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웨이, 독보적인 시장지수 획득하며 ‘왕좌’ 굳건히... 2020년 2월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
코웨이, 독보적인 시장지수 획득하며 ‘왕좌’ 굳건히... 2020년 2월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
  • 문혜경 기자
  • 승인 2020.02.24 09:4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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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맛 지수’ 개발
‘2020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 금상 수상
독일 ‘2020 iF 디자인 어워드’ 제품 부문 디자인상 수상
‘자가관리형 공기청정기 카트리지’ 출시

코웨이가 2위 위닉스보다 10배가 넘는 시장지수를 보이며,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에서 선두를 지켰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18일 “2020년 1월 16일부터 2020년 2월 17일까지의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045,38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코웨이가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며,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며, “지난 1월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351,458개와 비교하면 2.63%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1위, 코웨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501,416 미디어지수 743,829 소통지수 415,923 커뮤니티지수 484,336 시장지수 4,623,233 사회공헌지수 443,28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212,021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8,668,816와 비교하면 16.81% 하락했다.

구 소장은 “코웨이 브랜드는 미디어지수, 시장지수에서 전체 1위를 차지했다”며, 이어 “다만, 소통지수는 낮은 점수를 보이며 총 브랜드평판지수도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구 소장은 “코웨이는 먹는물관리법 및 방문판매법에 근거하여 정수기, 가정용 기기 제조판매사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9년 5월 22일에 설립되었다. 지배회사인 코웨이는 창립 이래 정수기, 공기청정기 등 환경 가전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환경가전 전문기업으로 업계 최대의 생산시설과 R&D센터 보유하고 있으며 우수한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 생산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코웨이가 업계 최초로 정수기 물맛을 진단할 수 있는 ‘물맛 지수(GPT Index, Good water = Pure water +Tasty water)’를 개발했다. 특히 제품 종류, 필터 종류, 물 접촉 부품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물맛이 달라진다는 점과 물맛이 정수기 선택의 우선 사항이라는 점을 소비자들에게 객관적 수치로 알리기 위해 물맛 지수를 개발했다. 이어 물맛 지수는 깨끗하고, 안심할 수 있는 물에 대한 기준인 필터 성능과 깔끔하고, 마시기 좋은 물에 대한 기준인 물맛 관능 평가로 구성된다.

더불어 ‘2020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에서 금상을 수상했다. 이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디자인상으로 손꼽히며, 심미성ᆞ희소성ᆞ 기능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정하는 시상으로, 코웨이는 이번 수상에서 인테리어 공기청정기 및 휴대용 공기청정기 에어보틀이 금상, 한뼘 시루직수 정수기가 위너에 선정되었다.

또한 독일 ‘2020 iF 디자인 어워드’에서 제품 부문 디자인상을 수상하며 13년 연속 수상이라는 영예를 안았다. 이어 국제디자인포럼이 주관하는 iF 디자인 어워드는 67년 전통을 지닌 세계적 권위의 디자인 시상식이다. 특히 올해는 자가관리형 공기청정기 카트리지(AP-1019C), 인테리어 디자인 시리즈(CHP-7200N, AP-1019), 벽걸이 겸용 공기청정기 시리즈(AP-3519A, AP-1519B) 등 총 3개 디자인이 상을 수상했다.

이어 지난해 출시한 ‘한방온혈 안마의자(제품명: MC-S01)’가 출시 1년도 안 돼 판매 매출 300억 원을 돌파했다. 특히 한방온혈 안마의자의 주된 인기 요인으로는 전통적인 한방의학을 접목한 혁신성과 세분화된 안마 프로그램을 탑재해 사용자가 몸 상태에 맞춰 다양한 마사지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이 꼽힌다.

덧붙여 필터 관리 시점을 알아서 알려주고 자가 관리에 특화된 혁신 디자인을 접목해 초간편 필터 세척과 교체가 가능한 ‘자가관리형 공기청정기 카트리지’를 출시했다. 이는 사용자가 스스로 제품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특화해 만든 혁신적인 제품으로, 프리필터의 세척이 필요한 시점과 초미세먼지 집진필터의 교체가 필요한 시점에 맞춰 알림을 주는 스마트한 제품이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분석한 2월 가정용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위부터 10위까지 순위는 위닉스, 경동나비엔, 하츠, 신일산업, 위니아딤채, 쿠쿠홈시스, 파세코, 자이글, 오텍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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