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근당, 낮은 시장지수 보이며 ‘빅3’ 내줘... 2020년 3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4위
종근당, 낮은 시장지수 보이며 ‘빅3’ 내줘... 2020년 3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4위
  • 문혜경 기자
  • 승인 2020.04.03 07:2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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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연구개발에 1500억 원 투자
'락토핏'이 연매출 2000억원을 돌파
텔미누보 신규 특허 등재

종근당이 총 브랜드 평판지수는 상승했지만 낮은 참여지수와 시장지수를 보이며,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에서 선두권 도전에 실패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25일 “제약 상장기업 116개 브랜드에 대해 2020년 2월 24일부터 2020년 3월 25일까지의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19,543,83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종근당이 4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하였다”며, “지난 2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86,354,563개와 비교하면 38.43%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4위, 종근당 브랜드는 참여지수 165,418 소통지수 5,489,086 커뮤니티지수 1,517,941 시장지수 156,84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329,291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5,555,133와 비교하면 31.94% 상승했다.

​구 소장은 “종근당 브랜드는 전체 1위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획득했다”며, 이어 “다만, 참여지수, 시장지수는 낮은 점수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종근당이 지난해 매출 1조 원을 돌파했으며, 지난해 매출액 대비 13%인 1300억 원 이상을 연구개발에 투자한 데 이어 올해 역시 1500억 원 이상을 투자해 혁신 신약 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전략이다. 특히 지난해에는 종근당 최초의 바이오의약품인 빈혈치료제 네스벨이 국내와 일본에 출시되며 바이오 시장 진출의 가능성을 알렸다. 이어 연구개발 성과는 올해에도 계속될 예정이며,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CKD-506의 전임상 결과를 2월 유럽 크론병 및 대장염 학회에서 발표해 참석자들의 호평을 받았다. 또 미국암연구학회(AACR)에서 항암이중항체 CKD-702의 전임상 결과 발표를 예고하며 새로운 기전의 바이오 신약 후보로 주목을 받고 있다.

더불어 종근당건강의 프로바이오틱스 건강기능식품 '락토핏'이 연매출 2000억원을 돌파했다. 이어 지난해 종근당건강의 유산균 누계매출은 2014억원으로 2018년 900억원보다 123.8% 늘었으며, 이는 최근 홈쇼핑과 온라인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락토핏의 판매실적 상승 때문으로 풀이된다.

또한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인 확산 추세를 보이는 가운데 건강 관리에 대한 관심이 함께 높아지면서 개인 건강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비타민 제품이 재조명받고 있다. 이에 종근당 벤포벨도 인기를 끌고 있으며, 이는 활성비타민인 벤포티아민을 포함한 비타민B군 9종과 UDCA, 코엔자임Q10, 비타민C, D, E, 아연 등을복합적으로 함유해 하루 한 알로 필요한 영양성분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만든 제품이다. 특히 벤포티아민 외에도 비타민 B2, B6, B12를 각각 100mg씩 함유해 피로회복과 구내염, 피부염 등에 효과가 있으며, 코엔자임Q10은 항산화 기능 및 노화 예방에 도움을 준다.

이어 자체 개발 제품의 제네릭 진입을 막기 위해 잇따라 특허를 등재하고 있어 주목되는 가운데, 텔미누보의 ‘텔미사르탄 또는 그의 약제학적으로 허용가능한 염을 포함하는 인습성 및 용출률이 향상된 제제' 특허를 등재했다. 해당 특허는 오는 2037년 11월 15일까지 존속되는 특허로, 지난 2017년 9월 등재된 '약제학적 복합제제' 특허(2035년 9월 15일 만료)에 더해 새로운 특허를 추가한 것이다. 이는 종근당의 주력 제품 중 하나인 만큼 특허 장벽을 높여 제네릭 약물의 출시를 막으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덧붙여 종근당은 종근당홀딩스 등 특별관계자의 지분율이 37.04%에서 37.73%로 변동했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분석한 2020년 3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부터 30위까지 순위는 셀트리온, 코미팜, 삼성바이오로직스, 종근당, 셀트리온제약, 일양약품, 셀트리온헬스케어, 대웅, 녹십자, 신풍제약, 유한양행, 현대약품, 중앙백신, 대웅제약, JW중외제약, 한미약품, 제일바이오, 부광약품, 에이치엘비생명과학, 제일약품, 신신제약, 동국제약, 광동제약, 대화제약, 비씨월드제약, 경남제약, 영진약품, 녹십자웰빙, 일동제약, 메지온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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