대규모 석유화학단지를 개발하는 내용의 최종 투자의사 결정을 체결할 예정이다. 최종 투자의사 결정이 확정되면 대림산업은 에탄을 분해해 에틸렌을 생산하는 에탄분해공장과 이를 활용해 폴리에틸렌을 생산하는 공장을 건설해 공동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석유화학단지는 미국 오하이오주에 들어선다. 이곳은 미국의 대표적인 셰일가스 생산지역으로 에틸렌의 원재료인 에탄을 저렴하게 조달할 수 있다. 또 미국 폴리에틸렌 내수시장의 70%를 차지하는 동부지역 인근에 위치해 물류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대림산업은 올해 말까지 금융조달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이후 최종 상업운전까지는 약 4~5년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석유화학단지가 완공되면 연간 150만t의 에틸렌과 폴리에틸렌 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 미국 석유화학단지가 완성될 경우 대림은 한국의 YNCC 공장을 포함해 총 345만t의 에틸렌 생산능력을 확보하게 된다.

한편 대림그룹은 동남아시아 등 신흥시장 중심으로 대규모 에너지 프로젝트가 발주될 것으로 전망하고 에너지 사업을 그룹의 중장기 전략으로 잡았다. 이를 위해 2013년 에너지 사업을 전담하는 대림에너지를 설립해 다양한 민자발전 사업을 진행 중이다.
 

대림통상, GPG 주최 컨퍼런스서 혁신상 수상

대림통상은 지난 6월 28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GPG Supplier Conference`에서 GPG사(社)의 약 2300개 글로벌 외주공급업체 중 모범적인 우수업체 8개사에 선정돼 `혁신상(Innovation Prize)`을 수상했다고 1일 밝혔다.

GPG는 미국 Fortune Brands사의 수전사업부인 Global Plumbing Group의 약자로 미국 수전 브랜드 선호도 1위 기업인 Moen을 포함해 6개 미국, 영국, 캐나다에 브랜드사를 보유한 그룹이다. 대림통상은 GPG로부터 신제품 개발 및 특수 표면 마감 처리(PVD 공법, Knurling 기법 등)를 지속적으로 의뢰 받아왔다.

대림통상은 전세계 도기 판매량 1위 업체인 스페인 소재 Roca Sanitario S.A.에 수년간 전자식 비데를 개발 및 수출하고 있는 기업이기도 하다. 지난 2017년에는 독일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했고 이는 총 4회에 걸쳐 받은 수상으로 대림통상의 디자인이 인정받는 지표이기도 하다.

대림통상은 디자인, 개발, 수출 분야에서 강점을 드러내고 있으며, 업계 최초로 19년 연속 ‘대한민국 품질경쟁력 우수기업’에 선정돼 ‘명예의 전당’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지난해에는 인테리어 리모델링 사업의 일환으로 ‘도비도스 인테리어’를 새롭게 론칭했으며, 현재 아시아, 아메리카, 유럽 등 약 26개국에 다양한 제품군을 수출하고 있다.

대림통상 관계자는 "이번 수상이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하는데 발판이 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앞으로 디자인적 가치를 인정받은 어워드 수상 제품들을 함께 구성해 품격 있는 욕실을 선망하는 고객들의 수요에 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림코퍼레이션,성장성 낮지만 안정성 우수

한국기업평가는 석유화학제품 전문 운송선사인 대림코퍼레이션 신용등급을 A, 등급전망을 ‘안정적’으로 유지했다.

계열 거래에 기반한 사업안정성, 안정적인 영업현금흐름과 우수한 재무안정성, 투자부담 완화 등을 평가 근거로 들었다.

A등급은 원리금 지급확실성이 높지만 장래 환경변화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상위 등급에 비해 높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대림코퍼레이션은 2014년 10월 A+에서 한 노치 강등된 뒤 이 신용등급이 유지되고 있다.

1994년 대림그룹 내 전문 무역상사로 설립된 대림코퍼레이션은 주력인 모노머 폴리머 등의 석유화학 제품과 원재료(나프타) 관련 무역으로 안정된 사업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대림산업 지분 21.7%(보통주 기준)를 보유한 최대주주로서 그룹 내 실질적인 지주회사 역할을 하고 있다.

매출액 구성은 석유화학제품 부문이 72%로 절대적이며 해운물류 11%, ITC(정보통신기술) 13% 등이다. 무역부문에서 그룹 내 주요 계열사인 대림산업, 여천 NCC, 폴리미래 등에 대한 원재료(Naphtha) 공급과 생산제품(Monomer/Polymer)판매를 대행하고 있다. 해운물류부문에선 대림산업의 해외 플랜트 건설에 필요한 설비·기자재 등 중량물 운송을 담당하고 있다. 2015 년 7월 ITC(정보통신기술) 계열사인 대림아이앤에스를 합병하며 무역과 해운물류 등 경기민감도가 높은 수익구조를 안정화했다.

무역부문은 수출입 대행이라는 사업특성상 수익성이 높지 않으나 견고한 사업기반으로 안정적인 영업이익을 창출하고 있다 폴리머 제품의 판가 상승으로 영업이익이 2016년 579억원에서 지난해 795억원으로 늘어났다.

해운물류부문은 2014년 61억원 손실을 본 뒤 고비용 용선을 조기반환하고 사선을 매각하는 등의 구조조정으로 1년 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2014년과 2016년 사선 2척과 1척을 각각 매각했고 2015년 용선 4척을 반환했다. 해운시황 악화로 벌크와 케미컬 운임 약세가 지속돼 외형과 수익성 모두 하락세를 띠는 상황이다.

2014년과 2015년에 자산처분손실과 용선반환비용이 각각 382억원 125억원 발생하면서 당기순이익은 적자를 냈다. 2016년 이후 선대구조조정이 마무리되면서 순이익도 흑자로 돌아섰다.

신평사는 자체사업의 성장성은 낮은 수준이지만 국제 유가 상승, 석유화학 제품 가격 강세, 견고한 계열 매출기반을 바탕으로 향후에도 안정적인 사업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대림에너지 출자 벌크선 2척 인수, 대림아이앤에스 흡수합병 등 과거 차입금 확대의 원인이었던 투자부담도 완화되면서 점진적으로 재무지표가 개선될 거란 예상이다.
 

`희망의 집고치기` 봉사활동 진행

대림그룹은 건설 3사(대림산업·고려개발·삼호) 임직원 50여명이 지난 16일 종로구 창신동에 있는 저소득층 주거지역에서 `희망의 집고치기` 봉사활동을 펼쳤다고 17일 밝혔다.

대림그룹은 지난 2005년부터 한국해비타트 서울지회와 함께 매년 집고치기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이날 임직원들은 장애우와 홀몸어르신이 거주하는 가정 4곳을 찾아 곰팡이, 누수 등으로 오염된 장판과 벽지를 교체하고, 냉난방 비용과 전기료 절감을 위해 단열작업과 창호 교체, LED 조명 설치 작업을 진행했다. 또한 기존 노후 가구를 직접 구매하고 조립한 수납 및 주방 가구로 교체했다.

박상신 대림산업 대표는 "우천에 평상시보다 고생했지만, 그 만큼 보람도 큰 것 같다"면서 "건설사로서 지역사회의 주거환경 개선 사업에 꾸준히 참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대기업 집단 브랜드 평판지수는 2018년 6월 7일부터 2018년 7월 8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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