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로직스, 시장지수 소폭 하락하며 ‘선두’ 내려와... 2020년 3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위
삼성바이오로직스, 시장지수 소폭 하락하며 ‘선두’ 내려와... 2020년 3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위
  • 문혜경 기자
  • 승인 2020.04.03 07:2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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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티큐브와 ‘면역항암제 CDO(위탁개발) 계약’ 체결
아프리노이아와 ‘CDO(위탁개발) 파트너십 체결’ 중화권 진출 확대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지난 2월보다 총 브랜드평판지수는 상승했지만 시장지수에서 하락률을 보이며,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에서 두 계단 내려섰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25일 “제약 상장기업 116개 브랜드에 대해 2020년 2월 24일부터 2020년 3월 25일까지의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19,543,83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삼성바이오로직스가 3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하였다”며, “지난 2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86,354,563개와 비교하면 38.43%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3위, 삼성바이오로직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421,157 소통지수 807,795 커뮤니티지수 246,594 시장지수 6,359,72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835,271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8,311,153와 비교하면 6.31% 상승했다.

​​구 소장은 “삼성바이오로직스 브랜드는 전체 1위의 시장지수를 획득했다”며, 이어 “다만, 그 외의 세부지수는 다소 낮은 점수를 보였다”고 평가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에스티큐브와 면역관문억제제 신약 후보물질인 'STT-003 항체'에 대한 위탁개발 계약을 체결했다. 이어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본 계약을 통해 STT-003 항체의 세포주 개발에서부터 공정개발, 임상시료 생산 및 임상시험계획 제출에 이르는 개발 서비스를 제공하며 글로벌 임상 및 비임상용 물질을 생산할 계획이다. 특히 STT-003은 다양한 암세포에서 PD-L1 보다 높게 발현되어 STT-003 항체의 항암효과가 기존 항암 치료제인 PD-1/PD-L1 항체 보다 우수할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알츠하이머 치료제를 개발중인 대만 아프리노이아와 CDO(위탁개발)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중화권 진출을 본격적으로 확대한다. 이어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본 계약을 통해 아프리노이아의 알츠하이머 치료제 후보물질의 세포주 개발에서부터 공정개발, 임상시료 생산 및 임상시험계획(IND) 제출에 이르는 개발 서비스를 제공하며 글로벌 비임상 및 임상용 물질을 생산할 계획이다.

또한 삼성바이오로직스와 바이오의약품위탁생산 계약을 체결한 사이토다인이 코로나19 치료제 임상을 추진한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지난해 4월 사이토다인과 에이즈 치료제인 레론리맙에 대한 위탁생산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어 사이토다인은 FDA에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감염돼 호흡기 합병증을 앓는 환자를 위한 치료제인 레론리맙(PRO 140)의 임상 2상 시험계획서를 제출했다. 특히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사이토다인과의 레론리맙 CMO 계약을 통해 최소 3100만 달러(355억원), 고객사 제품개발 성공시에는 상업생산 가동을 통해 2027년까지 2억 4600만 달러(2800억원) 규모의 매출을 달성하게 된다.​

한편,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2020년 3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에 대해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15.91% 상승, 브랜드 이슈 26.59% 상승, 브랜드 소통 21.41% 상승, 브랜드 시장 4.18% 하락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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