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평판지수 대폭 상승하며 ‘선두’ 가까이... 2020년 2월 은행 브랜드평판 2위
하나은행, 평판지수 대폭 상승하며 ‘선두’ 가까이... 2020년 2월 은행 브랜드평판 2위
  • 문혜경 기자
  • 승인 2020.02.19 0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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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e-구매론' 은행권 최초 단독 출시
경기신용보증재단, 서울신용보증재단과 '모바일 원스톱 보증부 대출 개발' 위한 업무협약 체결
글로벌 스마트폰뱅킹 앱 ‘글로벌원큐’ 홍콩지역 서비스 개시
SBI저축은행과 업무 협약 체결

하나은행이 총 브랜드평판지수가 대폭 상승하며, 은행 브랜드평판에서 한 계단 뛰어올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는 13일 “은행 브랜드에 대해 2020년 1월 11일부터 2020년 2월 12일까지의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54,535,871 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평판을 분석한 결과, 하나은행이 2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은행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CEO지수로 분석하였고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도 포함하였다”며, “지난 2020년 1월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44,697,726개와 비교하면 22.01% 증가했다”고 평판했다.

2위, 하나은행 ( 대표 지성규 ) 브랜드는 참여지수 1,988,526 미디어지수 3,276,520 소통지수 2,990,520 커뮤니티지수 2,601,187 사회공헌지수 236,904 CEO지수 359,58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453,238로 분석되었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6,467,189와 비교해보면 77.10% 상승했다.

구 소장은 “하나은행 브랜드는 전체 1위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를 획득했다”며, 이어 “다만, 사회공헌지수, CEO지수에서 1위 우리은행과 큰 격차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하나은행이 수출현장에서 기업들의 자금조달에 대한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한국무역보험공사가 지원하는 수출신용보증(공급망)을 활용한 '수출e-구매론'을 은행권 최초로 단독 출시했다. 이는 직·간접수출기업을 위한 기업간 결제성 상품으로, 기존에는 수출기업에 수출용 원·부자재 등을 공급하는 간접수출기업이 납품 후 매출채권의 유동화까지는 상당기간의 결제기간을 기다려야 했으나 이번 상품 출시로 조기에 현금화가 가능하다.

더불어 경기신용보증재단, 서울신용보증재단과 '모바일 원스톱 보증부 대출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하나은행과 각 재단은 금융권 최초로 재단의 보증서 발급과 은행의 보증서 담보 대출을 모바일 공간에서 연계하는 원스톱 보증부 대출 프로세스를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협약은 디지털 기반 비대면 서비스를 통해 생업에 바쁜 소상공인이 단계별로 은행과 재단을 수 차례 방문하는 불편함을 해소한데 큰 의미가 있다.

또한 글로벌 스마트폰뱅킹 앱 ‘글로벌원큐’의 홍콩지역 서비스를 개시한다. 이어 지난 2015년 글로벌원큐를 캐나다에 출시한 이래 중국, 인도네시아, 브라질, 일본, 파나마, 베트남에 이어 세계적인 금융 중심지인 홍콩에 국내 은행 최초로 스마트폰뱅킹 서비스를 시행하게 됐다. 특히 별도의 국가 선택 과정 없이 해당국을 자동으로 인식해 로그인만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모바일 OTP사용으로 기존 OTP의 배터리 방전, 분실 등의 불편사항을 해소했다.

이어 연 5.01% 적금 '하나더적금'을 판매했던 2월 3~5일 동안 모바일 뱅킹 애플리케이션 하나원큐 설치자와 이용자 수가 대폭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판매 기간 동안 신규로 하나은행 앱을 설치한 것은 평균 756만1천건으로 집계됐으며, 판매 기간 전 주에 평균 앱 설치 건수가 726만8천건임을 감안하면 약 55만1천명이 적금 판매 기간에 새로 앱을 깔은 것이다.

덧붙여 SBI저축은행과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해외송금 및 외화환전 서비스 등 외환서비스에 대한 양사간 연계 및 협력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이번 협약으로 하나은행은 업계 최고 수준의 외환서비스 솔루션과 시스템을 SBI저축은행에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SBI저축은행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소비자들도 간편하게 해외 송금할 수 있는 Hana EZ앱 기반 해외송금과 하나은행의 대표적 모바일 환전 서비스인 환전지갑을 경험할 수 있게 됐다.

한편,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장은 최근 3개월 동안 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에 대해 “1위부터 3위까지 우리은행, 하나은행, 국민은행이 오차범위 내에서 선두경쟁을 하고 있으며, 4위 신한은행과 5위 농협은행이 선두권과는 격차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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