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은행, 낮은 참여지수 보이며 순위 상승 실패... 2020년 2월 은행 브랜드평판 5위
농협은행, 낮은 참여지수 보이며 순위 상승 실패... 2020년 2월 은행 브랜드평판 5위
  • 문혜경 기자
  • 승인 2020.02.19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레이니스트와 ‘금융데이터 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디지털금융 특화점포’ 세종반곡동지점 개점
'위-테라 카드', '위-레아 카드' 출시
'꽃 소비촉진행사' 진행

농협은행이 참여지수에서 선두권과 큰 격차를 보이며, 은행 브랜드평판에서 ‘빅3’ 도전에 실패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13일 “은행 브랜드에 대해 2020년 1월 11일부터 2020년 2월 12일까지의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54,535,871 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농협은행이 5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은행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로 분석하였고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도 포함하였다”며, “지난 2020년 1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44,697,726개와 비교하면 22.01% 증가했다”고 평판했다.

5위, 농협은행 ( 대표 이대훈 ) 브랜드는 참여지수 164,940 미디어지수 1,834,076 소통지수 1,438,148 커뮤니티지수 1,788,029 사회공헌지수 497,884 CEO지수 537,84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260,924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6,102,310와 비교해보면 2.60% 상승했다.

​​​구 소장은 “농협은행 브랜드는 전체 2위의 CEO지수를 보였다”며, 이어 “다만, 참여지수에서는 선두권과 다소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농협은행이 농협중앙회상호금융, 레이니스트 등과 금융데이터 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어 레이니스트는 모바일자산관리서비스 뱅크샐러드 운영사로, 이번 협약을 통해 농협 강점인 API 인프라와 뱅크샐러드 강점인 자산관리 서비스를 활용한 데이터 기반 금융시스템 구축에 상호 협력한다. 또 각 사 애플리케이션에 상품·서비스 연계, 대소비자 공동마케팅 협력 등 다양한 분야의 협력 사업을 진행하고 은행과 핀테크 업체의 상생모델 발굴에 협력한다.

더불어 ‘디지털금융 특화점포’ 세종반곡동지점을 개점했다. 이어 디지털금융 브랜치는 농협은행이 디지털금융 구현을 위해 처음 적용한 특화점포로 빠른 업무 처리를 돕기 위한 디지털존, 편안한 대기공간을 갖춘 스테이존, 개별 독립형 상담창구를 갖춘 컨설팅존으로 구성된다. 특히 디지털존에서는 고기능자동화기기를 도입해 소비자가 대기 시간 없이 통장·체크카드 신규, 1회용 비밀번호 생성기(OTP) 발급, 각종 신고 등 30여 개 창구 업무를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다.

또한 고품격 프리미엄 서비스를 탑재한 '위-테라 카드'와 '위-레아 카드'를 출시했다. 이어 테라는 대지의 광활함을 레아는 대지의 여신을 상징하며, 두 카드 모두 NH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는 포인트형과 스카이패스 및 아시아나클럽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는 마일리지형 중 선택할 수 있다.

이어 농협은행 충남영업본부가 충남도교육청을 방문해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확산 예방을 위한 기금 전달식을 가졌으며, 기금은 충남도내 학생들의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병 예방에 도움을 주기 위한 마스크 및 손세정제 구매에 사용될 예정이다.

덧붙여 충북농협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여파로 어려움을 겪는 화훼·축산 농가 돕기에 나섰다. 이어 '꽃 소비촉진행사'를 진행했으며, 이는 졸업식 취소 등 코로나19 여파로 어려움을 겪는 화훼농가를 돕고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마련된 행사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으며, 은행 브랜드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씨티은행, SC제일은행, KDB산업은행, 농협은행에 대해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대로 30길 81 웅진빌딩 11층 ( 서초동 1573-14 )
  • 대표전화 : 070-7565-7869
  • 청소년보호책임자 : 심하연
  • 명칭 : (주)한국미디어마케팅
  • 제호 : 브랜드평판리포트 한국평판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 04657
  • 등록일 : 2017-08-17
  • 발행일 : 2017-08-17
  • 발행인 : 전소영
  • 편집인 : 전소영
  • 브랜드평판리포트 한국평판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0 브랜드평판리포트 한국평판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koocci@naver.com
  • "한국평판신문은 인터넷신문윤리강령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